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7:25 (금)
 실시간뉴스
전남 담양 육용오리 농장,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진
전남 담양 육용오리 농장,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진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1.24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일 전남 나주시 세지면 한 육용오리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사환축이 발생, 방역당국이 소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2일 전남 나주시 세지면 한 육용오리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사환축이 발생, 방역당국이 소독을 진행하고 있다.

전라남도 담양 육용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진됐다. 전날(22일) 충북 음성 육계농장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진 이어 8번째 사례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23일 전남 담양 육용오리 농장(약 1만마리 사육)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진(8차, H5N1)됐다고 밝혔다.

사육농가의 조류인플루엔자 발생현황은 △1차 : 충북 음성 메추리(11.8), △2차 : 충북 음성 육용오리(11.9), △3차 : 전남 나주 육용오리(11.13), △4차 : 충북 음성 육용오리(11.14), △5차 : 전남 강진 종오리(11.16), △6차 : 전남 나주 육용오리(11.17) △7차 : 충북 음성 육계(11.19) 등이다.

중수본은 감염 개체를 신속하게 발견하기 위해 가금검사를 강화하였으며, 이번 확진도 단축된 정밀 정기검사 과정에서 발견되었다.

중수본은 의심축이 확인된 즉시 초동대응팀을 현장에 투입하여 해당 농장에 대한 출입 통제, 예방적 살처분, 역학조사 등 긴급 방역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중수본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농장 발생 대부분이 오리농장에서 발생함에 따라 관련 기관이 모두 협력하여 오리농장에 대한 방역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오리를 농장에 입식(가축을 사육하기 위해 병아리 등 새로운 가축을 농장에 들여오는 행위)할 경우 해당 지자체에서는 사전에 방역·소독시설을 점검하고 이상이 없는 경우에 한해 허용한다.

특히 휴업농장이 입식할 경우 지자체는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미흡사항 보완여부를 확인 후 사육을 허용하고,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는 축산물이력제 정보를 활용해 가축의 이동정보를 모니터링 후 특이사항은 즉시 지자체와 농림축산검역본부에 통보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지자체는 시설 미흡에도 불구하고 신규로 오리를 사육하는 농장에 대해 관련법에 따라 과태료 부과 등 엄중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중수본은 “가금농가는 발생과 전파 방지를 위해 출입차량·사람·장비에 대한 철저한 출입통제·소독과 함께 생석회 도포, 장화 갈아신기·손소독 등 농장 4단계 소독을 반드시 실천하고 사육 가금에서 폐사·산란율 저하 등 이상 여부 확인 시 즉시 방역당국으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