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55 (금)
 실시간뉴스
[EBS 금요극장] ‘K2’…1978년 美 최초 히말라야 제2고봉 ‘K2’ 등정 실화
[EBS 금요극장] ‘K2’…1978년 美 최초 히말라야 제2고봉 ‘K2’ 등정 실화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1.21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K2(원제 : K2)’ 포스터 / EBS 금요극장
영화 ‘K2(원제 : K2)’ 포스터 / EBS 금요극장

오늘(1월 21일) EBS1 <금요극장>은 프랭크 로덤 감독 영화 <K2(원제 : K2)>가 방송된다.

마이클 빈, 맷 크레이븐, 레이몬드 J. 배리, 후지오카 히로시, 패트리샤 샤르보노, 줄리아 닉슨 등이 열연한 <K2>는 1993년 제작된 미국·영국·일본 합작 영화로 국내에서는 1993년 5월 개봉했다. 상영시간 102분. 12세 이상 관람가.

◆ 줄거리 : 자기 중심적이고 여성 편력과 성취욕이 강한 변호사 테일러(Taylor Brooks: 마이클 빈 분)와 성실하며 가정적인 물리학자 교수 해럴드(Harold: 맷 크레이븐 분)는 친한 친구 사이로, 함께 암벽 산을 오르는 등산 파트너. 그러나 산을 오르는 이유는 각기 다르다. 자아충족과 강한 성취 욕구로 산을 오르는 테일러와 평범한 삶을 탈피하기 위한 돌파구로 등산을 즐기는 해럴드. 이들은 알레스카를 등반하다가 산악 훈련 중인 K2 탐사대를 만나 함께 야영한다. 

세심하고 자상한 해럴드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산 중턱에 캠프를 친 탐사대는 비행기의 광음으로 일어난 눈사태로 탐사대원 두 명이 목숨을 잃게 된다. 탐사대의 빈자리에 참여하기 위한 테일러. 그러나 알레스카 등반 이후 가족에게 더 많은 신경을 쓰겠다고 약속한 해럴드는 테일러의 일반적인 결정에 화를 낸다. 

'가족과 산' 중 하나를 택하라는 아내를 설득해, 드디어 K2를 향한다. 장대한 산맥에 깔려있는 거대한 빙하, 햇살에 눈부신 K2봉은 대원들의 등정 욕구를 달구지만, 등반 대장 필립의 고산병으로 일부는 베이스 캠프에 남고 헤럴드와 테일러, 달라스(Dallas: 루카 베코비치 분), 다카네(Takane: 히로시 후지오카 분)만이 정상을 향해 등반을 계속한다. 

정상을 향해 계속 오르지만 달라스는 조난당하고 다카네는 목숨을 잃게 되어 테일러와 헤럴드만이 정상 정복을 꿈꾸며 오르게 된다. 마침내 테일러와 헤럴드는 정상에 오르고 베이스 켐프에 무전을 친다. 그러나 죽음의 산 K2는 최후까지 이들을 실험한다. 하산 길에 헤럴드가 절벽에서 추락해 골절을 당하는 심한 사고를 당하는데….

영화 ‘K2(원제 : K2)’ 스틸컷 / EBS 금요극장

◆ 해설 : 영화 K2는 1978년 미국 최초로 K2 등정을 성공한 짐 위크와이어(Jim Wickwire, Seattle 변호사)와 루이스 라이하르트(Louis Reichardt, 교수)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이다. K2(8,611m)는 에베레스트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높은 산으로 카라코람(Karakoram) 산맥, 파키스탄에 위치한다. 

K2라는 이름은 1856년 헨리 고드윈 오스턴이 카라코람 산맥의 두 번째 봉우리라는 의미로 붙인 이름으로 다른 봉우리도 K1(마셔브룸산), K3(브로드피크산), K4(가셔브룸 2봉), K5(가셔브룸 1봉) K1-5라는 이름에서 각각 현재의 이름으로 명명되었다. 에베레스트에 비해 높이는 낮지만 등반의 난이도는 더 높고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다. 

1975년 처음으로 K2 등반을 시도했을 때 팀원 7명이 사망하고 짐 위크와이어는 6,700m 고지를 넘지 못하고 돌아서야 했다. 다시 찾은 K2에서 1978년 9월 6일 루이스 라이하르트와 함께 정상 등정에 성공했지만, 해가 지기 전 하산을 마치지 못하고 8,200m의 고도에서 텐트, 침낭, 물도 없이 비박(bivouac)을 하게 된다. 산소 또한 바닥이 났고, 가스스토브도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극단적인 추위 속에서 밤을 보낸 그는 저산소증, 동상, 폐부종 등 심각한 상태로 아침을 맞게 된다. 

다음날 정상 등정을 성공한 존 로스켈리(John Roskelley)와 릭 리지웨이(Rick Ridgeway)가 그를 발견했고, 파키스탄 군대 헬리콥터로 수송되어 구출된다. 위크와이어는 폐 혈전으로 수술을 받았고, 발가락 2개를 잃었지만 후에 에베레스트, 맥킨리 등 등반을 계속했다. 

영화에서 변호사 테일러는 친구 해럴드(H, 교수)와 K2 등정을 성공하지만, 하산 도중 해럴드가 추락해 심각한 골절을 당하는 사고를 당한다. 캠프와의 통신 두절로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친구를 버릴 수 없던 그는 해럴드와 함께 하산을 하며 위기 상황을 맞지만, 구조 헬기에 발견된다. (출처: https://www.waytoliah.com/1265)

영화 ‘K2(원제 : K2)’ 스틸컷 / EBS 금요극장

◆ 감독 필모그래피 : <콰드로페니아 Quadrophenia> 1979, <프랑켄슈타인의 신부 The Bride> 1985, <아리아 Aria> 1987, <워 파티 War Party> 1988, <백경 Moby Dick> 1998, <클레오파트라 Cleopatra> 1999 [※ 참고자료 : EBS 금요극장]

엄선한 추억의 명화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EBS1 ‘금요극장’은 매주 금요일 밤 12시 45분(토요일 0시 45분)에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 EBS 금요극장 ‘K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