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2-07 18:20 (화)
 실시간뉴스
[세계테마기행] 물 만난 라임스톤…서호주 브룸 거쳐 뉴질랜드·브라질까지
[세계테마기행] 물 만난 라임스톤…서호주 브룸 거쳐 뉴질랜드·브라질까지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1.25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수록 신기한 지구 4부. ‘물 만난 라임스톤’ / EBS 세계테마기행
알수록 신기한 지구 4부. ‘물 만난 라임스톤’ / EBS 세계테마기행

오늘(25일) EBS 1TV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페셜 – 알수록 신기한 지구’ 4부가 방송된다.

우리가 사는 행성 지구. 지구는 무엇으로 이루어졌을까? 그 궁금증을 가지고 떠나보는 ‘알수록 신기한 지구’를 찾아 떠나는 여행!

46억 년 지구의 놀랍고 신기한 비밀을 찾아
물과 바람의 마법 in 뉴질랜드, 브라질.
25억 년의 절대비경 in 브라질, 베네수엘라.
현무암의 비밀 in 몽골, 브라질.
물 만난 라임스톤 in 호주, 뉴질랜드, 브라질.
시크릿 가든 지구 in 뉴질랜드, 브라질까지….

지구와 우주의 역사를 찾아가는 것은 우리의 근원을 알아가는 것! 지구 곳곳 숨겨진 비밀을 찾으러 박문호 공학박사와 함께 떠나본다.

이날 <세계테마기행> ‘알수록 신기한 지구’ 4부에서는 ‘물 만난 라임스톤’ 편이 방송된다.

알수록 신기한 지구 4부. ‘물 만난 라임스톤’(석회암) / EBS 세계테마기행
알수록 신기한 지구 4부. ‘물 만난 라임스톤’(석회암) / EBS 세계테마기행

■ 물 만난 라임스톤(석회암) - 11월 25일 저녁 8시 40분

원시대기와 바다의 모습을 간직한 석회암. 그 비밀을 찾아서 떠나는 여정! 

지구의 나이테가 오롯이 새겨져 있는 서호주(Western Australia)에서 시작한다. 퍼스(서호주 주도)에서 약 2,200km 떨어진 북부지역, 대서양과 접하는 항구도시 브룸(Broome). 이곳은 석양이 아름다운 해양 휴양지이자 최근에는 호주 아웃백 여행의 관문으로 떠오르고 있다. 

브룸에서 시작하는 태초의 지구를 찾아 떠나는 여정은 깁리버로드(Gibb River Road)를 따라간다. 서호주 더비(Derby)에서부터 쿠누누라(Kununurra)까지, 총 660km에 이르는 깁리버로드는 광활한 대지를 달리며 자연을 느끼는 오프로드 길로 여행자들의 로망 중 하나. 

이 길에서 만난 윈자나고지 국립공원(Windjana Gorge National Park)은 3억 6천만 년 전 데본기에 형성된 협곡으로 이곳에선 고대 지층을 대표하는 화석인 삼엽충을 볼 수 있다. 과거 바닷속 산호초였던 신비로운 석회암 동굴을 지나 다시 오른 황톳빛 길 위에서는 신비로운 흰개미집(Termite Mounds)을 마주친다. 완벽한 통기 시스템을 갖춘 흰개미집을 보며 작지만 위대한 건축물에 대해 이야기한다. 

서호주의 밤은 어떨까? 별이 쏟아지는 그곳의 밤에서 우주와 지구, 그리고 인간은 어디서 왔는지에 대해 생각해본다. 다음으로 여정은 뉴질랜드(New Zealand)로 이어진다. 뉴질랜드 남섬에 위치한 파파로아 국립공원(Paparoa National Park)에서 석회암이 층층이 쌓여 형성된 독특한 팬케이크 바위(Pancake Rocks)와 영화 <나니아 연대기> 촬영지로 유명한 엘리펀트 바위(Elephant Rocks)를 찾아가 석회암은 어떻게 생명 현상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말해본다. 

마지막으로 찾아가 볼 곳은 브라질(Brazil) 남서부에 있는 도시 보니토(Bonito)! 석회암 덕에 맑고 깨끗한 옥빛을 자랑하는 이곳에서 강을 따라 스노클링을 하며 여정을 마무리한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제공 = EBS 세계테마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