UPDATED. 2022-07-03 14:00 (일)
 실시간뉴스
지방공기업평가원, 반부패·청렴 실천방안 공유를 위한 공모전 시행
지방공기업평가원, 반부패·청렴 실천방안 공유를 위한 공모전 시행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0.26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슬기로운 청렴 생활 이벤트, 소확청 공모전 통해 반부패 문화에 앞장
반부패·청렴 실천방안 공유를 위한 소확청(小確淸) 공모전 수상작
반부패·청렴 실천방안 공유를 위한 소확청(小確淸) 공모전 수상작

 

지방공기업평가원(이하 평가원) 감사실은 지난 9~10월 대국민과 임직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 실천방안 공유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했다.

대국민 대상으로는 평가원 SNS를 활용한 ‘대국민 슬기로운 청렴생활 이벤트’를 개최하여 청렴과 관련된 참신한 슬로건, 아이디어, 정책 제안 등을 공모받았다.

주요 댓글로는 ‘푸른 하늘만큼 푸른 마음 지키는 청렴 대한민국, 대국민 슬기로운 청렴 생활로 부정부패 없이 공명정대한 대한민국을 만들고 지켜나가길 바랍니다.’, ‘청렴이 바로 선 나라 대한민국!’ 등이 있었다.

평가원 임직원 대상으로는 ‘반부패·청렴 실천방안 공유를 위한 소확청(小確淸) 공모전’을 개최하여 일상생활 속에서의 반부패·청렴 실천과 관련된 내용 등을 공모받았다.

해당 공모전은 소소하지만 확실하게 실천 가능한 청렴이라는 ‘소확청(小確淸)’이라는 키워드를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총 9개의 공모작이 접수되었다. 공모작들은 청렴 추진단(반부패청렴추진단, 청렴시책협의회)의 블라인드 심사를 거쳐 최종 세 작품이 선정되었다.

공모작 중 일상 속에서 거울을 사용하는 순간과 방법을 활용한 ‘소확경(小確鏡) 캠페인’이 대상으로 선정되었고, ‘비양심 한 방울, 조직 전체의 물을 흐립니다.’라는 포스터가 최우수상, ‘한 번의 부패, 모든 것을 잃는 것은 한순간의 잘못된 선택 때문입니다.’라는 포스터가 우수상을 차지하였다.

이 외에도 청렴 슬로건, 표어, 지방공기업평가원 8행시 등 다양하고 참신한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해당 공모작들은 향후 평가원 반부패·청렴 시책에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평가원의 감사실은 20년에 정규직제화되어 감사, 윤리경영, 청렴 및 반부패 시책 등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작년에는 기관 최초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받았으며, 이러한 반부패 시책의 실적을 인정받아 산하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양호” 등급을 획득하였다.

이 외에도 청렴 헌장 선포대회 개최, 청렴 Level UP 이벤트 개최, 매월 청렴韓DAY 및 청렴 알리미 운영, 청렴시민감사관 운영, 사전 예방시스템 등 부패 방지제도 구축, 행동강령 운영 내실화를 위한 주기적 점검 등 청렴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치국 평가원 이사장은 “다양한 반부패·청렴 이벤트를 통해 조직 내 청렴한 문화가 자리 잡기를 바란다.”라며, “평가원은 앞으로도 지방공공기관을 지원하는 종합연구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다양한 반부패·청렴 시책 추진에 앞장설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