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25 (목)
 실시간뉴스
[오늘 지자체 뉴스] 거제시 김해시 청도군
[오늘 지자체 뉴스] 거제시 김해시 청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1.1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 2023년 국‧도비 신규사업 발굴보고회 개최]

 

거제시(시장 변광용)는 14일 2023년 국‧도비 신규사업 발굴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변광용 시장 주재로 부시장, 국‧소장, 소관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거제시의 미래성장 동력 창출과 해양관광도시 특성에 부합하는 신규사업 발굴과 전략적인 국‧도비 재원 확보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번 보고회는 일반공공행정분야 3건,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 4건, 사회복지분야 7건, 농림해양수산분야 6건, 문화 및 관광분야 10건, 국토 및 지역개발 6건 등 총 47건, 총사업비 2,193억원 규모의 2023년 국‧도비 신규사업이 발굴되었다.

2023년 신규사업의 국‧도비 확보 추진액은 466억원으로 주요사업은 ▲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사업 ▲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 문화‧체육시설 개선사업  ▲ 도시재생뉴딜사업 ▲ 맞춤형 일자리사업 ▲ 재난․재해예방사업 등 이다.

변광용 시장은 “차기 국정과제의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정책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지역 현안 사안과 연계한 사업의 발굴과 각종 공모사업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다”며 “오늘 보고회를 통해 발굴된 신규사업이 정부예산과 경남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시작단계부터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변광용 시장, 경제회복위해 기업현장 소통 이어가]

 

변광용 거제시장은 14일 오전 삼성중공업을 방문해 지역경제 회복과 민생 안정을 위한 행보를 이어갔다.

먼저 삼성중공업 정진택 대표이사 사장을 만나 지역경제 기반인 조선산업 재도약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인력확충방안 등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사내협력사협의회와 노동자협의회를 방문해 박재성 회장과 권원간 부위원장 등을 차례로 만나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의견을 공유했다.

이 날 참석자들은 장기적인 침체기를 지나 조선업에 불고 있는 훈풍이 확실한 재도약의 모멘텀이 되도록 힘을 합치는게 중요하다는데 뜻을 같이 하면서, 증가하는 수주물량의 차질없는 생산을 위해 협력사에 대한 단가 인상과 인력문제에 대한 고민들을 나눴다.

변광용 시장은 “우리 거제는 조선경기가 그대로 지역경제로 연결되기 때문에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인력수급문제를 비롯해 조선현장의 문제를 같이 풀어갈 수 있도록 여러 방면으로 노력 중에 있다”며, “위기 극복을 위해 기업과 노동자들이 함께 해온 만큼 조선업 재도약의 불씨를 확실하게 살릴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해시, 제2회 청소년의회 평가회의 개최]

 

김해시는 지난 15일, 14시에 김해시청 소회의실에서 제2회 청소년의회 평가회의를 개최하였다.

제2회 청소년의회는 관내 7개 청소년자치기구(▲김해시청소년참여위원회 ▲김해청소년문화의집ㆍ청소년수련관 청소년운영위원회 ▲김해아동친화도시 아동참여단 ▲김해YMCA 청소년 YMCA ▲김해YWCA Y-teen ▲김해학교밖청소년단)에서 직접 의장을 선출하고 3개 상임위를 구성하여 2021년 9월 4일에 의회 개최, 13개의 청소년 정책을 제안하였다.

이번 평가회의는 청소년 의회에서 제안한 정책 반영 여부 및 향후 방향 설정을 위해 개최하였다.

1부는 청소년의장의 개회사와 송유인 김해시의회 의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임주택 시민복지국장님 인사말씀과 관련 기관장들과 청소년의회 의장 및 상임위원장, 20명이 참석하여 청소년들의 제안 정책이 현실적으로 반영 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간담회로 진행되었으며,
 
2부는 청소년의회를 함께 만들어온 7개 청소년자치기구 청소년 30명이 참석하여 간담회 결과 공유를 시작으로 청소년 참여가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과 앞으로 청소년 의회가 걸어갈 더 나은 내일을 다짐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노연지 청소년의회 의장은 “청소년의회는 이제 첫걸음 내딛은 것으로 청소년들의 의견들을 들어주셔서 감사하다.”며 “청소년도 김해 시민으로서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가 너그러운 마음으로 봐 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청도군의회–청도군,‘인사권 독립’업무 협약식 개최]

 

청도군의회는 지난 12일 15시 청도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청도군과 인사권 독립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라 1월 13일부터 시행되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의 성공적 안착과 효율적 운영을 위해 시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인사, 교육, 복리후생 등 인사운영과 관련된 업무에 대한 협력 내용을 담고 있다.

주요 협약사항으로 ▲우수인재 균형 배치를 위한 정기․수시 인사교류 ▲신규채용 임용시험 협조 ▲교육훈련 및 후생복지 관련 통합 운영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청도군의회는 지난해 인사권독립 등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맞춰 관련조례와 규칙을 제·개정하고, 인사권 독립에 따른 인사업무 전 분야에 대한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그동안, 청도군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준비해 왔다.

협약식은 김수태 의장, 전종율 부의장, 김태이 운영행정위원장, 김효태 산업경제부위원장과 황영호 청도군수 권한대행, 정재열 행정복지국장, 임형곤 총무과장 등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 기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