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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4월호-Health Cooking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1년 4월호-Health Cooking
  • 양우영 기자
  • 승인 2022.05.29 09: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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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년 4월호

혈액과 뼈의 필수 성분 철분 · 칼슘 요리

철분과 칼슘은 우리 몸을 지탱해 주는 혈액과 뼈의 필수 성분.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적혈구가 줄어들어 무기력감에 빠지고, 칼슘이 부족하면 나이 들어 뼈가 가늘어지고 짧아진다. 자칫 결핍되기 쉬운 철분과 칼슘 요리로 활력을 되찾아 보자.

1991년 4월호-Health Cooking1
1991년 4월호-Health Cooking1
1991년 4월호-Health Cooking2
1991년 4월호-Health Cooking2

 

인체내의 철분은 절반 이상이 혈액 중의 헤모글로빈에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체내에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곧 빈혈이 일어난다. 철분은 단백질이나 비타민 C가 많은 식품과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좋아지므로, 철분 요리에 야채를 곁들이면 더욱 훌륭한 식품이 된다. 

철분이 다량 함유된 식품은 쇠간 · 닭간 · 달걀 노른자 등. 어패류로는 바지락조개 · 대합 · 굴 · 오징어 등이 있다. 그밖에 다시마 · 땅콩 · 호두 등도 철분을 다량 함유한 식품.

뼈와 이의 주성분인 칼슘은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특히 필요한 무기질이지만, 30대 이후에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뼈를 약화시키기도 한다. 또한 칼슘은 인과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어 디들 두 원소는 뼈와 이에 특수한 무기염류로 존재한다.

칼슘의 가장 좋은 공급원은 유제품. 그 외에 해조류나 어분, 알팔파 등에도 많이 들어 있다. 그 중에서도 멸치나 뱅어포, 해삼 등은 칼슘의 보고로 알려져 있다.(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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