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4:25 (목)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울진군
[지자체 오늘 뉴스] 울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5.09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진군, 개인지방소득세 5월 말까지 신고·납부 당부]

울진군이 5월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를 독려하고 나섰다.

2021년 귀속 종합소득이 있는 납세자의 경우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오는 31일까지 각각 신고·납부하여야 한다.

납세자는 국세인 종합소득세를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신고한 후 위택스(www.wetax.go.kr)와 실시간 연계를 통해 추가 인증 없이 원스톱으로 개인지방소득세를 신고 할 수 있다.

단순경비율 소규모 사업자, 주택임대소득 분리과세 대상자, 종교인 등 모두채움신고 대상자에게는 신고 간소화 제도 도입에 따라 개인지방소득세 납부서가 발송될 예정이며, 해당 대상자는 별도 신고 없이 납부서에 기재된 세액을 납부하면 신고한 것으로 인정된다.

모두채움신고 대상자 중 만65세 이상 고령자, 장애인에 한해 울진군청 재무과에 설치된 도움창구를 이용할 수 있으며, 그 외 일반납세자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직접 신고·납부해야 한다.

또한, 군은 코로나19 및 동해안 산불 피해로 어려움을 겪은 납세자를 대상으로 개인지방소득세 납부 기한을 오는 8월 31일까지 직권으로 연장한다.

개인지방소득세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개인지방소득세 전담 콜센터(☎ 1661-8880) 또는 울진군청 재무과에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김중만 재무과장은 “쉽고 빠른 신고납부를 위해 원스톱 전자신고를 적극 활용해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앞으로도 납세자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울진군다함께돌봄센터 운영위원회 회의]

울진군은 지난 3일 울진군다함께돌봄센터에서 『2022년 제1차 울진군다함께돌봄센터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울진군다함께돌봄센터 운영위원회는 울진교육지원청·다함께돌봄센터 학부모 대표 등 6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함께돌봄센터 운영의 민주성·투명성 제고 및 이용자 권익향상 등을 위해 설치되어 2021년 1월부터 활동 중이다.

이 날 회의에서는 울진군다함께돌봄센터 운영위원회 신규 위원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이용료 수납일과 변경 등에 대해 심의하였으며, 센터 이용 아동의 돌봄 환경 개선 등을 위한 심도 있는 의견을 공유했다.

다함께돌봄센터는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 숙제지도 및 독서지도· 체험활동· 안전교육· 균형 있는 급식 및 간식제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운영시간은 학기 중에는 12시부터 저녁 9시까지, 방학중에는 아침9시부터 저녁6시까지이다.

윤은경 복지정책과장은 “맞벌이 등으로 부모의 손길이 필요한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 돌봄 환경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아이들이 올바르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울진군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울진군, 2022년 장수팔팔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 간담회]

 

울진군은 지난 3일 보건소에서 2022년 장수팔팔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의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에는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생활 영위를 위해 운동강사 등 관계자 15명이 모여 코로나19 장기화로 활동량이 급감한 마을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건강기능 유지를 위한 맞춤형 운동프로그램, 지역주민의 참여 확대 등 앞으로의 계획을 공유하였다.

장수팔팔 건강마을 만들기는 2012년부터 주민주도형 건강생활실천 사업으로 추진 중인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24개 마을 530명을 대상으로 5월부터 10월까지 주 2∼3회 운영되며, 어르신들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걷기·요가와 같은 활동성 운동과 기초건강 사정, 영양·금연·심뇌혈관질환 등의 통합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남화모 울진군보건소장은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사업을 더욱 내실화하고, 건강수명 연장을 위한 다양한 보건사업모형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울진여성단체협의회, 무의탁노인 생신꾸러미 나눔]

울진여성단체협의회(회장 박명희)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지난 4일 무의탁 독거노인 생신꾸러미사업을 여협 회원 30명과 격려차 방문한 김재준 부군수, 박병선 농협은행지부장, 김덕열 자원봉사센터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하였다.

울진여협에서 주관하는 이 사업은 작년에 처음 시작하여 배우자와 자식이 없는 80세 이상 관내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생신음식 꾸러미를 전달하였으며, 올해는 연령층을 확대하여 75세 이상 무의탁 독거노인 48명에게 생신음식과 카네이션을 준비하여 전달하였다.

생신꾸러미를 전달받은 한 할머니는 “작년에도 미역국과 맛있는 음식을 받아서 이웃과 나눠 먹었는데, 올해도 찾아와서 베풀어 주니 고맙고 행복하다”고 말했으며, 박명희 여협회장은 “우리 부모님께 드리듯 정성껏 준비했으니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게 오래 사세요”라고 전했다.

한편, 울진여성단체협의회는 울진산불피해 시 이재민 급식 봉사, 세탁 봉사, 이재민 임시조립주택 입주 전 청소봉사 등 지역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솔선하여 봉사하는 단체이며, 산불피해성금도 500만원을 기탁한 바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