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25 (금)
 실시간뉴스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 <일상의 철학> 2강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 <일상의 철학> 2강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2.05.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이란 무엇인가 (상)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 '일상의 철학' 2강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 '일상의 철학' 2강

 


오늘밤(5월 16일 월) 23시 20분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에서는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 <일상의 철학> 2강을 들어본다.

책에서 일상으로 철학이 걸어 나왔다. 날마다 반복되는 일상은 우리가 살아가는 시간이자 장소다. 인간은 일상을 통해 삶을 살아가고, 일상은 때때로 우리 앞에 거대한 삶의 물음을 던진다.

‘사랑이란 무엇이고 죽음이란 또 무엇인가’, ‘일은 왜 하고 삶은 어째서 고통스러운가’. 일상을 살아가면서 수없이 마주치는 이 질문에 답은 있는 걸까? 현대 독일 철학의 아이콘이라 불리는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59)는 이렇게 말한다. “철학에는 답이 없다. 하지만,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 일상은 더욱 의미 있고 풍요로워질 수 있다.”

일상에 대한 질문이 곧 답을 찾는 과정이자 새로운 철학적 물음이라는 프레히트.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삶의 틀을 넓히고, 인생의 주도권을 잡고 나아가고 싶다면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로부터 일상에서 철학하는 법을 배워보는 것은 어떨까? 강의가 끝날 무렵, 어렵기만 했던 철학이 내 삶에 들어와 있을 것이다.
 

2강 - 사랑이란 무엇인가 (상)

우리는 단 한 명의 짝을 만나 영원한 사랑을 꿈꾼다. 하지만 이는 태생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왜냐하면 인간의 생물학적 임무는 건강한 자손을 많이 낳는 것이고 이는 배우자가 한 명일 때보다 여러 명일 때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의 조상 중에 일부일처제로 생활하는 영장류는 많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에게 일부일처제의 사랑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일까? 생물학적 한계를 뛰어넘는 사랑의 본질에 대해 프레히트에게 듣는다.

(지난 방송)

1강 - 일은 왜 하는가 / 5월 13일 (금) 방송

‘일’은 생계유지의 수단이자 고귀한 가치이다. 하지만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만 하더라도 일은 종류에 따라 서열이 나뉘었고 지칭하는 단어도 달랐다. ‘타인을 위한 노동’은 비천한 행위였다. 17세기가 되어서야 일이란 단어들이 ‘돈을 받고 하는 행위’란 뜻으로 통합되면서 일은 중요한 삶의 의미이자 존재의 가치를 증명하는 통로가 되었다. 그러나 삶이 풍요로워지고 다양한 복지제도가 지원되는 오늘, 일하지 않고도 먹고 살 수 있는데 우리는 왜 일하는 걸까? 기계가 사람의 일자리를 대신하는 미래에 일하지 않는 자를 비난할 수 있을까? 노동이 축소된 미래 사회를 대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하는 건 무엇인지 고민해 본다.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 - 독일 철학자

EBS 석학 강연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의 서른 아홉번째 문을 여는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는 현대 독일 철학이 아이콘이라 불리는 대중 철학자다. 철학의 대중화를 위해 신문과 잡지에 칼럼과 논평 기고는 물론 독일 공영방송 「ZDF」에서 10년째 자신의 이름을 건 철학 토크쇼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내가 아는 나는 누구인가>, <철학하는 철학사> 시리즈, <사냥꾼, 목동, 비평가> 등이 있다.

<EBS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일상의 철학’ 편에서는 독일 철학자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와 함께 일상 속 철학의 오솔길을 걸어본다.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는 전 세계 최고의 지성을 한 자리에! 지금 현재 세계를 이끌고 있는 지성들의 위대한 생각을 듣는 강연 시리즈 물이다.
 

[Queen 이주영 기자] 사진 ESB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