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00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송파구 나태주 시인 ‘책문화 강연’ 성료, 구로구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 지원
[지자체] 송파구 나태주 시인 ‘책문화 강연’ 성료, 구로구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 지원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1.20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태주 시인 [송파구 제공]
나태주 시인 [송파구 제공]

■ 송파책박물관, ‘풀꽃’ 나태주 시인 초청 책문화 강연 성료
- 19일 송파책박물관 어울림홀에서 구민 등 60명과 만나 소통, 치유의 시간 가져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지난 19일 송파책박물관에서 나태주 시인을 초청해 책문화 강연을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2019년 개관한 송파책박물관은 책을 주제로 설립한 우리나라 최초의 공립 책박물관이다. 다양하고 특색 있는 전시와 강연,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해 책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주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책문화 강연’은 작가, 출판기획자 등 명사가 독자들과 직접 만나는 자리다. 올해 첫 번째 책문화 강연에는 ‘풀꽃 시인’으로 유명한 나태주 시인이 함께했다.

나태주 시인은 1971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대숲 아래서」가 당선돼 문단 활동을 시작했다. 대표작으로는 『막동리 소묘』, 『사랑하는 마음 내게 있어도』, 『빈손의 노래』, 『그대 지키는 나의 등불』, 『눈물난다』, 『산촌엽서』 등이 있다. 최근 방탄소년단(BTS)의 노래 가사를 활용한 산문집 『작은 것들을 위한 시』를 발표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제43대 한국시인협회장을 역임하는 것은 물론, 작품 「풀꽃」은 간결한 문장에 담긴 깊은 울림으로 오랜 시간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나태주 시인은 송파구의 자체 교육지원체계인 송파쌤(SSEM, Songpa Smart Education Model)의 ‘인물도서’로도 활동하며 송파구민에게 지혜와 경험을 나누고 있다.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와 함께 진행된 이번 강연에서 나태주 시인은 ‘시를 통해 헤아리는 삶의 지혜’를 주제로 주민 등 60여 명과 만났다. 한 권의 시집을 완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소통하며, 시를 통해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 힐링의 시간을 선사했다.

강연에 함께 한 참여자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요즘, 삶에 대한 시인의 통찰력과 지혜, 따뜻한 문장에서 큰 위로를 받았다”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구는 이번 책문화 강연 당일 함께하지 못한 주민들을 위해 2월 28일까지 송파TV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보기 서비스를 지원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송파책박물관은 주민 누구나 참여하며 책의 소중함과 독서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책문화를 선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가 일상이 되고, 일상이 문화가 되는 품격 있는 송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가정용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 지원 홍포 포스터 [구로구 제공]
가정용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 지원 홍포 포스터 [구로구 제공]

■ 구로구, 가정용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 지원
- 취약층‧사회복지시설‧노후보일러 대상… 총 5억여원 투입해 4803대 보급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대기환경 개선과 에너지 사용 절감을 위해 가정용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 지원 사업을 펼친다.

구로구는 “올해 총 예산 5억여원을 투입해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4,803대의 설치비를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관내에 설치한 지 10년 이상된 보일러(2012.12.31. 이전 제조)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는 자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 소유주 ▲민간이 운영하는 보육원 또는 경로당 등 사회복지시설 ▲소유주 및 소유주 위임을 받은 세입자 순으로 지원한다. 

구로구는 매달 선순위 신청자부터, 소유주와 세입자의 경우에는 제조일로부터 오래된 보일러 교체 신청자부터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금액은 일반 가정(4,761세대) 10만원, 저소득 가정(42세대) 60만원이다.

신청을 원하는 이는 보조금 지급 요청서, 친환경 보일러 설치 확인서, 등기부등본 또는 건축물대장 등 서류를 구비해 구청 환경과로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우편 신청분은 우편물 도착일 기준이다.

지원 대상, 신청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구청 홈페이지 새소식란을 참조하면 된다.

구로구 관계자는 “친환경 보일러를 설치하면 겨울철 난방비 부담을 덜고 미세먼지 배출도 줄일 수 있다”며 “선착순 지원으로 예산이 빨리 소진될 수 있으니 서둘러 신청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구로구는 2015년 가정용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 지원 사업을 시작해 지난해까지 총 1만1430대 설치비를 지원했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