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55 (금)
 실시간뉴스
김총리 “‘먹는 치료제’ 투약 60세 이상으로 확대…오미크론 대응 전략 전환”
김총리 “‘먹는 치료제’ 투약 60세 이상으로 확대…오미크론 대응 전략 전환”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1.21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을 현재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현재 재택치료자·생활치료센터에만 공급했던 것을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감염병전담병원까지 공급기관을 넓히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오늘은 오미크론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기존 의료대응 체계에서 몇가지 변화를 시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스스로 진단검사가 가능한 신속항원검사 방식을 선별진료소에도 도입하겠다"며 "이렇게 되면 기존 PCR 검사는 고위험군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속도가 훨씬 빨라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오미크론이 급증하고 있는 몇몇 지역을 대상으로 동네 병·의원 중심의 검사·치료체계 전환모델을 우선 적용한다"며 "그 결과를 보면서 확대·보완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해외유입 확진자를 줄이기 위해 입국관리를 더욱 강화한다"며 "입국 후 격리과정에서 기존 PCR 검사에 더해 신속항원검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하겠다. 격리면제 사유를 엄격하게 한정하고 대상자도 최소화하는 한편 면제서 유효기간도 1개월에서 14일로 단축한다"고 했다.

김 총리는 "오미크론의 공습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며 "그렇다고 지나치게 두려워하거나 막연한 공포감에 사로잡힐 필요는 없다. 정부가 중심을 잡고 의료계 협력과 헌신, 국민들 참여와 협조를 밑거름 삼아 미리부터 지금 상황에 대비해왔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오미크론의 공격에 맞서는 정부 대응 전략은 커다란 파고의 높이를 낮춰 피해를 최소화하자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방역이나 의료대응에 있어 기존과는 다른 여러가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중환자 병상의 경우 어제까지 1604개를 추가 확보해 목표를 이미 달성했고 계속 확충해나갈 계획"이라며 "생활치료센터는 1만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여력이 있지만 계속 확충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 총리는 "지난주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결정하면서 정부는 초과세수를 활용해 추가 방역지원금 300만원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여러분께 지급해드리기로 약속한 바 있다"며 "총 14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하고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