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20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투데이] 광주서구 담양군 보성군
[지자체 투데이] 광주서구 담양군 보성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1.11.29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서구, 2021 마을정책총회’ 성료]

 

광주 서구가 마을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이 직접 발굴한 의제를 공유하고 주민투표를 통해 대표 의제를 결정하는 ‘2021 서구마을정책총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개최된 ‘서구마을정책총회’는 지난 3년간 진행해 온 마을공동체 활동의 성과를 공유하는 축제의 장이었던 이락페스티벌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각계각층의 다양한 제안을 주민이 직접 결정하여 다음 연도에 실행할 마을정책을 결정하는 공론의 장이다.

서구는 이번 행사를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서구톡톡과 유튜브, 밴드 등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현장 참석인원을 최소화하였으며, 공론의제 발표와 토론, 투표 결과 발표 등의 전 과정을 영상으로 실시간 송출하는 투트랙 방식으로 진행했다.

특히 마을정책결정 과정에 더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사전투표를 진행하는 등 총 901명의 주민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투표에 참여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지난 9월 23일부터 30여 일간 주민들로부터 제안받은 의제 중 대표의제를 결정하기 위한 현장 투표가 진행되었으며, 코로나 19로 인해 활동이 많이 위축된 상황에서도 주민들의 열띤 토론과 적극적인 참여가 이어졌다.

투표결과 ▲현수막·배너 사용을 줄여 기후위기 대응활동에 동참합시다. ▲톡!톡! 튀는 마을활동가 육성은 지원과 공감에서 시작된다. ▲아이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등 주제별 대표의제가 결정됐다.

서구는 위 의제들에 대한 사업내용을 구체화한 후‘2022년 주민주도의 마을만들기 지원사업 종합계획’에 반영하여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담양군, 찾아가는 인구정책 홍보로 인구늘리기 ‘총력’]

 

담양군이 인구 유입으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군은 최근 전국 89곳 ‘인구감소지역’ 중 담양군이 포함됨에 따라 담양의 주간활동인구와 세컨하우스 거주자 등의 인구를 유입하고자 지난 24일과 25일 용면, 창평면, 담양읍에서 찾아가는 ‘담양애(愛) 주소갖기’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서는 2021년 인구정책 주요 추진사항과 외지인들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담양愛 주소갖기’ 운동을 중점 설명했으며 결혼·출산·청년·일자리 정책을 담은 ‘2021년 인구정책 모음집’ 책자를 배부해 주민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정책 설명도 함께했다.

현재 담양군은 관내 기업체‧기관 등과 담양애(愛) 주소 갖기 협약을 체결하고 기숙사비 지원, 청년 취업자 주거비 지원 등의 인구유입 정책을 통해 고령인구의 자연감소세를 극복하고 있다.

또한 담양읍과 수북면 일대에 조성한 담빛문화지구와 더불어 8천여 세대 규모의 민자유치사업이 활발히 진행되며 정주여건 개선에도 집중하고 있다.

 

 

 

 

 

[보성군 조성면 여성자원봉사회 사랑의 밑반찬 나눔 봉사]

 

보성군 조성면 여성자원봉사회는 지난 24일 관내 거주하는 홀몸어르신 등 취약계층을 위한 사랑의 밑반찬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조성면 여성자원봉사회는 정성껏 조리한 제육볶음, 계란말이, 멸치볶음, 겉절이를 취약계층 15가구에 전달하고 건강과 안부를 확인했다.

손말이 조성면장은 “추운 날씨에도 이웃들을 위해 밑반찬 만들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신 조성면 여성자원봉사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사회 봉사문화가 정착되어 소외된 이웃들과 함께하는 조성면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조성면 여성자원봉사회는 한해도 빠짐없이 이웃돕기, 밑반찬 나누기 등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 사랑을 실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온정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을 돌보는 일에 앞장설 계획이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