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2-07 17:25 (화)
 실시간뉴스
메가 트렌드 ‘메타버스’ ··· 포스트 인터넷 시대를 주도할 新패러다임
메가 트렌드 ‘메타버스’ ··· 포스트 인터넷 시대를 주도할 新패러다임
  • 양수경
  • 승인 2021.11.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속 재테크

앞으로의 세상은 지금과는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한다. 특히 최근 많이 들리는 단어 ‘메타버스’는 다음 신세계를 열 황금의 열쇠로 꼽힌다. 이번 호에는 포스트 인터넷 시대, 향후 20년을 주도할 메가트렌드 ‘메타버스’ 경제에 대해 알아보자.

메타버스 (Metaverse)는 Meta(초월) + Universe(우주)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는 또 다른 세상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미래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시간/물리적 제약이 없고 참여자간 상호 공존하며, 경제 생태계가 존재하는 세상! 바로 세계의 디지털화 메타버스의 세계이다. 전세계 언택트 문화 확산과 4차산업혁명에 따라 성장이 가속화 되며 2025년까지 4,764억 달러 수준으로 2030년 1.5조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PwC 2020).

산업, 교육, 여행, 의료 ,쇼핑, 부동산 등 모든 영역에서 생산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기술로 활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 경제 분야를 4가지로 나누어 보자.

첫번째 인프라 분야이다. 5G통신으로 가상현실, 증강현실 데이터를 주고 받기위해서는 5G의 빠른 속도와 높은 데이터 전송량이 필요하며 관련기업 퀄컴, 브로드컴이 있다. 방대한 데이터를 저장하여 분석 및 활용하는 클라우드 분야의 관련기업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있다.

두번째 하드웨어 분야에서는 제조, 의료, 교육 등 AR/VR디바이스 관련 부품업체의 유기적 성장이 중요하고 관련기업으로는 페이스북, 마이크로 소프트, 뷰직스 등이다.

세번째 소프트웨어로 메타버스 공간을 구현하기 위한 3D엔진 등 게임 개발을 넘어 영화 , 애니메이션, 건축, 자동차 , 의료나 군사 분야에 활용되며 리얼타임 3D개발 플랫폼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관련기업 으로 유니티, 엔비디아, 오토데스크가 있다.

마지막으로 플랫폼/콘텐츠 분야로 메타버스를 개발 운영하는 기업으로 콘서트, 광고, 쇼핑, 교육 등 최근 제페토에서 공개된 블랙핑크 ‘아이스크림’댄스 퍼포먼스 1억뷰 돌파처럼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공간의 물리적 제약을 극복함으로써 높은 수익과 홍보효과 창출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관련기업으로 로블록스, 닌텐도, 네이버 등이 있다.

현재 메타버스를 대표하는 로블록스, 제페토에 대한 젊은 유저층의 전폭 지지 & 참여로 향후 10년 이후의 미래수익성 확대가 매우 기대된다. 국가별 정책 동향도 살펴보면 미국은 국방, 재난, 의료, 교육 등 핵심분야 VR연구를 국가주도로 강력하게 추진하고 미 국방부는 VR, AR 활용 훈련시스템 개발에 22년까지 총 110억 달러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

중국은 VR산업 가속화 지도의견 발표로 제조, 교육, 문화 ,헬스 등 VR 융합을 핵심과제로 제시하였고, 우리나라도 20년 12월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 발표로 25년XR 경제효과 30조 달성을 목표로 제시하였다.

장기적으로 글로벌 메타버스 경제의 성장에 동참할 수 있는 상품으로는 KB 글로벌 메타버스 경제 증권 자투자 신탁(주식), 삼성 글로벌 메타버스 증권 자투자 신탁H/UH(주식)이 있다.
 

글 양수경 팀장 (신한PWM 잠실센터)
 

 


양수경 팀장은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전 신한PWM 이촌동센터 베스트 PB.

현 신한PWM 잠실센터 팀장. AFPK(개인재무설계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