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4:35 (토)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하동군 홍천군
[지자체 오늘 뉴스] 하동군 홍천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1.14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 취나물 출하 시작]

상큼한 봄 향기가 물씬 풍기는 지리산 청정지역 ‘푸른 봄의 전령’ 하동산 취나물이 본격 출하하기 시작했다.

하동산 취나물은 지리산의 깨끗한 물과 풍부한 일조량 속에서 친환경적으로 재배돼 맛과 향이 뛰어나고 입맛을 돋우는 데 좋다.

하동군은 지난 13일 오후 1시 하동농협 적량지점 삼화실선별장에서 ‘2022 취나물 첫 경매’를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첫 경매에는 박종두 농업기술센터 소장, 이쌍수 적량면장, 여근호 하동농협장 등이 현장을 찾아 생산농가를 격려하고, 첫 취나물 경매에 함께했다.

적량취나물작목반(공동출하회장 이윤권 삼화작목반·김영길 우계작목반)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취나물 풍작과 농업인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며 매년 실시하던 초매식은 취소했다.

경매는 올해도 지난해와 같이 현장 경매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이날 경매가는 지난해와 비슷한 kg당 8900원 선에서 2.1t 가량 거래됐다.

하동에서는 이날 첫 경매를 시작으로 시설 취나물은 오는 5월까지, 노지 취나물은 3월 중순부터 6월까지 출하된다.

취나물 주산지인 하동에서는 적량·청암·악양·양보면 등 청정 지리산 일원 630농가가 97여㏊의 재배면적에서 연간 3489t의 취나물을 생산해 50억원(2021년 기준)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하동산 취나물은 지리산 기슭에서 친환경적으로 재배돼 맛과 품질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향이 뛰어나고 영양이 풍부해 대도시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취나물은 비타민C와 아미노산·칼륨 등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성인병과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두통 완화와 뇌 활성화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동 농특산물 설맞이 전국 마케팅 돌입]

하동군이 민족 최대 명절 설을 앞두고 명품 하동 농·특산물의 브랜드 가치 향상 및 안정적 판로 확보를 위해 ‘2022 설맞이 농·특산물 마케팅’에 나섰다.

이번 설 마케팅에는 청정 지리산과 섬진강 일원에서 생산된 우수 농·특산물과 가공품 중에서 엄선해 꾸린 설 명절 농·특산물 선물 7종 세트와 알프스하동 뷰티 3종 세트가 전국의 소비자를 찾아간다.

색깔과 모양이 아름답고 맛과 향이 뛰어난 임금님 진상품 악양 대봉곶감, 숯불에 구운  전통유과, 건강식으로 좋은 전통수제부각, 청정 지리산 자락에서 채취해 자연 그대로의 맛과 향이 살아있는 무공해 건나물세트도 선보인다.

그리고 섬진강 사질양토에서 친환경농법으로 재배돼 당도가 높고 과육이 연한 하동배, 시원하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섬진강 재첩국, 해좋은 들녘 기름진 토양에서 친환경 농법으로 생산된 하동꽃쌀도 전국의 소비자와 만난다.

그 외에 솔잎 생균제를 먹고 자란 최고육질의 솔잎한우와 지리산 이슬을 머금고 자란 야생차 잎을 손으로 빚어 만든 전통수제차 등도 명절 선물용으로 준비된다.

군은 이들 농·특산물 홍보책자와 서한문을 제작해 전국의 향우회와 유관기관, 기업, 자매결연·협력단체, 지자체 등에 발송한 데 이어 농·축·수협과 관내 주요 관광지, 읍·면 민원실에도 비치한다.

이와 함께 관련 직원들로 홍보팀을 구성해 이달 중순부터 설 전까지 향우회와 자매결연 기관·단체 등에 판촉활동을 벌인다.

특히 우체국 쇼핑몰 설맞이 할인 이벤트, 하동군 대표 유튜브 채널 ‘지금하동TV’와 ‘알프스하동TV’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등 온라인 판촉활동에도 전력하고 있다.

 


[홍천군, 고혈압·당뇨병 발표 논문 국내학술지 최근호에 게재]

 

홍천군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가 발표한 논문이 국내학술지인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최근호에 게재됐다.

‘유튜브를 통한 비대면 자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이란 주제의 논문은 김춘배 홍천군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장과 팀원들이 참여해 작성, 발표했다.

유튜브 채널에 대한 효과 평가를 거쳐 논문까지 발표한 곳은 전국 19개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중 홍천군이 유일하다.

센터는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대면 교육 참여가 어려워진 점을 감안, 2020년 4월 만성질환인 고혈압·당뇨병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유튜브 채널 「혈관이 알고 싶다!」를 개설해 비대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에는 현재 3시간에 달하는 총 25편의 고혈압 관련 영상이 게시되어 있다.

비대면 교육은 고혈압·당뇨병 관련 영상교육 콘텐츠를 바탕으로 질환의 합병증, 요리교실, 경로당 교육, 캠페인 홍보 등 센터의 교육활동 모습을 담은 교육 자료와 건강 물품을 제공해 1대1 맞춤 교육 및 상담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농촌지역의 지리적 한계성을 뛰어 넘어 그 자체적인 유용성이나 전국 공공보건기관에서의 활용성 측면에서 큰 의의를 남기고 있다.

특히 참가자 중 100%가 유튜브 비대면 자가 교육 프로그램에 만족했으며, 99.5%는 콘텐츠가 많은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 기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