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16 21:00 (월)
 실시간뉴스
합참 “北, 동쪽으로 미상미사일 발사”…올들어 세 번째 무력시위
합참 “北, 동쪽으로 미상미사일 발사”…올들어 세 번째 무력시위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1.1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참모본부(합참)은 14일 북한이 동쪽으로 '미상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날 오후 2시47분쯤 국방부 출입기자단에 보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공지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지난 5일과 11일 '극초음속미사일' 시험발사에 이은 올해 세 번째이다.

북한이 이날 쏜 발사체의 종류나 발사 장소, 비행거리, 고도 등 세부사항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군 당국이 통상 북한으로부터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쐈을 때 언론에 공지한다는 점에서 북한의 이날 발사체 역시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와 관련 일본 해상보안청도 이날 오후 2시55분쯤 "북한으로부터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 물체가 발사됐다"고 발표했다고 NHK가 전했다.

북한이 이날 쏜 발사체가 탄도미사일로 확인될 경우 지난 5일과 11일 자칭 '극초음속미사일'을 시험발사한 이후 올 들어 세 번째가 된다.

이에 앞서 북한은 지난 5·11일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미국 정부가 추가 대북제재 조치를 취하자 "미국은 또 다시 우리의 자위권 행사를 걸고들며 도발적으로 나오고 있다"며 강력 반발했다.

북한은 이날 외무성 대변인 명의 담화를 통해 "미국이 우리의 합법적 자위권 행사를 문제시하는 건 명백한 도발이며 강도적 논리"라면서 "미국이 기어코 이런 식의 대결적 자세를 취해간다면 우런 더욱 강력하고도 분명하게 반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