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45 (목)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군위군
[지자체 오늘 뉴스] 군위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6.08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위군, 승강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활동]
- 8개 읍·면 총 120대 승강기 대상, 승강기 안전문화 확산

군위군은 승강기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오는 8월 31일까지 8개 읍‧면 총 120대의 승강기를 대상으로 승강기 이용자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하여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홍보활동은 군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통한 승강기 안전문화 확산에 그 의의가 있다. 주요 홍보내용으로는 안전한 승강기 이용 문화, 지진‧화재 시 이용방법, 승강기 갇힘 사고 구조훈련 영상, 승강기 안전이용표지, 손 끼임 주의, 비상통화 장치 안내 등이 있다.

이에 우리 군은 승강기 안전사고예방 영상물을 기록한 보조기억장치(USB)와 스티커를 제작하여 승강기 안전사고예방 홍보활동을 펼친다.

이기형 안전관리과장은 “이번 승강기 안전사고예방 홍보 활동으로 사소한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생활 속 안전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군민의 승강기 안전사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15기 군위군 청소년 참여기구 발대식 개최]

 

- 청소년들의 권익 증진 도모 및 자별적 참여기회 확대 노력

군위군은 지난 3일 군위청소년문화의집에서 청소년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청소년들의 권익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2022년 군위군 청소년 참여기구'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은 위촉장 수여, 위원장 선출 등으로 조직 구성과 2022년 운영계획을 토의하는 것으로 첫 자치활동을 시작했다.

군위군 청소년 참여기구는 군의 청소년 정책 관련 의견을 제시하고 학교폭력예방활동, 각종 캠페인 전개, 청소년참여기구 워크숍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권익을 향상시키고,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청소년 참여기구는 지역 내 16명의 학생으로 구성돼 연말까지 활동하게 된다.

변예지 주민복지실 실장은 “청소년 참여기구가 군위군 청소년들의 대표로서 활동하며, 참여기구의 주도적인 역할과 관심, 열정을 보여주기를 당부드리고 참여위원회에서 제안된 사항은 적극적으로 군정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군위군, 제4회 삼장군 단오축제 성황리에 마무리]

 

- 1,300년의 역사를 지닌 삼국통일의 대업을 기리는 행사

군위군에서는 지난 3일(음력 5월 5일) 효령면 장군리 고지바위권역 다목적센터 일원에서 군위문화원 주관으로 1천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4회 군위 삼장군 단오축제를 개최했다.

군위 삼장군 단오축제는 고려 말 삼국통일의 대업을 이룩한 김유신, 소정방, 이무 세 장군의 위패를 모신 효령사(효령면 장군리)에서는 매년 음력 5월 5일에 관민이 모여서 단오제를 올리고 단오놀이를 한 것에서 유래한다.

1,300년동안 이어져 내려오는 신유놀이는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으며, 단오날 마을에서 신에게 올렸던 공동체 제의를 재현하고 농사의 번영과 군민의 평안을 기원하는 장군단오영신제(굿)는 주민들과 방문객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했다.

또한, 창포 머리감기 퍼포먼스, 윷놀이, 장군단오 놀음, 단오가요제 등 단오놀이와 떡메치기, 창포샴푸바 만들기, 탁본체험등 다양한 체험과 예술동아리·전문공연팀 공연으로 흥겨움을 더했다.

이와 더불어 제동서원에서는 김해김씨와 연안이씨 문중 주관으로 시행된 김유신, 소정방, 이무 장군의 업적을 기리는 향사를 진행했다.

군위 삼장군 단오축제에 참석한 주민A씨는 “역사적인 근거가 있는 단오축제는 계승 발전되어야 하며 코로나19로 한동안 축제를 못하다가 전통 문화 공연과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어 즐거웠다”고 삼장군 단오축제의 소감을 전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