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8-09 13:40 (화)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거제시 신안군 충주시
[지자체 오늘 뉴스] 거제시 신안군 충주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6.08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모의투표 오프라인투표소 운영 연합활동]

거제시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지난 1일 거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앞에서 거제YMCA와 청소년모의투표 오프라인투표소를 운영하는
연합활동을 펼쳤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 참정권 확대 운동 일환으로 투표권이 없는 만 18세 이하 청소년(2004년 6월 3일생이하)들이 도지사ㆍ교육감을 직접 뽑는 체험을 하였다.

청소년모의투표는 지난 2017년 대통령선거 당시 전국 6만명의 청소년들이 모의투표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자원봉사 학생들은 길거리에서“청소년 모의투표에 참여합시다”라고 외치며 투표 참여를 독려하였으며, 거제시 청소년모의투표 오프라인투표에 총 106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하였다.
 
모의투표 결과, 실제 투표결과와 동일하게 경상남도 도지사에는 국민의힘 박완수 후보가, 거제교육감에는 박종훈 후보가 당선되었다.

청소년참여위원 최성혁(상문고/ 3학년) 군은 “어른들을 위한 정책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도 필요하다. 특히 청소년들이 꿈꾸는 교육의 현장을 청소년들이 직접 만들 수 있도록 교육감 선거의 투표권이 필요하다. 나의 소중한 한 표가 투표를 통해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 지를 많은 청소년들에게 이번 활동을 통해 보여주고 싶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거제시 청소년참여위원회 활동을 통해서 청소년이 행복한 거제가 되도록 열심히 활동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뿐만 아니라 거제시 청소년참여위원들은 모의투표가 끝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보호법 리플릿 및 홍보물품을 배부하며 청소년보호법을 안내하고, 청소년 정책 건의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을 촉구시켰다. 거제시청소년참여위원회에 대한 문의사항은 거제시 여성가족과 청소년팀(☎639-4954)으로 문의하면 된다.

 

 


[신안군, “발로 뛰는 치매관리사업 순풍”]
- 찾아가는 치매관리사업 어르신 미소 활짝

신안군은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 사업을 실시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도서로 이루어진 지리적 특성으로 치매안심센터를 이용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주민들을 위해 4월부터 하의·신의·장산면을 선두로 하여 5월 말까지 12개 읍·면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 사업을 마무리 하였다.

치매조기검진 사업은 60세이상 어르신에게 기억력, 지남력, 시공간 기능 등 7개 영역으로 검진시간이 1인 20여분 시간이 소요되는 사업이다.

검사 결과 인지 저하인 어르신은 치매전담 인력이 2차 검사 실시 (신경인지검사 / 1시간소요) 후 치매의심 대상이면 협약병원과 연계하여 병원 진료 및 감별검사(뇌영상촬영 외 28종)등 치매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치매 진단자는 약제비 지원까지 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농번기에 사업추진이 이루어져  바쁜 와중에도 ▲각 마을 이장 ▲노인회장 ▲치매안심센터 ▲각 읍·면사무소 ▲보건지소 ▲유관단체의 협업으로 치매조기검진 사업은 많은 어르신이 동참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신안군 관계자는 치매관리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치매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지역사회에서 편안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인구정책 UCC 영상 및 그리기 공모전]
- ‘결혼·임신·출산·육아에 긍정적 가치관을 심어주는 저출산 극복’ 주제로 공모

충주시는 저출산, 인구 감소 등 인구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결혼‧임신‧출산‧육아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인구정책 UCC 영상 및 그리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UCC(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저작물) 영상 분야 주제는 결혼·임신·출산·육아에 긍정적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는 내용으로 △결혼 장려 분위기 형성 △부부, 부모, 자녀와 함께하는 가족의 소중함 △생명 탄생의 소중함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함께하는 육아의 중요성 등이다.

UCC 영상 응모 자격은 국민 누구나 가능하며 오는 7월 1일까지 동영상과 참가 신청서 등을 첨부해 이메일(jsdope@korea.kr)로 신청하면 된다.

그리기 분야는 인구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는 내용을 주제로 그림(회화), 4컷 만화 등을 공모한다.

그리기 분야 응모 자격은 충주 지역 내 중‧고등학생 및 동 연령대 학교 밖 청소년이며, 오는 6월 27일까지 충주시청 기획예산과로 직접 방문해 신청서와 그림을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작품은 공모전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우수작으로 선정된 총 24명(팀)에게 상장과 상금이 주어진다.
 
시 관계자는 “저출산, 인구 감소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인구정책에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이번 공모전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최종 선정된 작품은 인구문제 인식개선 교육 및 인구정책 홍보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 홈페이지(더 가까이, 충주> 알림마당>공고/고시/입찰)에서 확인하거나 충주시 기획예산과 청년인구정책팀(☏043-850-5266~7)에 문의하면 된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