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9:20 (목)
 실시간뉴스
[지자체 투데이] 의정부시
[지자체 투데이] 의정부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5.1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 공공하수처리시설 견학프로그램 운영 재개]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하수시설운영과는 5월 9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공공하수처리시설 견학프로그램을 재개한다.

공공하수처리시설 견학은 유치원생, 초‧중‧고교생 및 대학생,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장암 공공하수처리시설, 낙양물사랑공원 2개소의 견학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하수처리시설을 공개함으로써 하수처리의 중요성과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등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견학프로그램은 □시설 소개 및 하수처리과정 DVD시청 □체험관 및 모형관 관람 □하수처리시설 견학 등의 순서로 진행되며, 하수처리시설 견학의 경우 최종침전지 및 최종방류구 등을 살펴보며 하수처리과정을 현장에서 확인하고 방류수를 통해 중랑천, 백석천 등 생태하천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학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의정부시 공공하수처리시설 견학프로그램과 관련된 신청은 의정부시 홈페이지(https://www.ui4u.go.kr)나 하수시설운영과(031-870-6444)로 신청하면 된다.

이종범 하수시설운영과장은 “공공하수처리시설 견학을 통해 가정에서 사용된 물이 모여 처리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해보면서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어린이들이 환경 보호에 대한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의정부과학도서관, 과학원리 사이언스쿨 운영]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과학도서관은 어린이과학체험실을 갖춘 과학특화도서관으로서 다양한 과학 분야 관련 체험 활동을 기획·운영하고 있다.

4D영상 체험, 천체투영실 등 오감을 자극하는 어린이과학체험실이 과학을 흥미롭게 풀어낸 공간이라면, 놀이를 바탕으로 과학실험을 하면서 스스로 해답을 얻는 사이언스쿨은 과학에 색다른 재미를 더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책을 읽는 기쁨, 창의력을 키우는 힘뿐만 아니라 여러 즐거움을 주는 배움의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의정부과학도서관의 사이언스쿨을 비롯한 다양한 과학특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 도서관에서 만나는 과학
의정부과학도서관은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즐길 수 있는 어린이 과학 프로그램을 매월 다른 주제로 운영하고 있다. 유익한 내용이라도 재미가 없으면 끌리지 않는 법이다. 멀게만 느껴지는 과학을 쉽게 풀어 알려주고, 막연하게 설명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만들어보고 실험해 볼 수 있다. 초등학생을 위한 사이언스쿨, 유아 대상 놀이랑 과학실험실 등 과학도서관만의 차별화된 과학특화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된다.

2021년부터는 4차 산업혁명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해 STEAM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STEAM 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여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으로 코딩 및 항공 우주 수업 등을 포함한다. 이 수업을 운영하기 위해 해당 분야 전문 강사를 선발하고, 예산을 확대하는 등 수준 높은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과학도서관은 책과 함께하는 체험 위주의 STEAM 교육, 도서관에서 만나는 과학을 통해 인문학적 과학 인재 양성에 힘쓰며, 학생 스스로 과학적 재능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한다.

■ 과학 이슈를 읽다, 즐거운 배움이 있는 과학도서관
초등학생 대상『사이언스쿨』은 삶과 연계된 다양한 문제상황을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돕는 과학 수업이다. 2021년 우리 사회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가 탄소 중립이라는 점과 미세먼지, 기후 변화 등 환경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많은 관심에 따라 지난 3월, 최신 과학 이슈를 담은 환경을 위한 첫걸음 수업을 진행했다.

환경문제에 대한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쓰레기를 활용한 재활용 분리수거함, 양말목을 활용한 수납함, 버려진 플라스틱을 활용한 장식품을 함께 만들어보며 우리가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무엇보다 어린이들이 환경문제를 다양하게 바라보고, 극복할 실천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 과학원리가 숨어있는 장난감, 놀이랑 과학실험실
6~7세 유아들과 함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만들기를 하는 『놀이랑 과학실험실』은 신청접수 당일 바로 마감되는 인기 있는 온라인(ZOOM) 수업이다. 매주 월요일, 아이들은 집에서 컴퓨터 앞에 앉아 모니터 속 선생님이 설명하는 재미있는 생활 속 과학 이야기를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들으며, 과학원리가 숨어있는 장난감을 만들어 본다.

내 몸에서 어떤 소리가 나는지, 사진기는 어떻게 작동하는지, 물을 움직이게 하는 펌프의 원리는 무엇인지, 그림자는 왜 생기는지 등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소소한 궁금증에 담긴 과학원리를 하나하나 체득한다.

놀이랑 과학실험실은 다양한 실험과 실습이 가득한 구성으로 아이들의 호응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모든 현상에 호기심이 가득하고 이를 해결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의 아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놀이를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미래를 이끄는 인재 양성, 찾아가는 사이언스쿨
의정부과학도서관은 2019년부터 디지털시대에 필요한 창의인재 육성을 위해 관내 중학교 대상 『찾아가는 사이언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공학·과학 분야 실험교실 수업으로, 선정된 학교에는 과학교구를 제공하고, 전문 지도 강사를 파견한다. 해당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 학습을 지원하고 과학기술 분야 진로 탐색을 돕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동암중학교에서 4차 산업의 미래, 자율주행 자동차라는 주제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작동원리와 센서들에 대해 알아보고, 활용 사례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다. 인공지능과 스마트카 등 미래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학교에서 다루지 못하는 전문 분야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오는 6월 민락중학교에서 추가로 운영할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어린이들이 과학을 어렵게 받아들이지 않고 친해질 수 있도록 재미, 학습, 체험이 가득한 다양한 과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할 계획”이라며 “청소년들의 과학 학력 증진과 진로 탐색을 돕고 지역민 누구나 다채로운 과학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복합문화공간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의정부사랑카드 가맹점 집중등록기간 운영]
- 미등록한 간주등록 가맹점, 7월 1일부터 결제 불가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5월 10일부터 6월 30일까지 경기지역화폐(의정부사랑카드) 가맹점 집중등록기간을 운영한다. 등록 대상자는 간주등록 가맹점으로 간주등록 가맹점이란 기존에 가맹점으로 등록하지 않았으나, 카드사(운영대행사) 가맹점으로 등록돼 별도의 등록 절차 없이 지역화폐가 사용되던 가맹점이다.

기존에는 별도의 등록 없이 사용이 가능했더라도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 및 개정으로 가맹점 등록이 의무화됨에 따라 미등록 가맹점은 7월부터 지역화폐 결제가 불가능해진다.

의정부시 관내에 6,200여 개소의 간주 등록 가맹점을 파악해, 가맹점 등록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가맹점주에게 안내 우편과 문자를 발송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번 집중등록기간 내 신청하지 않은 간주등록 가맹점은 오는 7월 1일자로 의정부사랑카드 결제가 중단되며, 가맹점으로 등록하지 않고 가맹점 업무를 수행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가맹점 등록은 의정부시청 지역경제과 방문 접수 또는 경기지역화폐 온라인사이트(https://with.konacard.co.kr/1-25)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의정부시, 문화관광해설사 해설서비스 제공]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5월 8일 오후 2시부터 경기도 지정 문화재(기념물) 제42호인 송산사지에서 송양초등학교 재학생 가정을 대상으로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문화관광해설사는 지역의 문화재, 유적지 등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해당 시설 등에 대한 해설과 더불어 지역의 소중한 역사, 문화 등을 설명하는 전문가로서 의정부에는 총 13명의 해설사가 활동하고 있다.

이날 해설은 사전 예약한 송양초등학교의 송산사지근린공원 건강 WITH 역사챌린지 활동의 일환으로 송양초등학교 재학생 가정 1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홍살문에서 출발해 송산사지 구석구석을 함께 둘러보며 해설과 함께 역사퀴즈를 병행해 흥미와 참여도를 높였다.

의정부시는 지역 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문화재, 전통사찰 등 총 10개소에 문화관광해설사를 통한 해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10개소: 회룡사, 석림사, 박세당 고택, 노강서원, 송산사지, 정문부장군묘, 신숙주선생묘, 김구선생 암각문, 역전근린공원, 퓨전문화관광홍보관)

위 장소에 대한 문화관광해설은 사전 예약한 관광객에 한해 화~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중 가능하며, 의정부시 문화관광과(031-828-4353)에 사전예약 및 문의 가능하다.
※ 문화관광해설 휴무일: 월요일, 신정, 설·추석연휴, 선거일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