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50 (토)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서울 아침 -8도 '대한(大寒) 추위 기승', 낮엔 전국 영상권 회복, 수도권 오전 미세먼지 '나쁨'
[오늘의 날씨]서울 아침 -8도 '대한(大寒) 추위 기승', 낮엔 전국 영상권 회복, 수도권 오전 미세먼지 '나쁨'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2.01.20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갈무리.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갈무리.

1년 중 가장 춥다는 대한(大寒)답게 추운 날씨가 이어진다. 오늘(20일)은 대부분 지역에서 눈이 그치지만 서울 아침기온이 -8도에 머무는 등 강추위가 계속된다. 

기상청은 "20일 전국이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든다"면서 "전국이 대체로 맑지만 강원 영동과 경상 동해안, 제주도는 오후까지 대체로 흐리다.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중부 내륙과 전북 동부, 경북 내륙에서는 아침 기온이 -10도 이하로 떨어진다. 바람도 약간 강해 체감온도는 더욱 낮다"고 예보했다.

전국의 아침 최저기온은 -14~-2도, 낮 최고기온은 0~8도로 예상된다.

주요 도시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8도 △인천 -8도 △춘천 -10도 △강릉 -3도 △대전 -9도 △전주-7도 △광주 -6도 △대구 -6도 △부산 -3도 △제주 1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2도 △인천 0도 △춘천 3도 △강릉 3도 △대전 4도 △전주 4도 △광주 5도 △대구 6도 △부산 8도 △제주 5도다.

충남내륙에는 한파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21일까지 아침최저기온이 -10도 이하로 낮겠고, 바람도 다소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다. 

기상청은 "한파 영향예보가 발표된 지역은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시 보온에 각별히 유의하고, 추위에 약한 노약자, 어린이는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면서 "다음 사항을 점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o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외출 시 보온 철저, 선별진료소 등 야외 업무 종사자의 체온 유지
o 수도관, 계량기, 보일러 등 동파와 농.축.수산물, 양식장 냉해에 대비하여 하우스나 축사 보온 유지
o 난로와 전기장판 등 난방기 사용 시 화재에 각별히 유의
o농작물 온실과 축사 안에 난방장치를 가동하여 농작물 냉해와 가축의 동사 방지 및 결로 예방하기 바람
o저수온 특보가 발령된 연안 및 내만 해역 지역에서는 수온과 용존산소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보온덮개, 비닐 등으로 보온을 강화하기 바람(가로림만 저수온경보, 기타 서해 내만 연안 저수온주의보)
o도로살얼음 등 빙판길에 대비하여 외출 시 넘어짐 대비 및 타이어, 부동액, 배터리 등 자동차 미리 점검하기

눈은 전날 늦은 밤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오전까지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 경북 북동 산지에는 눈이, 제주도에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다. 특히 강원 영동과 울릉도·독도에는 시간당 7㎝ 이상의 매우 강한 눈이 내리면서 20㎝ 이상의 눈이 쌓일 것으로 예상된다.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서울과 일부 경기 내륙, 강원 영동, 경상권, 일부 전남 동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건조한 곳이 있다. 19~20일 눈이 내리면서 일부지역에는 건조특보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에서 '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수도권·강원 영서·충청권·대구는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으로 오를 수 있다.

오전까지 충남 서해안과 전라 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55㎞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다. 

동해상과 서해상, 남해상, 제주도 해상은 바람이 시속 30~70㎞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동해상은 5.0m 이상)로 매우 높게 일겠다. 동해상에는 오전까지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다.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다. 특히 20일 동해 앞바다의 물결이 더욱 높아지면서 너울이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많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내일(21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진다.

21일 전국의 아침 최저기온은 -15~0도, 낮 최고기온은 1~9도가 예상된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