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0:30 (수)
 실시간뉴스
고영열, 어린 시절의 음악인생, 국악의 매력 그리고 꿈 [퀸TV(Queen)]
고영열, 어린 시절의 음악인생, 국악의 매력 그리고 꿈 [퀸TV(Queen)]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1.12.02 08: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영열은 팬텀싱어3에서 준우승한 라비던스 크로스오버 그룹으로 활동하며 주목받는 실력파 음악인이다. 소리꾼으로 피아노를 연주하며 고영열만의 음악세계를 구축해온 그는 국악과 성악의 하모니를 통해 한국적 클래식을 개척해 오면서 고영열 음악 팬덤을 이루었다.

대한민국 음악계가 주목하는 고영열은 최근 '풍류대장' 무대에서도 울림 있는 음악으로 코로나19시대에 치유와 위로를 전하고 있다.

고영열이 퀸(Queen) 12월호 인터뷰를 통해 전해주는 어린시절 음악 인생, 그리고 국악의 매력, 앞으로의 꿈을 퀸TV(Queen)에 담았다.(위의 영상을 클릭해보세요)
 

고영열, 어린 시절의 음악인생, 국악의 매력 그리고 꿈 [퀸TV(Queen)]
고영열, 어린 시절의 음악인생, 국악의 매력 그리고 꿈 [퀸TV(Queen)]

 

Q 1년 만에 다시 만나는 자리에요. 어떻게 지냈나요?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면서 많은 분들 앞에서 공연을 다시 할 수 있게 됐어요. 그래서 아주 활력 넘치게 매일을 보내고 있습니다.
 

Q 최근 어떤 공연들 준비하고, 했었는지 소개해주세요.

10월에 앨범을 내면서 발매 기념 콘서트 <초월>을 했었고요. 이전에도 마이크 없이 하는 공연을 해왔었는데, 이번에 다시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돈화문 국악당에서 60명 남짓 관객분들을 모아 놓고, 혼자 피아노 치면서 하는 무대를 만들었어요. 공연 이름이 <내 인생의 춘하추동> 이었는데요. 제가 직접 만든 노래, 선택한 노래를 길게 풀어서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었어요. 또 최근에는 라비던스 팀으로서 세종문화회관에서 오케스트라와 공연을 했어요. 정말 큰 무대, 작은 무대를 오가면서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는 계절이었어요.
 

Q 공연마다 소감이 달랐을 것 같아요.

<초월> 콘서트는 앨범 발매 기념 공연이라서 화려한 조명과 음향, 많은 분들과 함께 작업했어요. 그만큼 완성도 있는 공연이 나온 것 같고, 더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반면 <내 인생의 춘하추동>은 혼자서 이끌어가는 공연이었어요. 4일에 걸쳐서 6회 공연을 했는데 매번 레퍼토리를 겹치지 않게 했어요. 합쳐서 50곡 넘게 들려드리게 됐죠. 그래서 모든 걸 보여드려야 하는 만큼 감회가 남달랐어요. 라비던스와 함께한 무대는 더 많은 팬분들 만날 수 있어서 행복했죠.
 

Q 노마이크 공연은 어떤 공연인지 궁금해요

2019년에 <고영열의 미니콘서트>라는 시리즈로 1년 동안 한 달에 한 번씩 매번 콘서트를 열었어요. 합정동에 아주 작은 공연장에서, 30분 정도 관객분들 모시고 했었는데요. 그때는 공연 예약 페이지도 제가 다 열고, 포스터도 일러스트로 디자인해서 만들고요. 매 달 신곡도 냈어요. 그런데 코로나19 때문에 거의 2년 동안 못했죠. 그러다가 이제 다시 할 수 있게 된 건데, 가장 다른 점은 그 때는 티켓팅이 그렇게 어렵지 않았어요.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오실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관심을 많이 가져주셔서 감사했어요. 사랑해주시는 게 느껴졌어요.
 

Q 마이크 없이 관객을 이끌어가는 것이 힘들지는 않나요?

배에서 꼬르륵 소리까지 들릴 정도로 관객과 가깝고 적나라한 공연이에요. 그렇지만 음향 장비 없이 제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어서 저로서도 도전이자 시험이죠. 보시는 분들도 ‘충격적이다’는 후기를 많이 보내 주세요. ‘이전에 보지 못했던 공연’이라는 칭찬을 들을 땐 기분이 너무 좋죠. [인터뷰 송해리 기자]

사진 양우영 기자 영상 안태양
 

Q. 음악은 언제 시작했나요?
Q. 판소리를 늦게 시작한 것 같아 힘들진 않았나요?
Q. 수영을 그만두고, 판소리로 바꾸기까지 고민은 없었나요?
Q. 여전히 노래하고 나면 스트레스가 풀리시나요?
Q. 고영열이 생각하는 국악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Q. 감정에 공감하도록 만드는 가수인 것 같은데요. 노래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Q. 최근에 생긴 개인적인 취미나 관심사가 있다면?
Q. 유튜브도 굉장히 열심히 하고 계시던데요.
Q. 인생의 좌우명은 무엇인가요?
Q.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분야나 음악이 있을까요?
Q. 아이디어는 주로 어디서 얻으세요?
Q. 2021년은 어떤 한 해였나요?

#고영열 #라비던스 #팬텀싱어 #풍류대장 #소리꾼

고영열의 퀸(Queen) 12월호 인터뷰 영상은 계속 이어집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하나 2021-12-02 20:59:05
초월 앨범 너무 좋아요~ 싱어송라이터 소리꾼 고영열님 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