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25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교육 문화] 
 [오늘의 교육 문화]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4.21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총, 교육부의 학교 일상회복 추진방안에 대한 입장 밝혀]

-교사가 수업, 생활지도 등 본연의 역할 회복하고 전념하도록 방역‧행정 업무 경감, 확진 교사 지원 등 특단대책 마련해야 

교육부가 20일 ‘오미크론 이후 학교 일상회복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5월 1일부터 모든 학교 정상등교 실시, 교과 및 비교과(수학여행, 체험학습 등) 교육활동 전면 재개, 선제검사 교육청 자율 실시, 고위험 기저질환자와 유증상자 위주 접촉자 관리(신속항원검사 1회 실시 권장), 자가진단앱 유지, 확진자 격리와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등 기타 방역수칙 현행 유지 등이 주요 내용이다.   

이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직무대행 권택환‧대구교대 교수)는 “학교 교육활동의 진정한 일상회복을 위해서는 교사가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하도록 ‘교사회복’을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교사 방역‧행정 업무 경감, 교사 확진 시 대체인력 확보 등 특단의 지원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이번 방안은 전면 등교와 비교과 교육활동 전면 재개로 코로나 감염 우려가 커졌는데 여전히 방역 부담을 교사에 의존하고 있다”며 “교사가 방역, 온‧오프라인 수업 병행, 행정업무까지 감당하는 현실을 벗어나지 못하는 한 온전하고 지속가능한 학교 일상회복을 앞당기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교총은 “정상등교와 비교과 활동 전면 재개 등에 걸맞은 계획을 기대했지만 확진학생 접촉자 조사 종료 외에 사실상 방역 부담이 덜어진 게 없고, 교사 확진 대책도 현장에 별 도움이 안 되는 수준의 대체인력풀 확충, 계약제교원 완화지침만 되풀이한 수준”이라며 “일선 교사들은 ‘일상회복 선언’만 있을 뿐, 결국 학교와 교사가 방역도, 교육도 알아서 잘하라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선제검사를 교육청 자율로 하라는 것도 학교가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 혼란을 주고, 지역 간 및 학교 간 차이에 따른 부담, 민원을 가중시킬 수 있다”며 “방역당국이 감염 예방을 위해 과학적 판단을 하고, 교육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전국 단위든, 지역 단위든 명확한 기준과 지침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요구했다.  

또한 “수학여행, 현장체험학습 등에 대한 뾰족한 감염 예방 대책은 없는 상태에서 학교가 구성원 의견을 수렴해 알아서 결정, 시행하라는 것도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현장 교원들은 별 실효성 없는 자가진단앱 폐지, 낡고 훼손된 데다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책상 칸막이 제거, 자가진단키트 일괄 배부 중단, 확진학생 대상 실시간쌍방향 수업 종용 중단 등도 요구하고 있다”며 “교사 본연의 교육활동이 회복될 수 있도록 방역, 행정 부담을 덜어주는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관악문화재단 2022년 상주작가 정명섭,‘작가와의 만남’으로 첫걸음]

 

- 관악중앙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 ‘3년 연속’ 선정
- ‘세계 책의 날’맞이 <랜선 작가 만남>, 유튜브 관악문화재단TV 라이브 진행

관악문화재단(대표이사 차민태) 관악중앙도서관의‘2022년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 공모사업’선정으로 작가 정명섭이 상주작가로 선발되었다.

본 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시행하는 도서관 지원사업으로, 관악문화재단은 올해로 3년 연속 선정되었다.

이에 2022년 4월 1일부터 상주작가와 함께 하는 다양한 문학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작가 정명섭은 2021년에 이어 2년 연속 공개채용으로 선발되어 관악구 문학 큐레이터로 활동 예정이다.

<직지로 찍는 아이 아로>, <남산골 두 기자>, <훈민정음 해례본을 찾아라>, <시간을 잇는 아이> 등 어린이 동화, 역사·추리 소설 방면으로 활발한 문학 활동을 전개하였다.

향후 관악문화재단은 작가 정명섭과 함께 지역 독서문화 발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에 관악구의 이해를 돕는 <기웃기웃2>, 관악문화재단 추천도서로 출간된 <소년 강감찬 호랑이 대소동>을 기반한 기존 프로그램에 더불어 청소년과 함께하는 글쓰기 프로그램을 신설하였다.

2022년 상주작가 첫 활동으로 세계 책의 날을 맞이하여 4월 23일 오후 4시부터 <랜선 작가 만남>을 진행할 예정이다. 

<랜선 작가 만남>은 역사소설 창작에 기반을 다져온 작가 정명섭의 역사소설 창작 비법, 준비 과정을 전해 들을 수 있다.

지역주민을 상대로 온·오프라인 모두 진행되며, 관악문화재단 유튜브 채널 <관악문화재단 TV>에서 라이브 생중계로 만나볼 수 있다.

관악문화재단 도서관플러스팀 진훈정 팀장은 “지난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도서관과 함께하는 상주작가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주민 가까이에서 문학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관악문화재단 홈페이지(www.gfac.or.kr), SNS 및 관악중앙도서관(02-828-5825)에서 확인할 수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