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35 (금)
 실시간뉴스
[눈여겨볼 지자체 소식] 송파구, 강남구, 구로구
[눈여겨볼 지자체 소식] 송파구, 강남구, 구로구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1.12.08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일 ‘송파쌤 미래교육센터 SAFETY(11관)’ 개소식에서 ‘인공지능 퓨처카 코딩스쿨’ 프로그램을 참관하고 있는 박성수 송파구청장(오른쪽에서 세 번째). [송파구 제공]
지난 6일 ‘송파쌤 미래교육센터 SAFETY(11관)’ 개소식에서 ‘인공지능 퓨처카 코딩스쿨’ 프로그램을 참관하고 있는 박성수 송파구청장(오른쪽에서 세 번째). [송파구 제공]

■ 송파구, 송파쌤 미래교육센터 SAFETY(11관) 개소…‘안전분야 특화’
- 송파안전체험관에 첨단기술과 안전교육 접목한 특화 공간 조성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송파안전체험교육관(성내천로35길 53)에 스마트시티를 이끌 창의적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송파쌤 미래교육센터 SAFETY(11관)’을 6일 개소했다.

박성수 구청장은 “미래교육과 안전 분야를 결합해 ‘송파쌤 미래교육센터 SAFETY(11관)’을 조성했다. 이를 통해 첨단기술이 더해진 미래 안전교육 콘텐츠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교육센터는 구의 자체 교육지원시스템 ‘송파쌤(SSEM, Songpa Smart Education Model)’의 핵심시설로, 주민들이 첨단기술의 기본 소양을 배울 수 있는 지역사회 미래교육 기반시설이다. 송파구는 지역 곳곳에서 미래교육에 대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구 전역에 걸쳐 거점별 미래교육센터를 조성하고 있다.

이번에 개소한 11관은 국내 최초 종합안전체험관인 송파안전체험교육관에 자리 잡았다. ‘안전’에 특화한 교육 플랫폼으로, 안전교육과 함께 코딩, 자율주행 등 스마트 모빌리티 체험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송파안전체험교육관 4층의 89.67㎡ 규모 공간을 리모델링해 미래교육존, ICT존, VR존 등을 갖췄다. 초‧중‧고등학생들이 안전교육과 첨단기술을 접목한 교육을 체험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퓨처카 코딩스쿨 ▲안전! 3D펜으로 놀면서 배우자 ▲할로코드 코딩을 활용한 안전한 스마트홈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인공지능 퓨처카 코딩스쿨’에서는 송파구 지형을 본뜬 모형에서 직접 자율주행의 원리를 습득, 체험할 수 있어 스마트 모빌리티와 미래교통안전에 대해 학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송파쌤 미래교육센터 SAFETY(11관)의 세부 교육과정 확인과 수강신청은 송파쌤 교육포털(www.songpa.go.kr/ssem)에서 할 수 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앞으로도 ‘송파쌤’을 통해 미래 변화를 주도하는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이러한 인재들이 지역과 사회를 성장시키는 선순환을 이룰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구로구청 전경 [구로구 제공]
구로구청 전경 [구로구 제공]

■ 구로구, 2022년 개별공시지가 토지특성 조사 실시
- 관내 3만5000여 필지 대상 … 내년 4월 29일 결정·공시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2022년 개별공시지가를 결정하기 위해 구 전체 필지를 대상으로 내년 1월 22일까지 토지특성 조사를 실시한다.

2022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는 전국 지자체가 동일하게 4월 29일에 결정·공시하며, 이는 국세 및 지방세 등 토지 관련 세금뿐만 아니라 개발부담금 등 각종 부담금의 부과기준이 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이번 조사대상 토지는 3만5000여 필지로 구로구는 개별공시지가의 정확한 산정을 위해 지가조사반을 편성해 토지(임야) 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서 등 각종 공적장부 확인 및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조사된 토지 특성은 국토교통부장관이 공시하는 표준지공시지가와 비교해 지가를 산정하고 감정평가사의 지가 검증을 거쳐 내년 4월 29일 결정·공시될 예정이다.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 등의 열람과 의견제출은 2022년 3월 22일부터 4월 11일까지, 이의신청은 4월 29일부터 5월 30일까지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구청 부동산정보과(860-2389, 2809)로 문의하면 된다. 

구로구 관계자는 “개별공시지가는 각종 세금과 부담금의 산정기준이 되는 만큼 정확한 토지특성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내년도 공시일정을 참조해 지가 열람과 의견제출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구로구는 개별공시지가와 이의신청 등 관련 사항을 모바일 문자로 알려주는 ‘개별공시지가 문자알림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신청을 원하는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은 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하거나 구청 부동산정보과 또는 각 동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2021 대청골 빛 예술제’ 포스터 [강남구 제공]
‘2021 대청골 빛 예술제’ 포스터 [강남구 제공]

■ 강남구, ‘2021 대청골 빛 예술제’ 즐겨보세요
- 11일부터 25일까지… 나라사랑·사랑의 빛·은하수 거리 등 테마별 거리 조성

서울 강남구(구청장 정순균)가 ‘에코파크, 행복의 빛으로 물들다’는 주제로 ‘2021 대청골 빛 예술제’를 11일부터 25일까지 일원동 에코파크에서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다채로운 조명과 빛으로 공원을 꾸며 코로나19로 침체된 분위기를 전환하고, 위드 코로나에 발맞춰 주민에게 다양한 문화행사를 선사하고자 기획됐다.

예술제는 오후 5시 점등식과 불꽃쇼를 시작으로 화려하게 막을 올린다. 이어 난타, 재즈밴드, 통기타, 7080포크 등 다양한 공연을 만나볼 수 있다.

행사기간 동안 특색 있는 주제로 장식한 거리도 즐길 수 있다. 태극 바람개비 500개가 설치된 ‘나라사랑 거리’, 하트조형물과 LED은하수를 연결한 ‘사랑의 빛 거리’, 다양한 포토존이 설치된 ‘은하수 거리’, 주민이 참여한 작품들이 전시된 ‘행복의 거리’가 조성됐다.

김선주 일원1동장은 “강남구는 연말을 맞아 곳곳에 ‘빛의 거리’를 조성해 코로나19로 침체된 분위기를 전환시키고 시민들에게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며 “시민들이 많이 찾는 일원에코파크를 화려하고 멋진 조명으로 장식했으니 연말에 방문해 즐겨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