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10 (금)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태초의 땅, 서아프리카…세네갈·감비아, 원초적 열정 속으로
[세계테마기행] 태초의 땅, 서아프리카…세네갈·감비아, 원초적 열정 속으로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0.2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마다 축제, 맛있는 인생 3부. ‘원초적 열정, 서아프리카’ / EBS 세계테마기행
날마다 축제, 맛있는 인생 3부. ‘원초적 열정, 서아프리카’ / EBS 세계테마기행

오늘(27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날마다 축제, 맛있는 인생’ 3부가 방송된다.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촌 어딘가에서는 축제가 벌어지고 있다! ‘인생의 맛’이 담긴 세계 곳곳의 축제 현장을 찾아 지구촌 별별 축제 여행, <날마다 축제, 맛있는 인생>.

오랜 삶의 이야기가 녹아 있는 스페인의 축제.
이 순간 춤추지 않는 자, 모두 유죄! 콜롬비아의 축제.
원초적 열정으로 가득한 서아프리카의 축제.
인생의 희로애락과 함께하는 멕시코의 축제.
일상처럼 소박한, 그래서 아름다운 이탈리아의 축제.

여행길 위에서 마주치는 최고의 행운! 특별한 기억으로 남을, 세계의 축제들을 만난다.

이날 <세계테마기행> ‘날마다 축제, 맛있는 인생’ 3부에서는 ‘원초적 열정, 서아프리카’ 편이 방송된다. 이날은 노회은(정원 전문가), 서정완(조경가) 씨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날마다 축제, 맛있는 인생 3부. ‘원초적 열정, 서아프리카’ / EBS 세계테마기행
날마다 축제, 맛있는 인생 3부. ‘원초적 열정, 서아프리카’ / EBS 세계테마기행

■ 원초적 열정, 서아프리카 - 10월 27일 저녁 8시 50분

가장 아프리카다운, 태초의 땅 서아프리카! 그 땅의 관문으로 대서양의 아름다운 바다와 검은 대륙의 열정을 품은 나라 세네갈(Senegal), 그리고 세네갈을 남북으로 나누는 나라 감비아(Republic of The Gambia)로 떠나본다. 

첫 목적지는 세네갈의 수도 다카르 인근에 자리한 요프 통고르(Yoff Tonghor). 대서양 황금어장의 풍요와 활기가 넘치는 해변 어시장에서 짜릿한 손낚시를 즐긴다. 현대 문명과 원시의 문화가 섞여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세네갈에서 국민 스포츠로 꼽히는 운동이 있다. 바로 람브(Laamb). 

고대 전사들이 최강자를 가리기 위해 시작했다는 람브는 레슬링과 권투, 씨름 등이 조합된 듯한 스포츠다. 매 경기 매진세례에 람브 챔피언은 슈퍼스타로 엄청난 사랑받을 만큼 세네갈에서 람브의 인기는 최고! 다카르의 람브 경기장에서 터져나갈 듯한 에너지의 응원단과 함께 경기를 관람하고 대회의 우승자 차투의 집에서 세네갈을 대표하는 전통 음식 체부젠(Ceebu Jen)을 맛본다. 

저녁식사 후 벌어지는 차투의 우승 축하 파티는 그야말로 온 마을의 축제! 선수와 마을 사람 모두가 함께 즐기는 춤과 음악이 밤새 이어진다. 

세네갈에 이어 찾아간 서아프리카의 작은 나라 감비아(Republic of The Gambia). 수도 반줄(Banjul)에 자리한 감비아 최대 시장 로얄 앨버트 마켓(Royal Albert Market)에서 열대과일 카바(Kabaa)와 아프리카 부적 그리그리(Gris-Gris) 등 낯설고도 흥미로운 감비아의 풍경들을 만난다. 

이어 찾은 곳은 감비아강 하구에 자리한 라민(Lamin). 때마침 마을에서는 아주 특별한 행사가 벌어지고 있는데, 만딩카족의 남자 성인식 칸쿠랑 의식(The Kankurang, Manding Initiatory Rite)이다. 나무줄기로 만든 가면과 전신 슈트를 입고 양손에 커다란 정글 칼을 휘두르는 칸쿠랑은 성인식에 참여한 소년들을 보호하거나 체벌하는 등 의식의 전체 과정을 이끈다. 

더불어 온 마을 사람들을 쫓아다니며 나쁜 기운을 쫓는 주술적 존재. 성인식의 마무리는 역시나 주민 모두의 흥겨운 춤판이다. 까마득한 옛날부터 이어져 온 그들만의 전통이 삶에 녹아들어 만들어낸 서아프리카의 축제들을 만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