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45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뉴스] 의정부시
[오늘의 지자체 뉴스] 의정부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5.09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 건강지표 31개 중 20개 개선]
-2021년 의정부시 지역사회 건강조사 통계집 발간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4월 29일 의정부시민 913명을 대상으로 한 「2021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의정부시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2008년부터 보건소와 서울대학교를 통해 매년 실시되어 보건사업 수립의 근거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8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시민 913명을 대상으로 18개 영역, 163개 문항을 조사하여 이루어졌다.

주요 지표별 조사 결과, 흡연율, 음주율, 걷기실천율, 비만율, 인플루엔자 예방접종률 등의 건강지표는 전년 대비 개선되었지만, 스트레스 인지율 등의 정신건강 지표는 소폭 하락한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흡연율(19.4%)은 지난해 대비 3.3%p 하락, 월간 음주율(52.7%)은 1.1%p 하락하여 건강행태의 개선이 이루어졌지만 경기도 평균보다는 높은 수치를 보였다.

혈당수치 인지율(40.2%)과 혈압수치 인지율(69.2%)은 지난해 대비 10.3%p, 2.3%p 상승, 경기도보다 각각 8.9%p, 5.3%p 높게 측정되어 만성질환의 예방·관리가 잘 이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걷기실천율은 지난해 대비 5.5%p 상승, 건강생활 실천율은 7.2%p 상승하며 경기도와 전국 중앙값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비만율은 지난 8년간 상승 추이를 보이다가 지난해 처음으로 4.7%p 하락하고 연간 체중조절 시도율 또한 7.8%p 상승 수치를 보였다.

장연국 의정부시보건소장은 “이번 조사를 토대로 앞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우리 지역 여건에 맞는 지역 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건강정책을 추진하여 건강지표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1년 지역사회건강통계는 통계집으로 발간되어 보건소 등에 배부되었으며 원시자료는 추후 질병관리청 누리집(http://kdca.go.kr)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사)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의정부시지회,학대피해아동쉼터 자전거·간식 전달]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사)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의정부시지회(회장 유경숙)는 5월 4일 의정부시청 여성가족과에 방문해 학대피해아동쉼터 2개소에 60만 원 상당의 자전거 및 간식을 전달했다.

(사)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의정부시지회는 어린이주간(5.1.~5.7.)을 기념해 이번 후원물품을 전달했으며, 그간 지역아동센터 및 취약계층 아동, 결혼이민여성, 다문화가정 등에 지속적으로 후원을 하고 있다.

유경숙 (사)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의정부시지회장은 “학대피해아동의 심신회복과 원가정 복귀지원을 위해 노력하는 의정부시 및 쉼터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아동들에게 위로와 힘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준비했다”고 밝혔다.

류윤미 여성가족과장은 “따뜻한 손길을 전해주신 (사)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의정부시지회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의정부가 될 수 있도록 여성친화도시 관련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의정부시,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기본과정 수료]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마을·사회적경제 지원센터는 5월 3일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기본과정 주·야간 교육을 운영하고 수료생 58명을 배출하며 종료했다고 밝혔다.

창업아카데미 5차시 중 마지막 시간은 사회적경제 기업가들과의 토크콘서트로 마무리했는데, 사회적경제 기업을 창업하기 위한 초기 자본금에서부터 기업매출 및 인사·노무에 관한 질문과 답변을 통해 창업예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사회적기업 김경호 희망을 심는 나무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의 진행으로 예비사회적기업 르퀸즈(대표 김민서)와 아트렛(대표 김아리),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된 21년 창업아카데미 수료자 황효진 하우 대표가 토크콘서트를 통해 기업을 운영해가는 노하우를 전수했다.

사회적경제 기업을 통해 어려운 일도 많지만 좋은 일들이 더 많았다고 대답하는 대표들은 사회적경제로 진입해 사회적가치를 더 확실하게 실천할 수 있었다며 제도안에서 변화되는 모습을 솔직하게 이야기했다.

또한 지원금만을 바라보고 사회적경제 인·지정 제도에 도전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소셜미션이 명확히 서야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 및 사회적가치 실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기본과정 수료자 중, 자신만의 사업계획서를 통해 창업을 희망하는 수강생은 오는 5월 16일 ~ 6월 2일(월·목, 야간 7시~10시)까지 진행되는 심화과정에 참여하면 되고,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센터(031-850-5843)로 문의하면 된다.

남윤현 일자리정책과장은 “기본과정을 수료한 분들을 축하하며 심화과정을 통해 사회적기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고 수료생들을 격려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 경로당 운영 재개 현장 방문]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4월 25일부터 경로당 운영이 재개됨에 따라 권역별 1개소 경로당에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현재 경로당은 3차 이상 접종자가 이용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칸막이 또는 띄어 앉기를 준수해 식사를 허용하고 있다. 또한 추후 코로나19 유행감소 추세와 방역관리 상황 등을 고려해 점진적으로 확대·운영할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SK뷰아파트경로당 등 4개소 경로당을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안부 및 애로사항, 건의사항을 들으며 그동안 코로나19로 지친 어르신들을 위로하고, 방역지침 준수를 당부했다.

의정부시는 운영재개에 발맞춰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의정부시지회, 각 동 및 노인장애인과가 협력하여 경로당 방역수칙 준수 사항 및 이용자 예방수칙 준수 등에 대한 현장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2월 14일부터 운영이 중단됐던 경로당으로 인해 불편하셨음에도 슬기롭게 이겨내 주신 어르신들께 감사드린다”며 “지난 12년의 시정발전에 조언해주시고 도움주셔서 감사드리며 어르신들께서 말씀해 주신 사항들은 잘 반영해서 노인복지행정 향상에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