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0:40 (금)
 실시간뉴스
최태원 회장 "민간, 정부 정책의 조언자 아닌 동반자 역할해야"
최태원 회장 "민간, 정부 정책의 조언자 아닌 동반자 역할해야"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3.2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49회 상공의날 기념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2.3.29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49회 상공의날 기념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2.3.29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민간이 정부 정책의 조언자가 아닌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29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회관에서 열린 제49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서 "올해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 60주년이자 새 정부가 출범하는 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책 수립 초기부터 민과 관이 원팀이 돼서 당면한 문제를 하나씩 풀어나간다면 우리사회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찾아올 것"이라며 "선배 세대들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산업화와 민주화를 달성했듯이 이제는 우리가 경제가 지속 발전하고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게 민관의 협력"이라며 "기업이 단순히 좋은 제품을 만들고 세금을 많이 내는 것에서 나아가서 우리사회가 가진 공동체 문제를 공감하고 해결해 나가는데 힘쓰겠다"고 언급했다.

최 회장은 또 "지난해 한국경제는 코로나 충격과 글로벌 공급망 불안 등 대내외 어려운 여건 가운데서도 큰 성과를 얻었다"며 "이러한 성과가 가능한 이유는 각자 위치에서 최선 다한 상공인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의 성공이 미래의 번영을 보장하지 않는다"며 "끊임 없는 변화와 혁신,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새 길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행사에는 최 회장과 김부겸 국무총리,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수상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와 고석태 ㈜케이씨 회장, 이상율 ㈜천보 대표이사가 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최윤호 삼성SDI㈜대표이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 상황에서도 스마트폰 분야 10년간 글로벌 1위 달성 유지, 글로벌TV 시장 15년 연속 세계정상을 유지하는 등 지속적인 글로벌 시장 개척을 통해 IT강국의 위상을 높이며 국가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고석태 ㈜케이씨 회장은 국내 반도체 정비업체들이 디스플레이 장비, 반도체 소재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상황에서 '우리 손으로 직접 만들어 공급하자'는 신념하에 혁신기술 개발에 매진해 반도체 장비와 소재의 100% 국산화를 이뤄냈다.

이상율 ㈜천보 대표이사는 국내에서 전량 수입하고 있던 디스플레이 소재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해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 1위를 달성하며 국가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했다는 평이다.

은탑산업훈장은 황각규 롯데지주㈜ 상근고문과 김견 기아㈜ 부사장이 수상했다.

동탑산업훈장은 양원준 ㈜포스코 부사장과 변대수 ㈜태영인더스트리 사장에게 돌아갔다. 철탑산업훈장은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 석탑산업훈장은 박기출 삼영잉크페인트제조㈜ 사장과 최의열 바디텍메드㈜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산업포장은 구자웅 포스텍전자㈜ 회장, 이강훈 한국유리공업㈜ 부사장, 윤순자 인화정공(주) 회장, 노향선 ㈜나우코스 대표이사, 신재범 대한조선㈜ 부사장, 장복상 CJ베트남 대표 등 6명이 수상했다.

김규식 ㈜딘텍 회장 등 16명이 대통령 표창을, 황종석 ㈜강원철강 대표이상 등 16명이 국무총리 표창을 받는 등 총 221명의 상공인 및 근로자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