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05 (금)
 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4월호-자작 인테리어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4월호-자작 인테리어
  • 양우영 기자
  • 승인 2022.04.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1년 4월호

천을 씌워 새롭게 사용한다

소파리폼

소파커버는 낡았어도 시트 · 등받이 등 형태에는 아무 이상이 없을 경우 그냥 버리기 아깝다. 어떻게든 다시 사용하고 싶은 아쉬움이 남기 마련. 거실 분위기에 맞는 천을 떠다가 손쉽게 돈 안 들이고 리폼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1991년 4월호-자작 인테리어
1991년 4월호-자작 인테리어

 

소파 리폼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가장 완벽한 방법은 팔걸이 · 등받이 · 시트 부분으로 해체하여 커버를 새로 제작한 다음 다시 조립하는 것. 이 경우는 천갈이 전문점에 맡겨야 하므로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부담으로 남는다.

1 · 2 · 3 소파 세트를 기준으로 했을때 원단(마당 5천원~1만2천원 선)이 약 25마 가량 소요되며 인건비가 12~15만원 선으로 소파를 새로 구입하는 가격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가정에서 주부가 직접 리폼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손쉬운 방법은 천으로 푹 덮어 씌우는 것. 하지만 이것은 보기에는 좋으나 앉았다 일어날 때마다 천이 흘러내려 번번이 매만져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는 방법으로는 자루 식으로 만들어 소파에 뒤집어 씌우가나, 끈 또는 고무줄을 이용해 리폼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 경우 소파 크기보다 넉넉하게 천을 재단해야 한다.

등받이에 씌울 천은 위쪽의 가장자리를 3㎝ 정도 안으로 접어 박음질해서 고무줄을 끼워 넣고 양옆에 끈을 달아 준다. 등받이 위쪽에 고무줄 넣은 쪽을 끼우고 등받이와 시트 틈새에 끼워 넣은 다음 양옆의 끈을 뒤로 돌려맨다.

시트에 덮어 씌울 천은 아래쪽 가장 자리에 고무줄을 끼워 넣고 양옆에 끈 대신 고무줄을 달아 준다. 소파 다리 아래 고무줄을 끼워 고정시키고 역시 등받이와 시트 틈새에 천을 끼워 넣는다.(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