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35 (화)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보령시 양평군 울진군
[지자체 오늘] 보령시 양평군 울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1.14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시, 상수도 기반시설 확충으로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창동정수장 개량공사(조감도)
창동정수장 개량공사(조감도)

 

보령시가 시민들에게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올해 총 사업비 373억 원을 투입해 상수도 기반시설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동일 시장은 “지방상수도 보급사업을 통해 상수도 공급지역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올해 상수도 보급률을 98%까지 높이고, 스마트한 관망관리로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020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348억 원을 들여 노후관망 정비공사 213Km, 블록 및 유지관리 시스템 구축, 누수탐사 및 복구 등을 추진하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에 올해 94억 원을 투입한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유수율이 85%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해 12월 보령해저터널 개통에 따라 원산도를 기점으로 오천면 10개 섬지역에 오는 2026년까지 깨끗한 지방상수도를 공급하기 위해 총사업비 450억 원 중 올해 14억 원을 확보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 예정이다.

또한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1992년 건립한 창동정수장 정수시설(13,000㎥/일)의 전면 개량을 위해 사업비 111억 원을 확보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도 미산면 등 4개 지역 농어촌 지방상수도 시설사업에 118억 원, 성주·청라·웅천·관창급수지역 노후상수관망 정비사업에 20억 원, 소규모 수도시설 개량사업으로 9개 마을에 16억 원 등을 투입해 유수율을 높이고 농어촌 지역의 상수도 공급 확대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보령시, 2022년 후계농업경영인 모집…최대 3억 원까지 융자 지원]

 

보령시가 미래농업인력 육성을 위해 오는 28일까지 ‘2022년 후계농업경영인 지원사업’ 신청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후계농업경영인은 농업발전을 이끌어나갈 예비 농업인 및 농업경영인을 발굴해 일정기간 동안 영농자금, 교육 컨설팅 등 종합적인 지원을 펼쳐 정예 농업인력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신청대상은 만18세 이상 만50세 미만(1971.1.1. ~ 2004.12.31. 출생자)으로 영농에 종사한 경력이 없거나 종사한 지 10년이 지나지 않아야 하며, 농업계 학교(농고, 농대)를 졸업하거나 시에서 인정한 농업 교육기관에서 관련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단, 사업자 등록을 하고 사업체를 경영하거나 공공기관 및 회사 등에서 상근 직원으로 채용돼 매월 보수 또는 보수에 준하는 급여를 받고 있는 경우 또는 고등학교·대학교 재학생과 휴학생, 후계농업경영인으로 선정된 적이 있거나 자금 지원을 받은 경우 등은 제외된다.

시는 신청자를 대상으로 서류평가 및 심의를 거쳐 오는 3월에 최종 사업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농업인은 농지구입, 영농시설, 축산시설 운영자금 등에 필요한 농업창업자금을 최대 3억 원까지 융자(연리 2%, 5년 거치 10년 균분상환) 지원받게 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오는 28일까지 주소지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령시 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041-930-7612)에 문의하거나 보령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 가능하다.

 


[보령시, 2021년 하반기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접수]

보령시는 지역 출신 대학생들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사회 초년생의 대출부담 완화를 위해 오는 31일까지 대학생 학자금 대출 이자지원 신청을 받는다.

지원대상은 본인 또는 부모가 공고일인 1월 10일 기준 1년 이상 보령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대학 재학생으로, 한국장학재단을 통한 대학 학자금 대출자에 한해 지난해 7월부터 12월 말까지 발생한 학자금 대출 이자분을 지원한다.

단, 지급일까지 대출금을 완납한 경우와 국가 및 타 지자체·기업체로부터 중복으로 지원받은 경우는 제외된다.

신청방법은 보령시청 홈페이지에 접속해‘학자금’을 검색하여 2021년 보령시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신청 안내를 클릭 후 신청서와 본인 또는 부모의 주민등록표 초본 등을 첨부해 제출하면 된다.

시는 접수된 대학생의 정보와 학자금 이자액을 확인해 개인에게는 별도의 입금 없이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이자를 변제할 계획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령시 교육체육과 평생교육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양평 공흥·양근지구 도시개발사업 단지조성공사 완료]

 

양평군은 양근리 242-6번지 일원(행복마을아파트 주변)에 ‘양평 공흥·양근지구 도시개발사업 단지조성공사’를 완료하고 신규 개설된 도로 및 주차장 시설 등에 대해 주민들에게 사용을 개시했다.

이 사업은 양평군에서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도시개발사업으로써 총사업비 192억 원 중 38억 원의 군비를 지원하고 나머지 사업비는 토지소유자들의 부담으로 양평군에서 직접 시행한 첫 환지방식 도시개발사업이다.

사업 면적 6만276.9㎡, 359세대(827인)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도모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2019년 1월 실시계획 인가 이후 2020년 1월 공사 착수해 2022년 1월 공사를 완료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총연장 1761m 도로개설, 3238㎡의 공원·녹지 조성, 45면의 주차 공간 등을 확보해 주민편의를 도모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집중호우 시 지하에 약 3060t의 우수를 일시 저장할 수 있는 저류지를 설치해 우수피해에 대한 저감 방안마련은 물론 사업지구에 포함된 양평유치원 일원의 교통환경을 개선해 안전한 통학 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공사 초기 관계기관과 협의해 사업지구 전체에 전주지중화 사업 시행으로 깨끗한 도시경관을 확보하고 새로 조성된 필지마다 전기, 통신, 가스, 상수, 오수 연결관을 설치해 향후 건축시공 시 불필요한 도로 굴착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현재 사업지구에 포함된 공흥리 일부 지역을 양근리로 행정구역을 조정하기 위한 조례를 개정하고 있으며, 조례개정 이후 오는 3월 말 환지처분이 되면 토지소유자에게 새로운 등기가 만들어진다.

군은 공흥·양근지구 도시개발사업 이외 환지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는 다문지구 도시개발사업 또한 올해 6월 말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며, 이러한 환지방식 도시개발사업 시행 경험을 바탕으로 국수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양평군, 난임부부 시술비 군비 확대 지원]

 

양평군(군수 정동균)에서는 정부지원기준(기준중위소득 180%)을 초과하는 관내 난임부부를 대상으로 난임부부 시술비(체외수정)를 군비로 확대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난 14년부터 시작 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해에는 난임여성 연령 및 체외수정시술 구별없이 12회로 지원을 확대해 난임부부의 개개인의 시술 특성을 반영하여 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 14명의 지원자 중 6명이 임신에 성공(다태아 임신 2명, 단태아 임신 4명)했다. 또한, 난임여성의 나이에 따라 지원금액을 차등지원하는 것을 폐지해 실제적으로 난임부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올해부터는 체외수정 시술비 지원 횟수를 기존 12회에서 16회로 확대하고, 지원 금액을 기존  신선배아 1회당 60만원에서 90만원으로, 동결배아 1회당 30만원에서 40만원으로 지원 금액을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으로 변경해 난임부부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했다.

 

 
[울진군,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카드 지원사업 추진]

울진군은 농어촌지역에 거주하는 여성농어업인들이 과중한 작업과 가사병행으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농‧수산업 경영의욕을 고취하기 위하여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은 건강증진, 영화관, 미용원, 화장품점, 여행, 관광 등 33개 업종에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 카드를 발급 받는 사업으로 전국에서 사용가능하며, 1인당 15만원(보조 12만원, 자부담 3만원)을 사용할 수 있다.

신청기간은 2월 7일까지이며, 신청자격은 울진군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70세 미만(출생년도 1952.1.1.부터 2001.12.31.까지)의 전업 여성 농어업인이다.

총 500명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농가당 여성농어업인 1명에 한해 신청 가능하며, 타 산업 분야에 사업자등록 및 전업적인 직업을 가진 여성농어업인, 문화누리카드 등 유사 복지서비스 수혜자는 제외된다.

신청방법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거주지 읍·면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서, 농어업경영체등록확인서, 건강보험증사본 등을 제출하면 된다.

접수마감 후 심의 절차를 거쳐 3월 말에 대상자가 확정되면 개별 통보할 계획이며, 바우처 카드는 NH농협은행 울진군지부, 울진중앙농협(매화), 울진중앙농협 근남지점, 북면농협, 남울진농협(후포), 평해농협 등 총 6개소에서 발급가능하다.

 

 
[2022년 울진군 아동급식카드 신규 가맹점 모집] 

 

울진군은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다양한 급식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21일까지 『2022년 아동급식카드 신규 가맹점』을 모집한다.

결식아동 급식지원사업은 저소득 가정의 아동들에게 건강한 먹거리와 균형 있는 식사를 제공하여 결식을 예방하고 영양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울진군에는 10개 읍∙면에 107개 아동급식카드 가맹점이 참여하고 있다.

경북참사랑카드로 불리는 아동급식카드는 결식 우려가 있는 만18세 미만의 취학 및 미취학 아동(18세 이상인 경우라도 고등학교 재학 중인 학생 포함)에게 지급하며, 급식 단가는 한끼 7,000원으로 작년보다 1,000원 상향되었다.

신청자격은 아동급식 취지를 이해하고 질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는 일반음식점, 주·부식 마트 등을 운영하는 업체 등으로, 아동급식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선정하게 된다.

참여를 원하는 업체는 각 읍ㆍ면사무소 희망복지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울진군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 기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