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05 (목)
 실시간뉴스
동지 팥죽 맛있게 끓이는 법
동지 팥죽 맛있게 끓이는 법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1.12.22 06: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지 이야기 & 팥죽을 먹는 이유
동지 팥죽 맛있게 끓이는 법
동지 팥죽 맛있게 끓이는 법

 

오늘 12월 22일은 절기로 동지 날이다. 우리나라 전통으로 동짓날에는 팥죽을 나눠 먹는다. 예부터 팥의 붉은색이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전염병을 예방한다는 의미에서 유래된 전통이다.

동지 팥죽은 나쁜 액을 물리친다는 상징적인 의미에서 동짓날 끓여먹는 풍습이 있지만, 추운 겨울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영양 또한 풍부한 건강식이다.

동지는 전통적으로 작은 설날이라고 불리는 절기이므로, 새로운 한해를 기분 좋게 맞이하기 위해서 동짓날엔 가족과 함께 팥죽을 먹으며 건강하고 활기찬 새해맞이 준비를 한다.

팥죽을 먹을 때 새알심 맛도 별미인데, 새알심의 주재료인 찹쌀은 성질이 따뜻해 위장을 보호하며, 팥과도 궁합이 잘 맞아 팥죽은 추운 겨울날의 영양식으로 그만이다.

비타민 B1(100g당 0.54mg)이 많이 함유된 팥은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과 노폐물 제거 효과가 탁월하다.
 

동지 팥죽 맛있게 끓이는 법
 

필요한 재료
붉은팥 2컵, 쌀·찹쌀가루 1컵씩, 물 15컵, 소금·설탕 적당량씩, 찹쌀가루 반죽(찹쌀가루 1컵, 더운물 3큰술, 소금 작은술)
 

만드는 법

1 쌀을 깨끗이 씻어 충분히 불렸다가 물기를 뺀다.
2 팥은 깨끗이 씻어 냄비에 담고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불에 올려서 끓인다.
3 끓어오르면 바로 따라 버리고 다시 물 약 7컵을 부어 푹 무를 때까지 삶는다. 뜨거울 때 나무 주걱으로 대강 으깨고 체에 나머지 물을 조금씩 부으면서 껍질은 버리고 앙금은 가라앉힌다.
4 찹쌀가루는 뜨거운 물에 소금을 타서 넣고 익반죽하여 지름 1㎝ 정도의 새알심을 동그랗게 빚는다.
5 밑이 두꺼운 솥이나 냄비에 ③의 웃물만 따라서 붓고 불린 쌀을 넣어서 가끔 저으면서 쌀알이 완전히 퍼질 때까지 끓인다.
6 ③의 팥 앙금을 넣어 저으면서 잘 어우러지게 끓이다가 새알심을 넣는다.
7 새알심이 익어서 위로 떠오르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동치미 국물이 있을 때는 함께 상에 낸다.

[Queen 박소이 기자] 사진 Queen D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12-22 09:15:17
유교문화권의 24절기인 동지(冬至) .2021년 12월 22일(음력 11월 19)은 동지입니다.유교경전 예기(禮記)의 교특생(郊特牲)은 동지(冬至)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郊之用辛也,周之始郊日以至. 교사(郊祀)에 신일(辛日)을 택하는것은 주나라 왕실에서 처음으로 교제(郊祭)를 행한것이 우연히 동짓날(日以至)이었던 데서 비롯되었다.

한편, 동지때는 팥죽을 먹어야 작은설로 나이한살을 더먹는 날로도 여겨집니다. 이 때쯤이면 다음해의 달력을 주고 받는 전통이 있습니다. 또한 선과 악의 여러귀신중 악귀인 역귀(疫鬼)를 쫓기 위해 그가 생전에 싫어하던 붉은 팥으로 죽을 만들어 먹어왔습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