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15 (목)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평창군
[지자체 오늘 뉴스] 평창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5.2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군, 중대재해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 교육 실시]

 

평창군은 17일 평창군 문화예술회관에서 안전보건관리책임자(부군수), 관리감독자(부서장), 및 실무자 약 150명을 대상으로 중대재해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이 2022년 1월 27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효율적인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중대재해처벌법의 주요내용과 현장에서 준수해야할 산업안전보건법의 필수사항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강의는 ㈜세이프지 최요한 대표가 진행하였다.

이날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 산업안전보건법의 주요내용과 안전사고 예방 및 재해발생 시 신속대응이 가능하도록 사례 위주의 교육이 진행되어 실제 업무를 추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심재호 안전교통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안전보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중대재해에 대해 경각심을 갖기 바라며, 책임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의무이행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평창군가족센터, "도란도란 우리가족 이야기" 운영]

평창군가족센터(센터장 최미자)는 5월 18일부터 매달 총 5회 “도란도란 우리가족 이야기”사업을 진행한다.

해당 사업은 맞벌이 가정의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사업으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 무드 등 만들기, 양갱 만들기, 콩나물 키우기 등 다양한 키트를 배부하여 진행하며, 평창군에 거주하는 맞벌이 가정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평창군가족센터 홈페이지(http://pyeongchang.familynet.or.kr)나 전화(332-2063)로 문의하여 안내 받을 수 있다.

최미자 센터장은 “가족이 각 가정에서 다양한 키트를 활용하여 가족 간의 화합 및 유대감 증진과 가족 친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평창군드림스타트, 2022년 진로탐색검사 실시]
 
평창군드림스타트는 이달 18일(수), 25일(수) 두 차례에 걸쳐 드림스타트6학년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흥미적성검사(Holland)와 기질·성격검사(TCI)를 진행한다.

이번 검사는 『꿈을 향한 도전, 진로비전』 프로그램 중 진로탐색검사에 해당하며,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는 아동의 적성과 흥미, 성격(기질) 등 심리적 특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아동에게 맞는 진로 방향을 아동의 부모 및 아동에게 안내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18일에는 남부권(평창, 대화, 봉평)아동 6명이 평창드림스타트에서, 25일에는 북부권(진부, 대관령)아동 13명이 진부도서관에서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결과를 토대로 아동 및 아동의 부모(양육자)에게 진로상담전문가가 해석상담을 제공하며, 해석상담을 통해 부모에게는 자녀의 진학과 진로를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아동은 자신의 기질과 적성을 이해하며, 흥미와 재능을 조화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진로 탐색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김순란 가족복지과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아동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잠재된 가능성과 재능을 발견해 자신의 미래를 잘 설계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평창군드림스타트는 2022년 하반기에 진로탐색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유형별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평창군, 16일부터 경로당 순회프로그램 운영 재개]
 - 순회프로그램 참여 신청 연중 가능

평창군은 코로나 19로 인한 어르신들의 우울감 해소 및 건전한 노인여가문화 정착을 위해 16일부터 17개소 경로당을 대상으로 기체조, 국선도, 건강체조, 요가 등 경로당 순회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경로당 순회프로그램은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다양한 여가생활을 제공하기 위하여 순회프로그램관리자가 경로당에 필요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선별해 전문가와 순회방문하여 교육을 운영하는 사업으로 2008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순회프로그램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사)대한노인회 평창군지회 김대성 회장은 “경로당 순회프로그램은 지역 간 이동이 어려워 여가활동을 즐기고 싶어도 어려운 어르신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라며, “원하는 경로당에서는 노인회를 통해 순회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니 보다 많은 경로당이 참여 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평창군, 2022년 숲해설 프로그램 운영]

 

평창군은 이달부터 관내 유치원·어린이집 아동과 주요 산림휴양지역 방문객을 대상으로 2022년 숲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군은 우수한 산림자원을 홍보하고 평창을 찾는 방문객에게 높은 품질의 산림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숲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해마다 천명 이상의 방문객과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산림분야 전문가들이 숲해설 교육을 실시해 왔다.
 
올해 숲해설 프로그램은 관내 유치원·어린이집 13개소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월 1회 ~ 2회 실시하며, 평창군의 주요 산림휴양시설인 평창자연휴양림과 효석문학숲 등에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수시로 진행한다.

이성모 산림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오랜 기간 답답하고 힘들었던 국민들에게 아름다운 산림에서의 체험이 위로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산림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평창군은 2009년 ‘산림수도 평창’ 선포에 따라 산림수도를 이끌어나갈 산림인재 육성을 위해 산림청으로부터 숲해설가 양성기관으로 지정받아 2015년까지 237명의 숲해설가를 양성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