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10 (목)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보령시
[지자체 오늘 뉴스] 보령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6.0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시, 저소득 취약계층 국민건강보험료 지원‘우수기관 선정’]

 

-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우수기관 감사패 받아

보령시가 저소득 취약계층 국민건강보험료 지원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에 따르면 8일 시장실에서 김동일 시장이 국민건강보험공단 보령서천지사 공표식 지사장으로부터 저소득·취약계층 보험료 지원 우수기관 선정에 따른 감사패를 받았다.

저소득·취약계층 보험료는 월 건강보험료 부과액이 보건복지부가 정한 최저보험료보다 낮은 세대 중 65세 이상, 장애인, 한부모가족 세대를 대상으로 보험료 전액을 지원하는 제도다.

시는 지난 2008년부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저소득 취약 세대를 대상으로 건강보험료를 지원해왔다.

특히, 지난 2018년 보험료 지원기준을 월 1만 원 미만 세대에서 월 2만 원 미만 세대로 확대해 2019년에는 총 17000여 세대에 1억800만 원을, 2020년에는 16000여 세대에 1억100만 원을, 2021년에는 15000여 세대에 1억900만 원을 지원하는 등 매월 평균 1300세대에 보험료 혜택을 제공했다.

올해부터는 사업비를 2억 원으로 늘려 기존 대상에서 700세대를 추가해 매월 2000세대를 지원하고 있다.

김동일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 어려운 주민들의 건강수급권을 보호하고 사회보장제도의 안전망을 견고히 구축하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보령시, 장애인 재활 프로그램 적극 운영]
- 장애인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교실, 헬스 건강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보령시가 재가장애인의 건강상태 개선 및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관내 장애인 수는 8764명으로 전체 인구수의 약 9%로 나타났다.

시는 지역 장애인이 일상생활 자립 능력을 키우고 사회 참여율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돕고 있다.

지난달부터 오는 7월까지 만성질환을 가진 장애인 12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교실’을 운영해 고혈압 및 당뇨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2차 장애 예방에 힘쓰고 있다.

또한 오는 11월까지 지체·뇌병변장애인 10명을 대상으로‘장애인 헬스 건강교실’을 운영해 헬스기구, 탄력밴드 등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근력강화 운동법을 알리고 체력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연중 재가 장애인 방문재활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하고, 병원에서 퇴원하는 장애인의 적응력 향상을 위한 상담 활동 및 휠체어 등 재활기구 대여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전경희 보건소장은 “지역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해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령시, 민선8기 시정구호 및 시정방침 공모]
- 오는 13일까지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 최우수·우수 선정해 보령사랑상품권 지급

보령시는 오는 7월 새롭게 출범하는 민선8기 시정구호 및 시정방침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오는 13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는 공모를 통해 글로벌해양관광도시의 위상과 시에서 지향하는 ‘탈석탄 1호 도시’, ‘그린에너지 메카도시’등 미래 100년의 가치를 함축하는 시정구호 및 시정방침을 선정할 계획이다.

공모는 보령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시정구호는 민선8기 정책방향 및 비전을 반영한 16자 이내 문구, 시정방침은 민선8기 분야별 공약을 반영한 문장 5가지 이내면 된다.

응모를 희망하는 시민은 13일까지 보령시 누리집(www.brcn.go.kr) 내 ‘소통·참여-제안마당’ 또는 우편, 이메일, 팩스 등을 통해 제출하면 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령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6월 중 심사를 거쳐 우수작에 대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각각 1명씩 선정해 최우수상은 30만 원 상당, 우수상은 20만 원 상당의 보령사랑상품권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수형 기획감사실장은 “시민의 시정참여 확대를 구현하는 첫걸음으로 시정구호를 공모하기로 했다”며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