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25 (금)
 실시간뉴스
현행 거리두기 3주간 연장 ‘무게’…정부, 내일 조정안 발표
현행 거리두기 3주간 연장 ‘무게’…정부, 내일 조정안 발표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1.1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당·카페 등 ‘9시 제한’ 유지…사적모임 4명→6명 확대 가능성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를 하루 앞둔 13일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를 하루 앞둔 13일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오는 17일부터 3주간 연장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오후 9시로 제한하는 식당·카페 등 영업시간은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지만 사적모임 인원 4명 제한 조치는 일부 완화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는 13일 오후 비공개로 방역전략회의를 열어 오는 16일 종료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의 연장 문제를 논의했다. 정부는 14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거리두기 조치 연장안을 확정한다.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정부는 17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3주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시 연장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통상 2주씩 연장하던 거리두기 조치를 이번에 3주 연장하는 것은 이달 말 시작하는 설 연휴를 감안한 조치다. 2주 연장에 그칠 경우 설 연휴 직전 다시 거리두기 조정 가능성을 열게 되고, 이는 설 연휴 이동량 증가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판단이다. 

현재 오후 9시로 제한하는 식당·카페·실내체육시설 등의 영업시간은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사적모임 인원 4명 제한 조치는 일부 완화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경우 6명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영업시간 제한을 유지하는 것은 식당과 카페 등 마스크를 벗고 음식을 섭취하는 공간에서는 영업시간이 1시간이라도 늘어날 경우 감염이 두 배 가량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인원 제한을 완화하는 것보다 영업시간을 1시간 늘리는 게 코로나 확산에 훨씬 더 치명적이라고 한다"며 "영업시간 제한이 9시에서 10시로 바뀌면 2차를 가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또 전세계적 오미크론 대유행을 염두에 두고 곧 국내에도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될 것이라고 예상이 되기 때문에 방역 고삐를 쉽게 완화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지난 12일 열린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방역·의료분과 전문가 위원들도 현행 방역조치 유지가 불가피하다는 방향으로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방역체계를 큰폭으로 변화하는 건 위험할 수 있다"며 "(거리두기를) 완화한다고 하더라도 점진적으로 조금만 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거리두기 연장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불만이 커지겠지만, 오미크론 사태로 확진자가 폭증할 경우 소상공인 피해도 더 커질 수 있다는 인식도 깔려 있다.

당정은 지난 12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간담회에서 섣부른 완화보다 안정적인 방역관리로 감염 피해를 최소화하고 소상공인의 손실에 대해서는 충분히 보상하는 방식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다만 정부는 영화관 등 마스크 착용이 의무적인 일부 업종에 대해 영업시간 완화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