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2:30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구리시 의정부시 충주시
[지자체 오늘 뉴스] 구리시 의정부시 충주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6.15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시 치매안심센터, 보건소에 인창동 기억나무쉼터 개소]

 

-인창·동구동 권역 치매어르신 쉼터 이용 편의 제공 및 치매악화 방지 기여

구리시(안승남 시장) 치매안심센터는 13일, 거동이 어려운 치매어르신과 근거리에 거주하는 관내 치매 환자의 쉼터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보건소 본소에 ‘인창동 기억나무쉼터’를 개소했다.

인창동 기억나무쉼터 개소는 치매 환자의 치매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전문적인 인지·신체·정서 치료 프로그램과 돌봄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구리시는 2021년 12월 말 기준 65세 이상 노인 비율이 전체 인구 대비 14.5%를 차지하여 고령사회로 진입했다.
 
치매환자 및 경도인지장애 환자 비율도 해마다 증가 중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개소하지 못했던 인창동 기억나무쉼터가 개소함에 따라 ‘제 1호 갈매동 기억나무쉼터’, ‘제 2호 수택동 기억나무쉼터’를 포함하여 3개소가 권역별로 운영되어 어르신들 쉼터 방문이 용이해질 전망이다.
 
또한, 구리시 보건소는 향후 교문1동 생활 근거지에서 가까운 교문동 권역에 제 3호점까지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안승남 시장은 “각 권역별로 기억나무쉼터가 개소됨에 따라, 치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치매 어르신들의 치매 악화 방지와 건강 증진 향상을, 가족분들의 부양 부담 감소를 기대한다.”라며, “소외되는 치매 어르신이 없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창동 기억나무쉼터는 치매 전문 인력인 ‘기억사랑지킴이’를 양성하고, 인지 및 신체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 체계적 협업 추진으로 사업예산의 효율과 성과를 배가시킬 예정이다.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복합공간 운영 스타트!]

 

- 지역 공유 열린 공간, 공동체 활동 기반 마련 위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지역과 공유하며 공동체간 연대와 협력 기반 마련을 위해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신흥로 222번길 14, 2층)을 마련하고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은 2021년 경기도 시군별 공동체 거점지원 사업에 선정, 공간 조성 관련 워크숍에 참여한 마을공동체의 의견을 반영해 낙후된 공간을 공동체 활동실과 공유 오피스, 공동육아실로 리모델링했다. 새롭게 단장된 공간은 앞으로 공동체 회의 및 프로그램 운영, 거점 공간 프로그램 운영, 공동체 활동 및 공동육아 프로그램을 위한 공간대여로 사용될 계획이다.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의 운영시간은 평일 10:00~18:00이며 토․일요일과 공휴일은 휴관한다. 이용 대상은 의정부 마을공동체 및 모임은 누구나 가능하며, 신청방법은 온라인(경기공유서비스)으로 예약(대관신청서 필수)하면 승인 후 대관할 수 있다. 거점공간 이용과 관련한 문의는 (031)877-2022로 하면 된다.

남윤현 일자리정책과장은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은 공공성을 기반으로 공동체 활동을 하는 지역주민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며 “거점 공간을 통해 신뢰를 기반으로 한 관계망이 구축되고 지역사회의 문제가 해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폭염 대비 독거어르신 보호 체계 구축]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기후 변화에 따른 여름철 평균 기온이 지속 상승하고 올해에도 폭염 일수가 평균 14.6일 이상 발생할 것으로 전망해 6월부터 9월까지를 폭염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독거어르신의 보호 대책 체계를 마련했다.

여름철 폭염에 의한 고령자의 온열질환 사고 위험이 높음에 따라 노인돌봄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인력 9명을 추가 채용해 보다 많은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지원에 나설 수 있게 했으며, 장기요양등급외자 및 부양의무자로부터 적절한 부양을 받지 못하는 어르신들을 위한 재가노인지원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폭염 특보 발령 사항을 노인돌봄서비스 수행인력이 확인할 수 있도록 기상청 재난문자시스템에 정보를 등록해 기후 변화에 따라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조치했으며, 매일 안전 확인 대상자 수와 특이사항 발생 건을 파악할 수 있도록 폭염 피해 예방 체계를 구축했고, 신속한 보고 체계 가동을 위한 비상연락망을 정비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무더위에도 어르신들이 활력을 잃지 않고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정성과 심혈을 기울여 마련한 독거어르신들의 보호 대책을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상수도 업무 성과평가 우수기관 선정]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6월 8일 경기도가 최근 실시한 2021년도 상수도 업무평가 결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4월 道는 상수도 관리 우수 시·군의 격려와 상수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상수도 경영성과 5개 분야(상수도 관리·상수도 운영·물 관련 홍보·녹물없는 우리 집 수도관 개량사업 ·도정 정책 및 예산 운영 협조)에 대한 통계자료와 증빙자료를 통해 이번 평가를 진행했다.

의정부시는 유수율 개선율, 전문인력 확보, 물 관련 홍보 항목 등 전 분야에서 골고루 점수를 획득해 우수 시·군에 선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의정부시는 상수관로 확충 및 가능정수장 현대화 사업, 상수도 불량관 정비사업, 수돗물 사고발생에 대비한 스마트 상수도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 등 시민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사업들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이영재 맑은물사업소장은 “앞으로도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양질의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정부미술도서관, 신진작가 지원 오픈스튜디오 6기 작가 공모]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미술도서관은 6월 14일부터 7월 11일까지 오픈스튜디오 6기 작가를 공개 모집한다.

미술과 책이 융합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문 공공도서관인 의정부미술도서관에서는 미술 분야의 공공 플랫폼 역할을 위해 신진작가 지원을 위한 오픈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오픈스튜디오 작가로 선발되면 개방형 작업 공간을 6개월간 사용할 수 있고 창작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소장품 심사 대상과 함께 미술도서관 교육 프로그램과 도서관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이정석 도서관정책과장은 “오픈스튜디오는 독창성과 창의성을 가진 역량 있는 신진작가를 발굴·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창작 활동을 통해 작가와 시민들 간의 다양한 문화적 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오픈스튜디오 6기 작가 신청은 미술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지정 양식을 다운 받아 작성해야 하며, 오는 6월 14일부터 7월 11일까지 지정된 이메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오픈스튜디오의 자세한 공모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http://www.uilib.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 사항은 미술도서관(031-828-8867)으로 문의하면 된다.

 

 

 


[조길형 충주시장, "한계 넘어서는 넓은 시야로 미래비전 완성"]

조길형 충주시장
조길형 충주시장

 

- 각 사업 추진하는 기능 간의 적극적인 협조 통해 복합적인 성과 거둬야

조길형 충주시장이 문화·관광·생태환경·건강 도시의 진정한 완성을 위해 기능 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넓은 시야를 가질 것을 촉구했다.

조 시장은 13일 현안업무 영상회의에서 “일상회복 단계에 맞춰 건강관리, 생태환경 개선 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전개 중이다”라며 “시민의 지속적인 관심을 환기해 일상에 깊이 자리 잡아, 장기적인 혜택을 가져오는 사업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사업이 가진 잠재력을 백분 발휘해야 한다”며 “기능 간 연계 방안을 항상 염두에 둬서 문화, 관광, 생태환경, 건강 등에 있어 복합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할 것”을 강조했다.

그는 지역 내 걷거나 방문하기 좋은 거점 지역에 QR코드를 설치해 이용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콘텐츠 등을 예로 들며 “시민들의 건강관리와 외지인의 충주방문도 유도할 수 있는 아이템의 추진에 속도를 붙여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과수화상병 상황을 점검하며 “적극적인 대응으로 통제할 수 있는 상황을 유지하고 있으나 마지막까지 방심해서는 안 된다”며 “지속적인 예찰과 신속 대처로 농업 피해를 최소화할 것”을 당부했다.

조길형 시장은 “문화, 관광, 생태환경, 건강의 4대 비전은 상호 간에 시너지 효과가 불가결할 정도로 밀접한 유기적 관계에 있다”라며 “한계를 넘어서는 넓은 시야로 지역 발전에 새로운 원동력을 더해 달라”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