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40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뉴스] 여수시 의정부시 충주시
[지자체 뉴스] 여수시 의정부시 충주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1.10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 일상회복지원금 20만 원 이달 24일부터 지급]

 

여수시가 일상회복지원금을 전 시민에게 1인당 20만 원씩 지급키로 한 가운데, 지난 5일 시의회의 신속한 추경안 통과에 힘입어 오는 24일부터 일상회복지원금 지급에 돌입한다.

시에 따르면 지급대상은 2021년 12월 27일 0시 기준 여수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시민과 영주권자, 결혼이민자로 28만2천명에게 지급되며 569억 원이 소요된다.

지급 절차는 최대한 간소화해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주민센터에 방문 신청 즉시 선불카드 또는 여수사랑상품권을 수령할 수 있다. 선불카드의 경우 사용 전 농협카드 홈페이지, 영업점, 고객센터 등에 카드등록을 하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신청기간은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25일까지며, 신청 첫 주인 24일부터 28일까지는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5부제를 시행한다. 

신청방법은 주민등록표상 동일 세대 가족은 세대주 또는 세대원이 신청가능하며, 동일세대가 아닌 경우 직계존비속, 형제‧자매 등이 대리 신청하여 일괄 수령이 가능하다. 단 동거인은 따로 신청해야 한다.
 
선불카드는 지역경제 소비촉진과 소상공인 매출증대를 위해 여수지역 내에서 7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대형마트, 유흥업소, 온라인쇼핑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우리 시는 코로나19로 인해 그동안 몇 차례의 위기가 있었지만, 긴급 이동 멈춤과 방역수칙 준수에 적극 협조해주신 시민들 덕분에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었다”면서, “전 시민 일상회복지원금 지급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고 일상회복으로 가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원금 미수령 신청을 희망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지원금 미수령 신청’을 받아 코로나19로 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의정부시,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사업 시행]

의정부시(안병용)는 임신부 또는 올해 1월 1일 이후에 출산한 산모 822명을 선정해 2022년 12월 15일까지 48만 원 상당(자부담 9만6000원 포함)의 친환경농산물을 지원하는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은 임산부에게 건강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형태로 제공하며 국민건강, 환경보전, 지역경제 활성화 등 사회적가치를 구현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자는 신청일 현재 관내에 거주하는 임신부 또는 1월 1일 이후에 출산한 산모이며 신청일 현재 보건소에서 진행하는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플러스) 지원을 받고 있는 임산부는 제외된다.

신청 시 유의할 사항은 행정안전부 연계 비대면 자격확인서비스 검증 결과, 임산부로 확인된 대상자는 별도의 서류가 필요 없으나, 검증이 어려운 대상자는 임신확인서·출생증명서·산모수첩 등의 서류를 신청시에 첨부해야 한다.

신청기간은 1월 26일(수) 10시부터 2월 6일까지며, 접수 현황에 따라 조기 마감되거나 연장될 수 있다. 사업 신청은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쇼핑몰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회원가입 없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도시농업과에 문의하면 된다.

 

[의정부시, 2022년 영아수당 지원사업 안내]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출생아 수를 늘리고 출산 직후 발생하는 가정양육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올해 1월 1일부터 출생하는 아동에게 영아수당을 지원한다.

기존 가정양육수당 지원사업의 경우, 만 0세(0~11개월) 아동의 경우 월 20만 원, 만 1세(12~23개월) 아동의 경우 월 15만 원을 지원해왔다. 하지만 올해 1월부터 출생하는 영아에게는 이를 통합하고 지원단가를 인상하여 만 0~1세에 가정양육을 할 경우 월 30만 원의 현금을 지원한다. 다만 어린이집이나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영아수당(현금) 대신 바우처 형태로 지원하고, 중복은 지원되지 않는다.

해당 영아를 둔 가정은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 신청하거나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에 의해 출산 서비스 통합처리 신청서로 신청 가능하다. 또한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 복지로 웹사이트 또는 스마트폰 앱(APP)을 통해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출생일을 포함해 60일 이내이며 신청 시 출생한 달부터 소급해 영아수당을 지원한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영아수당 지원을 통해 출산 가정에게 조금이나마 양육 부담을 덜어주고 출생률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충주시, 평생학습 유관기관 브랜드 CI 개발 ·지원]

 

충주시는 지역의 2개 대학교 학생들과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평생학습 사업을 추진해 눈길을 끌고 있다.

평생학습과는 지난해 상반기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문헌정보학과 학생들과 동화&관광지 인형극 협업 프로젝트에 이어 지난해 하반기에는 한국교통대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학생들과 공동으로 유관기관 브랜드 CI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했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이번 협업 프로젝트 운영을 통해 충주시평생학습관을 비롯한 충주시일자리종합지원센터, 한국평생교육원 등 7개 기관의 브랜드 CI 개발을 완료했다.

프로젝트는 자체 고유 브랜드 CI가 없어 고민하던 평생학습 유관기관들의 수요조사를 통해 대학생들과 1:1 매칭으로 추진됐다.

기관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브랜드 개발을 위해 기관 담당자와 대학생 대면 의견수렴, 온라인 의견수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장효민 담당 교수의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완성도 높은 브랜드 CI 개발을 위해 노력했다.

평생학습과는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비용의 부담을 덜 수 있게 됨과 동시에 향후 기관 홍보물 제작의 상품 디자인으로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한국교통대 대학생들도 이번 프로젝트를 졸업 작품으로 대체해 서로 상생하는 결과를 낳았다.

시는 향후에도 한국교통대 커뮤니케이션 학생들과 지속적인 협업 체계를 유지하여 학습동아리 지역사회 공헌 활동, 평생학습관 이전 등 대학생과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꾸준히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은섭 평생학습과장은 “이번 대학생들과 협업 프로젝트 성과가 대학과 지역사회가 융화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평생학습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 지자체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