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05 (목)
 실시간뉴스
[오늘의 교육 문화]
[오늘의 교육 문화]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1.20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총, 김병욱 의원의 교원지위법 개정안 국회 발의에 대한 입장 밝혀]

김병욱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14일 ‘교원보수위원회’ 설치를 골자로 한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이하 교원지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교직 특수성에 맞는 처우 및 보수 정책을 심의‧수립하기 위해 별도 기구로 교원보수위원회를 설치하자는 취지다.

이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하윤수‧전 부산교대 총장)는 “교총이 처음 제안하고 지속해 요구한 교원보수위원회 설치를 입법 발의한 데 대해 환영한다”고 밝히면서 “국회는 조속히 심의해 통과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교총은 “현재 인사혁신처가 설치‧운영하고 있는 공무원보수위원회에는 교원이 단 한 명도 없어 교직의 특수성을 전혀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며 “이로 인해 교직‧보직 수당 등이 십 년 이상 동결되며 교원의 상대적 처우가 갈수록 열악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체 공무원의 절반이 교원인데 공무원보수위원회에 교원을 원천 배제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원을 참여시키라는 교총의 줄기찬 요구에도 인사혁신처는 번번이 교육부 관료가 참여하고 있어 불필요 하다는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애초에 공무원보수위는 교원단체‧노조와 아무런 상관없이 정부가 공무원노조와 단협에 따라 구성한 기구”라며 “그래서 정부 관료 외에는 단협 당사자인 공무원노조 추천인사만이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교총은 “이처럼 태생적, 구조적으로 교원의 현실과 입장을 대변할 수 없는 ‘반쪽짜리’ 위원회에는 더 이상 기대할 게 없다”며 “국회와 정부는 교원보수위원회 설치 법안을 조속히 통과시키고 교직 특수성에 기반한 처우‧보수 정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원트리엔날레 in 평창' 출범식 개최]

 

강원도(강원도지사 최문순)가 주최하고 (재)강원문화재단, 평창군, 평창문화도시재단이 주관하는‘강원트리엔날레 in 평창’출범식이 1월 19일(수) 평창 알펜시아 인터컨티넨탈 호텔 1층 미팅룸에서 열린다.

강원트리엔날레의 두 번째 개최지 평창에서 새로운 비전과 행사 시작을 알리는 이번 출범식에는 한왕기 평창군수를 비롯해 김진석 강원도의원(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윤석훈 강원도의원(기획행정위원회), 김종욱 강원도 문화관광체육국장, 강금실 강원문화재단 이사장, 김필국 강원문화재단 대표이사, 평창문화도시재단 김도영 이사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는 신지희 강원국제예술제 운영실장의 ‘강원트리엔날레 3년 추진 경과 보고 및 향후 계획 발표’를 시작으로‘문화올림픽 이후 강원도의 정체성을 반영한 시각예술 행사의 성공 개최를 위한 방안’을 논하는 간담회로 진행된다. 참석자들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거점 개최지인 평창군의 예술화 기반 마련, 도시재생 및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한왕기 평창군수는 “평창군은 문화올림픽 유산이 곳곳에 남아 있고, 다양한 유휴공간이 확보되어 있어 강원트리엔날레 개최 여건이 우수하고 국제문화도시로서의 성장 가능성이 큰 도시”라며 “강원트리엔날레를 통해 평창군 내 문화예술 균형화를 이루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석 강원도의원은 “첫 개최지인 홍천에서 트리엔날레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었고 강원도 시각예술 브랜드가 제고되는 성과를 얻었다.”며 “2024년 평창에서 열리는 강원청소년동계올림픽까지 관심이 이어질 수 있도록 문화올림픽 붐업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윤석훈 강원도의원은“평창은 강원국제예술제가 목표로 하는‘지역성을 반영한 유휴공간 활용과 지속적 예술공원화’를 추진할 수 있는 자원과 콘텐츠를 보유한 지역”이라며 “평창의 자연과 역사, 생활상을 연계한 독창적인 문화공간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트리엔날레는 강원도 전역의 예술공원화를 목표로 하는 국내 최초 3년 주기 순회형 시각예술행사로 두 번째 개최지 평창에서 2022년‘강원작가트리엔날레’,‘강원키즈트리엔날레2023’,‘강원국제트리엔날레2024’개최를 앞두고 있다. 아울러 이번 출범식 이후‘강원트리엔날레 in 평창’예술감독 선정 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 기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