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10 (금)
 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3월호 -소아클리닉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3월호 -소아클리닉
  • 양우영 기자
  • 승인 2021.12.0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1년 3월호

봄철에 흔한 소아 알레르기 질환

알레르기 질환이란 특이체질의 환자에게 나타나는 다인자성 질환. 병의 원인과 유인이 복잡하게 얽혀 치료하기가 매우 까다롭다. 소아에게 흔한 알레르기는 어떤 것이 있고, 그 원인은 무엇일까? 봄철에 흔한 소아 알레르기의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 본다.

1991년 3월호 -소아클리닉
1991년 3월호 -소아클리닉

 

알레르기 질환이란 특이체질을 지닌 환자에게 원인 물질(항원)이 침입하면 환자의 몸에 이미 존재하고 있던 항체와 원인물질이 인체에 해로운 반응을 일으키게 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다. 

일례를 들어 '등이 푸른 생선'을 먹으면 두드러기가 돋아나는 환자는 이런 생선을 봄철에 먹건 겨울철에 먹건 두드러기가 돋아나기는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알레르기 질환이란 그렇게 단순한 질환은 아니다. 원인이 되는 항원 물질이 수없이 많을 뿐만 아니라 여기에 보조적으로 작용하는 조건(이를 유인이라고 한다)도 수없이 많아서 이들의 조합 여하에 따라 병이 생길 수도 있고 생기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알레르기 질환을 '다인자성 질환'이라고 부르는데, 알레르기 질환을 치료하기 어려운 이유도 이처럼 원인과 유인이 서로 복잡하게 얽히고 설켜서 병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이런 유인 가운데 병과 가장 밀접하게 관계하고 있는 것이 '계절'익 때문에 봄철에 흔히 나타나는 질환의 증상고 치료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 한다.

1. 기관지천식

기관지 천식을 일명 '기상병'이라고 부르는 학자들도 있다. 그만큼 이 병의 발생은 계절은 물론, 그날그날의 날씨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천식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원인은 환자의 기관지가 정상적인 사람들에 비해서 몹시 예민하기 때문이다. 

천식 환자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기침 · 호흡 곤란, 그리고 천명(숨을 쉴 때 쌕 쌕 하는 가래 끓는 소리가 나는 증상)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주의 해야 될 것은 이런 증상이 모든 환자에게 언제나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때로는 기침이 주증상인 때도 있다. 이런 환자는 마치 '감기가 잘 낫지 않고 오래 가거나 또는 자주 재발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진단이 어렵게 된다. 

특히 천식의 진단이 어려운 나이는 2세 미만인 어린 아이들이다. 이 나이에 천식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병들이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한 것은 '세기관지염'이라는 병이다. 이 병은 천식과 증상만 비슷한 것이 아니라 두 가지 병을 구별해 낼 만한 검사 방법도 없어서 더욱 문제가 된다. 이 외에도 천식성 기관지염 · 기관지염 · 심지어는 감기까지도 천식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아서 진단이 어렵다.

더구나 천식과 이들 질환이 병발되면 다른 병으로 오진되는 일도 많다. 따라서 증상이 비슷하다고해서 천식으로 쉽게 진단하는 것도 금물이지만, 전형적인 천식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병으로 오진하는 일도 주의해야 될 일이다.

필자가 천식의 진단에 대해서 이처럼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천식이 아닌 많은 환자들이 천식으로 진단을 받고 있거나, 천식인 환자들이 다른 호흡기 질환으로 잘못 치료받고 있는 경유를 많이 보아 왔기 때문이다. 올바른 치료를 하려면 올바른 진단이 필요한데, 오진을 하게 되면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증상이 애매하거나 진단이 어려운 경우는 이 분야의 전문의에게 맡기는 것이 현명한 일이다.(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