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17 13:50 (화)
 실시간뉴스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최원영 작가 특강 ‘비전공자도 쉽게 배우는 IT 기초지식’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최원영 작가 특강 ‘비전공자도 쉽게 배우는 IT 기초지식’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1.29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원영 깊(Gipp) COO, 작가 ‘비전공자도 쉽게 배우는 IT 기초지식’ /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최원영 깊(Gipp) COO, 작가 ‘비전공자도 쉽게 배우는 IT 기초지식’ /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이번주(11월 29일~12월3일) EBS1TV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는 최원영 깊(Gipp) COO 겸 작가 특강 <비전공자도 쉽게 배우는 IT 기초지식> 5부작이 방송된다.

우리의 삶 곳곳을 점령한 IT. 이제 IT 없이는 어떤 비즈니스도 상상하기 힘든 시대가 되었다. 개발자가 아닌 기획자나 마케터, 심지어 CEO까지, IT 지식은 누구든 상관없이 필요하다. 개발자와의 원활한 소통을 가능하게 하고, 업무의 능률 높이는 첫걸음이 될 IT 기초지식을 쉽게 배워본다. 

이번 주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에서는 어렵고 복잡한 IT 지식을 비전공자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유쾌하게 설명한다. 최원영 작가에게서 듣는, 총 5강으로 구성된 ‘비전공자도 쉽게 배우는 IT 기초지식’

◆ 최원영 깊(Gipp) COO, 작가

기획자이자 개발자, 그리고 IT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깊(Gipp)이라는 교육 서비스를 창업했다. 경영학과 출신으로, 기업가를 꿈꾸며 졸업을 하자마자 창업에 도전했다. 첫 창업 경험을 통해 IT 지식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느꼈다. 이에 오랜 시간을 거쳐 IT 지식을 전문적으로 배웠고, 기획자이자 개발자로 활동 중이다. 

자신의 경험을 통해, 비전공자도 IT 지식을 알아야 하는 시대임을 깨닫고, 현재는 IT 강사로서 온·오프라인 강연을 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 지식」( 티더블유아이지, 2020)이 있다.

▶ 개발자의 말은 왜 어려운가 (11월 29일(월) 방송)

바야흐로 초연결 시대. 우리는 지금 IT 없이 돌아가지 않는 세상에 살고 있다. 기획자나 마케터, 창업자들도 IT 지식 없이는 비즈니스를 하기 어려운 시대에서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선 반드시 IT 지식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여전히 비전공자에게는 높기만 한 IT의 벽! 적어도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정도로 IT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IT 지식의 로드맵을 세우는 시간을 가져본다.

▶ 프로그래밍 언어는 왜 필요한가 (11월 30일(화) 방송)

인간은 컴퓨터의 발명 이래로, 컴퓨터에 많은 일을 수행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컴퓨터와 인간의 언어가 다르다는 점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이진법으로 된 컴퓨터의 기계어와 인간의 언어는 서로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인간은 번역기와 같은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와 같은 ‘중간 매개’를 개발했고, 인간의 언어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만들어 컴퓨터에 일을 시킬 수 있게 되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할과 발생 과정을 짚어보면서, 프로그래밍과 개발자를 제대로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해본다.

▶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12월 1일(수) 방송)

운영체제는 IT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우리는 운영체제의 도움으로 컴퓨터 부품을 효율적으로 활용·관리할 수 있고, 컴퓨터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컴퓨터의 주요 장치인 CPU, 메모리, 보조기억장치가 관여하는 정보처리 과정에서, 운영체제는 모든 처리 과정이 원활하게 구동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운영체제의 대표적 예와 운영 방식을 배워보고, 우리의 삶에 녹아있는 운영체제의 존재감을 느껴 본다.

▶ 네트워크는 세상을 어떻게 바꿨나 (12월 2일(목) 방송)

IT가 세상을 점령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네트워크다. 작은 지역부터 전 세계에 퍼진 네트워크망은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었다. 함께 게임을 즐기거나 자료를 공유하는 등,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 연결성은 IT 분야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 속에 뿌리박혀 있다. 지금도 계속 무궁무진하게 뻗어 나가고 있는 네트워크의 세계를 알아본다.

▶ 웹과 애플리케이션, 어떻게 다른가 (12월 3일(금) 방송)

우리는 일과 중에서도 수도 없이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따라서 비전공자에게 웹과 애플리케이션은 가장 친숙한 IT 분야일 것이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번씩 웹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만, 클릭과 터치 이후에 웹과 애플리케이션이 구동되는 과정에 대해 알기는 어려웠다. 웹과 애플리케이션의 차이를 비교하면서, IT 세상에 조금 더 다가가 본다.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최원영 작가 특강 ‘비전공자도 쉽게 배우는 IT 기초지식’ 5부작은 11월 29일부터 12월 3일까지 오후 3시 4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