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40 (금)
 실시간뉴스
[오늘날씨]아침 전국 영하권 오후엔 영상 회복, 오후부터 미세먼지 해소
[오늘날씨]아침 전국 영하권 오후엔 영상 회복, 오후부터 미세먼지 해소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2.01.28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갈무리.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갈무리.

공기가 조금씩 차가워지고 있다. 낮에도 제법 쌀쌀하다. 설 연휴를 앞둔 오늘(28일)도 예년과 비슷한 날씨가 이어지지만 전날보다 기온은 더 내려간다.  

기상청은 "28일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든다.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다"면서 "오전에는 서울의 아침 최저 영하 6도를 비롯,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날씨가 예년과 비슷하다. 다만 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산지는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져 춥다"고 예보했다.

전국의 아침 최저기온은 -12~0도, 낮 최고기온은 1~9도로 예상된다.

주요 도시 최저기온은 △서울 -6도 △인천 -5도 △춘천 -10도 △강릉 -2도 △대전 -6도 △전주 -4도 △광주 -2도 △대구 -4도 △부산 0도 △제주 4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3도 △인천 1도 △춘천 4도 △강릉 7도 △대전 5도 △전주 4도 △광주 5도 △대구 7도 △부산 9도 △제주 7도다.

기상청은 "한파특보가 발표된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부, 경북북동산지는 아침 기온이 -10도 이하로 낮아 춥겠으니, 추위로 인한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상청은 또 "최근 내린 비 또는 눈이 밤사이 얼면서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고갯길 등)으로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주의하기 바라며, 이면도로나 골목길 등에서는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여 통행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미세먼지는 전 권역이 '좋음'에서 '보통'으로 예상되지만, 세종·충북·대구는 오전에 일시 '나쁨' 수준을 나타낸다.

전국이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는 가운데 울릉도와 독도에는 낮동안 비나 눈이 내리는 곳도 있다. 예상 강수량 및 적설량은 △울릉도·독도 5~10㎜/ 1~3㎝이다.

서해 먼바다와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는 바람이 시속 30~50㎞로 강하게 불고, 물결은 1.5~3.0m로 높다.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전남동부와 경상권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다. 기사청은 "특히,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실내 전열기 사용으로 인한 주택화재와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내일(29일)은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3~-1도, 낮 최고기온은 0~8도가 예상된다. 

주요 도시 최저기온은 △서울 -8도 △인천 -7도 △춘천 -11도 △강릉 -3도 △대전 -7도 △전주 -5도 △광주 -3도 △대구 -7도 △부산 -1도 △제주 3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도 △인천 0도 △춘천 2도 △강릉 6도 △대전 4도 △전주 3도 △광주 4도 △대구 6도 △부산 8도 △제주 6도다.

이번 설 연휴 기간에는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다만 설 당일에는 눈이나 비가 내린 뒤 기온이 떨어질 전망이다.

30일(일)은 제주도와 경남권에 비, 강원영동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다. 아침최저기온은 -10~1도, 낮최고기온은 1~9도가  예상된다.

기상청은 "오는 31일까지 평년과 비슷한 기온 분포를 보이다가 설날(2월1일)에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눈 또는 비가 내린 뒤 전국적으로 추워진다"고 밝혔다.

오는 31일까지는 서쪽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평년(최저기온 -9~0도, 최고기온 2~9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설 당일인 2월1일에는 구름대가 유입되면서 수도권, 강원 영서, 충청권, 전라권에 눈 또는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눈이나 비가 내린 뒤에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2월2일에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1일)보다 3도가량 떨어진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진다.

기상청은 "귀경길에 도로 살얼음이 낄 가능성이 높은 만큼 교통안전에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