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15 (토)
 실시간뉴스
김총리 "내년 상반기 1호 국산 코로나 백신 상용화" … 3상 진입 기업에 집중 지원체계 가동
김총리 "내년 상반기 1호 국산 코로나 백신 상용화" … 3상 진입 기업에 집중 지원체계 가동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1.11.0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제2차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 사전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1.2
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제2차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 사전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1.2

김부겸 국무총리는 2일 "내년 상반기까지 제1호 국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이 상용화돼 '백신주권'을 실현하도록 총력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주재한 '제2차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까지의 추진상황과 성과를 점검해 보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좌표를 좀 더 구체화해 보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코로나19 백신 임상 1상 혹은 2상을 진행 중인 기업들이 신속하게 3상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특히 3상에 진입한 기업에 대해서는 선구매, 허가·승인 기간 단축 등 범정부 차원의 집중 지원체계를 가동하겠다"고 했다.

또한 "백신·원부자재 분야에서 토종 초일류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국가적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올해 말까지 180억원의 자금을 지원해 우리 백신 기업들의 생산설비 투자를 촉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특허 지원, 인력양성, 창업 활성화, 금융과 수출 지원 등 개발부터 생산과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적인 지원체계를 갖춰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김 총리는 "글로벌 백신 협력을 더욱 확대하여 세계 백신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입지를 확보하겠다"며 한·미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영국·EU(유럽연합)·호주 등 협력 대상을 다변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서 저소득국의 백신 생산역량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세계보건기구(WHO)와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11월 단계적 일상회복의 시작과 함께 이제 미래를 준비해야 나가야 할 시점"이라며 "백신주권 확보의 시급성에 대한 공감대가 폭넓게 형성되고 민·관이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지금이야말로 '2025년 백신 5대 강국'으로의 도약을 추진할 수 있는 적기"라고 강조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