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9:55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순창군 여수시 의정부시
[지자체 오늘] 순창군 여수시 의정부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1.2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성 슬로공동체권역 종합정비사업 준공식 개최]

순창군은 지난 24일 농식품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으로 추진한 슬로공동체권역 종합정비사업을 완료하고 슬로라이프센터(적성면 고원리)에서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에는 황숙주 순창군수를 비롯해 신용균 순창군의회 의장과 순창군의회 의원, 주민 등 90여명이 참석했다. 준공식은 내·외빈 소개, 국민의례, 공로패 전달, 경과보고, 기념사 및 축사, 테이프 커팅, 시설견학 순으로 진행됐다.
 
슬로공동체권역은 순창군 적성면 섬진강과 채계산, 체계산 출렁다리 등 우수한 자연자원, 관광자원이 위치한 지역으로, 군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총사업비 36억 2천만원이 투입해 슬로라이프센터 및 동네목수공방 조성, 지내·농소·우계·모산 마을회관 리모델링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 조성이 완료된 시설물은 권역운영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운영하고, 이곳을 찾는 외부 방문객과 권역 주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적성 슬로공동체권역 종합정비사업을 통해 적성 지내, 농소, 우계, 모산마을 주민들의 공동체 생활공간으로 슬로라이프센터를 조성하여 권역 주민들이 회의, 교육, 동아리 활동 등을 같이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는 점에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다.

센터 조성으로 지역민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농촌지역의 고령화, 인구감소로 인해 마을이 사라져 가는 상황에서 마을을 넘어 권역이 하나의 생활권이고 공동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터전이 마련된 셈이다.
 
황숙주 순창군수는 “슬로공동체권역 종합정비사업을 통해 기초생활기반 확충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슬로라이프센터를 중심으로 각종 도농교류체험 및 숙박 등 권역을 찾는 관광객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며 앞으로 권역위원회·주민·행정이 힘을 모아 슬로공동체권역의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여수 만덕교차로 교량상부 거치공사…30일, 1일 교통통제]

여수시(시장 권오봉)가 만덕교차로 개선사업의 교량상부 거치공사가 진행되는 11월 30일과 12월 1일 이틀간 시가지 간선도로로 우회하여 줄 것을 홍보하고 나섰다.

24일 여수시에 따르면 이 기간에 자동차전용 도로를 이용해 순천↔돌산 방향으로 통행하는 차량은 둔덕IC 교차로 및 돌산대교에서 우회하여 시가지 간선도로를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교통통제는 11월 30일 오전 7시부터 12월 1일 저녁 10시까지 2일간 진행되며, 양방향 편도 1차로만 운영함에 따라 극심한 교통체증이 예상된다.

이 기간에 순천에서 돌산 방향으로 진입하는 차량은 둔덕IC교차로에서 둔덕삼거리 쪽으로 나와 서교동로터리를 통해 돌산대교 입구로 우회하여야 한다. 돌산에서 순천 방향으로 나가는 차량은 돌산교차로에서 돌산대교 입구 쪽을 이용해 나오면 된다. 

시는 9개소에 20개의 현수막과 안내 표지판을 설치해 시민과 관광객들의 혼선이 없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만덕교차로 개선사업은 박람회장 주변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2020년 6월부터 2023년 6월까지 3년간 국비 216억 원을 들여 360m 구간에 왕복 4차로 고가 차도를 개설하는 공사다. 하단부에는 교통섬을 이용한 로터리가 조성돼 만덕교차로 상습 교통정체가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병용 의정부시장, 김효정 프로바둑기사 만나]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11월 23일 프로바둑기사 김효정 3단을 만나 한국 바둑 발전과 의정부시의 선도적 역할 등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나누었다.

김효정 기사는 부산광역시 출신으로 1996년 입단해 2011년 여자프로기사회 회장, 한국기원 이사 선임, 2013년에는 제31대 기사회장에 당선되어 첫 여성 기사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또한, 2020년에는 한국여자바둑리그 부안 곰소소금팀 감독을 맡아 준우승을 차지하기도 했으며, 바둑TV 해설, EBS바둑교실 진행, 군부대 바둑 강의, 기타 바둑 강좌 등 바둑 보급을 위한 꾸준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영향력 있는 프로기사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바둑계의 소금이라 할 수 있는 김효정 기사가 의정부시를 방문해줘서 고맙다”며 “의정부시가 세계 바둑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역사문화탐방로 경기옛길 경흥길 개통]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11월 20일 경기도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조선시대 옛길의 현대적인 역사 문화 탐방로인 경흥길을 개통했다고 밝혔다.

경기옛길 조성 사업은 경기도와 의정부시, 포천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조선시대 한양과 팔도의 요지를 연결했던 경기도 옛길을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개발·조성해 역사문화탐방로로 활용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개통한 경흥길은 의정부와 포천을 잇는 8개 구간(89.2km)으로, 이 중 의정부시 관내에는 1구간(8.6km)과 2구간(9km)이 위치하고 있으며, 2개 구간의 지명은 올해 8월 의정부시 지명위원회 심의를 통해 1구간은 사패산길, 2구간은 천보산길로 명칭을 선정했다.

김진혁 문화관광과장은 “경기도 옛길 조성 사업을 통해 역사문화탐방로의 종합적인 콘텐츠 개발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시의 문화유산 보존과 활용 토대를 마련하고, 시민들이 문화를 직접적으로 향유할 수 있도록 해 의정부시가 지향하는 문화도시로 한발짝 다가서려고 한다”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