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1:05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뉴스] 진도군 진천군 하동군 홍천군
[지자체 뉴스] 진도군 진천군 하동군 홍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1.10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도군, 1,191억 투입…하천 정비 사업 추진]

 

진도군이 올해 1,191억원을 투입해 재해 위험에 대비한 하천 정비 사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침수 피해 우려 지역 해소를 위해 진도천, 군내천, 향동천, 청용천 등 하천 정비 사업을 통해 재해 취약지의 기반 시설을 구축한다.

또 진도천의 남천 1교와 남천 2교를 경관 디자인으로 재가설을 추진한다.

주민설명회와 관계기관 협의 등 실시설계와 설계 검토, 보상, 민원 등 사업별 지연이 발생하지 않게 수시 점검 등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특히 진도읍 하수도 집중관리지역 정비 사업으로 유수지와 빗물 펌프장을 설치해 침수 예방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설계, 공사 등을 조기 추진해 사업비가 신속 집행되도록 할 계획이다.

진도군 건설교통과 관계자는 “군민들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앞으로도 재해위험지구의 적극적인 발굴과 중앙정부로부터 국·도비 확보에 매진하는 등 진도군민이 재해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재해예방사업은 급변하는 기상이변으로 인한 집중호우, 태풍, 가뭄 등 자연재난으로부터 군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과거에 재해가 발생했거나 재해발생 우려가 높은 지역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해소해 자연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한다.

 

 

 

 

 

 


[진천군, 농산물가공지원관 활용으로 농가소득 증대 나서]
 
진천군이 농산물가공지원관(이하 지원관)을 지역 농산물 가공기술의 전진기지로 활용하며 농가 소득 증대에 나서고 있다.

7일 군에 따르면 지난 2019년, 지역 농업 혁신을 위해 야심차게 건립한 농업기술센터 신청사 내부에 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연면적 357.02㎡ 규모의 지원관을 조성했다.

지원관 내부에는 스크류 착즙기를 비롯해 39종 42대의 가공장비를 갖췄으며 전문 가공농업 육성을 위한 농산물 가공‧창업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전문 교육을 마친 농업인에게는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가공제품의 시제품 개발과 생산을 지원하며 실질적인 소득 향상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를 위해 군은 지난 2020년 ‘농산물 가공 지원관 설치 및 운영‧관리’ 조례를 제정하고 ‘진천네’ 라는 공동브랜드 개발을 마쳤다.

이어 지난해에는 농산물 가공‧유통조직체(협동조합)를 설립하고 현재 농산물가공지원관 군관리계획 변경과 용도 변경을 진행 중에 있다.

이 단계가 마무리 되면 올 상반기 내로 식품제조가공업 영업등록과 함께 완제품 생산과 유통, 판매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남기순 기술보급과장은 “농가 실질소득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역 농업인들의 개별적인 도전에 대한 부담을 덜고 완성도 높은 가공품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가공‧창업 교육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며 “농업인들의 소득 증대와 지역을 대표하는 가공품 개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지원관을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하동군, 관내 초등학교 입학생에 10만원씩 지급…3월 2일∼4월 29일 신청]

하동군은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 교육복지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새해부터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초등학생에 입학축하금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입학축하금은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2022학년도 초등학교 입학일 기준 하동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초등학교에 최초 입학하는 가정의 첫째, 둘째 자녀에게 10만원씩 지급된다.

입학축하금을 받으려는 학생은 3월 2일∼4월 29일 입학하는 초등학교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지원금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하동군 지역화폐인 ‘하동사랑상품권’ 종이형 또는 모바일로 지급된다.

군은 해당 사업의 신청 누락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취학 예정 아동 가정에 지원 안내 우편물을 발송하고, 초등학교 예비소집일과 입학일에 안내문을 배포하는 등 홍보하고 있다.

윤상기 군수는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초등학교 신입생에게 필요한 책가방·문구류 등 구입에 입학축하금이 쓰인다면 학부모에게 작은 보탬이 될 것”이라며 “생애 최초로 학교에 가는 아동을 축하하고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홍천군, 2022년 농업발전기금 지원 사업 신청]  

홍천군이 2022년 농업발전기금 지원 사업 신청을 받는다.

대상은 홍천군에서 농림수산업을 주업으로 하는 농업인과 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으로 농가소득증대에 필요한 사업, 농산물유통에 필요한 자금, 농업재해 등 그 밖의 군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이다.

기금의 지원 규모는 총 15억원으로 개인은 7,000만원 이하, 단체는 7,000만원~3억원 이하 한도로 지원한다.
 
연리 1.2%, 3년 거치 5년 균분상환 조건이다.

신청은 오는 1월 28일까지 주소지 관할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경제담당에서 접수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홍천군청 농정과 농정담당이나,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경제담당으로 문의하면 된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 지자체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