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10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군위군 안양시 여수시
[지자체 오늘 뉴스] 군위군 안양시 여수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6.16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위군, 민선8기 군위군수 당선인 주요업무보고회 개최]

 

- 김진열 군위군수 당선인, 실과소별 업무보고 받아

김진열 군위군수 당선인은 지난 14일부터 인수위원회 사무실(삼국유사교육문화회관)에서 실과단소장 등 간부 공무원들로부터 군정 주요 업무보고를 받았다.

민선 8기 출범에 앞서 행정의 연속성과 안전성을 확보해 업무공백 없이 군민의 불편함을 최소하기 하기 위한 당선인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이번 업무보고회는 실과장이 군정 현황과 주요사업에 대해서 먼저 보고하고 당선인 공약사항 등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했다.

김진열 당선인은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소통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군위군의 발전과 군민의 행복을 위해 공직자와 주민 등 각계각층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하나되는 군위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위군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 ‘영유아 프로그램’ 운영]
- 영유아의 발달과정을 고려한 프로그램 마련

군위군 아이누리 장난감도서관(이하 장난감도서관)이 지난 13일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발달과정을 고려해 1~4세 반과 5~7세 반으로 나눠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아이들의 흥미를 높이고, 영유아의 오감을 자극해 인지·정서·언어·사회성 등 균형 있는 성장발달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6월 11일 1차를 시작으로 7월 31일까지 매주 토요일에 총8회기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미취학 아동 중에서 장난감도서관 회원이거나 지역 주민이라면 누구나 프로그램 참여를 신청할 수 있다. 프로그램 개강에 앞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공지 후, 대상자 접수가 하루 만에 마감되기도 했다.

맞벌이 부부 및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을 고려하여 주말에 운영함으로써 더욱 호응도가 높고. 프로그램 운영 중에 부모들은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며 오랜만에 여유로움을 즐기기도 했다. 참여자 A씨는 “아이들도 즐거워하고 잠시나마 나도 쉴 수 있어서 모두가 행복한 시간”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군위군 관계자는 “장난감도서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더 많이 찾아올 수 있도록 다양한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장난감도서관 운영에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 ”고 말했다.

 

 

 


[안양시, 메타버스와 함께하는 미래체험학습 참가자 모집]

 

-7·8월(7. 11·18·25·30/8. 8) 5회. 회당 20명까지 선착순 온라인 신청
-성결대학교 XR센터. 제페토·게더타운 가상현실 이론과 체험

 
가상현실의 이해를 돕는 체험학습이 개설된다.
 
안양시가 메타버스 플랫폼의 가상현실과 체험을 습득하는‘메타버스와 함께하는 미래체험학습’을 개설, 교육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현실 세계와 같이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하며, 최근 들어 여러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해 시민들에게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로 하고, 이번 학습 기회를 마련했다.
 
이번 교육은 성결대학교에 위탁, 이 학교 XR센터에서 5회(7월 11·18·25·30일/8월 8일)에 걸쳐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운영된다.
 
메타버스 전문강사진이 메타버스 플랫폼인‘제페토’·‘게더타운’을 활용, 안양9경 중 곳곳을 가상으로 재구성하는 방식으로 이론강좌와 체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14세 이상 안양시민으로서 안양시평생학습원 홈페이지(평생교육사업→메타버스→신청자 등록)를 방문해 원하는 교육일자로 신청할 수 있다. 교육 시작일 5일 전 매 회차당 20명까지 선착순으로 모집되며, 참가비는 없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 디지털 시대로의 빠른 변화에 공감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권장했다.
 
메타버스 체험교육과 관련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안양시 평생교육과(8045-6017)로 문의해 안내받을 수 있다.

 

 

 


[안양 미래비전특별위원회 14일 출범.... 시정운영·시민행복·균형도시 3개 분과]

 

-위원장에 김의중 안양만안새마을금고 이사장 △부위원장 정희석 성결대 부총장
-최대호 시장, “중단없는 안양발전” 최고의 역량과 지혜 발휘 당부
-민선8기 시정슬로건·시정방침 설정, 공약 체계화, 미래발전 정책제안 등
-7월 8일까지 운영, 시민의견 수렴 안양의 미래 청사진 그린다.

최대호 안양시장의 민선8기 정책 기조를 설정하고 중단 없는 안양발전 청사진을 그릴‘안양 미래비전특별위원회’(이하 미래비전특위)가 14일 출범했다.
 
각계각층 지역전문가 23명으로 구성된 미래비전특위는 이날 오전 안양시청 상황실에서 1차 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했다.
 
오는 7월 8일까지 운영될 미래비전특위는‘시정운영’,‘시민행복’,‘균형도시’등 3개 분과로 구성됐다.
 
새로운 시정슬로건과 시정방침을 설정하고, 선거 과정에서 시민에게 약속했던 공약을 체계화하며, 민선8기 시정의 안정적 출범을 지원하게 된다.
 
이를 위해 총 다섯 차례 총회 및 분화 별 토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특히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와 의견수렴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날 첫 총회에서는 김의중 위원이 위원장에, 정희석 성결대 부총장이 부위원장에 각각 선출됐다.
 
또 시정운영분과장으로 김찬수 경기대 교수가 임명됐고, 시민행복분과장에는 박경진 한양대 교수가 추대됐으며, 소명식 전 새안양신협 이사장이 균형도시분과장을 맞게 됐다.
 
최대호 안양시장은“안양은 중단없는 발전과 동반성장을 위한 중요한 길목에 서있다. 위원회의 모든 분들이 최고의 역량과 지혜를 발휘해 주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여수시, 웅천~소호 연결 ‘선소대교’ 20일 임시 개통]

 

-왕복 4차선 웅천~소호 간 도로(길이 1,154m)로 원활한 교통흐름 기대

여수시가 웅천에서 소호를 연결하는 ‘선소대교’의 준공을 앞두고 6월 20일 오전 8시부터 임시 개통을 시작한다.

공정률은 96%로 이번 20일 임시 개통을 거쳐 7월말 준공 예정이다.

시에 따르면 당초 5월말 임시 개통할 예정이었으나, 국제정세 불안으로 자재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한 달 정도 늦춰지게 됐다.

지난 2018년 7월 착공한 웅천~소호 간 도로는 총 길이 1,154m의 왕복 4차선 도로로, 비대칭 곡선주탑 사장교인 ‘선소대교’가 총 550m, 진입도로가 640m에 이른다.

20일 임시 개통으로 웅천에서 생태터널, 시청방향으로 이어지는 교통체증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현재 선소대교에 경관조명을 설치 중이라며, 돌산대교, 거북선대교와 함께 여수밤바다를 빛내는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여수시는 지난 3월부터 웅천~소호 해상교량의 명칭을 공모해 ‘선소대교’로 최종 확정하고, 국가지명위원회에 심의를 요청 중이다.

 

 

 

 

[민선8기 여수시장직 인수위, ‘시민 소통창구’ 열어]
-14일~17일, 시 기본현황 및 당면 현황사항 보고받아
-30일까지 ‘시민 소통창구’ 운영…정책제안 받기로

민선8기 여수시장직 인수위원회(위원장 서완석, 이하 인수위)가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인수위는 13일(월) 오전 인수위원, 자문위원, 시청파견 팀장이 참석한 가운데 향후 여수시 기본현황, 당선인 공약사항 구체화 등을 다룰 주요 업무계획을 확정했다.

인수위의 여수시 기본현황 및 당면 현안사항 보고는 ▲14일 행정지원국, 기획경제국, 도시관리공단, 보좌기관(시민공감, 공보, 감사) ▲15일 관광문화교육국, 해양수산녹지국, 환경복지국 ▲16일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17일 건설교통국, 도시시설사업단, 상하수도사업단 순으로 진행된다.

20일 이후에는 당선인 공약사항에 대한 분과별 보고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정기명 여수시장 당선인은 “소통‧화합‧행복을 염원하는 시민으로부터 서둘러 산적한 현안을 해결하라는 명령을 받았다”며 “각 분야를 대표하는 인수위원, 자문위원들이 시민의 요구와 의견을 담아 미래 지향적 시정계획의 밑그림을 그려 줄 것으로 믿는다”고 주문했다.

서완석 인수위 위원장은 “인수위원회 활동기간 동안 시정을 면밀히 검토하고, 민선 8기의 시정방향을 설정해 성공적인 출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설명했다.

인수위는 ‘시민의 의견이 정책이 된다’는 취지 아래 오는 30일(목)까지 ‘시민 소통 창구’도 운영한다.

시민 누구나 팩스(☎061-659-2231) 또는 이메일(dskim1632@daum.net)로 정책제안을 하면 된다.

한편, 인수위는 지난 10일 오후 오림동 진남스포츠센터에서 현판식 및 위촉식을 가졌다.

오는 7월 20일까지 기획행정분과, 문화관광교육분과, 환경복지보건분과, 도시건설해양수산분과 등 4개 분과로 운영하게 된다.

인수위는 선거운동 기간 시민에게 약속한 공약사항을 분야별로 꼼꼼하게 점검하고, 제안사항을 검토해 당선인 승인 및 보고서 채택 후 백서 형태로 발간할 예정이다.

 

 

 

 

[여수시, 24일부터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지급]
-별도 신청 없이 30만원~145만원 선불형 카드로 지급

여수시가 정부 방침에 따라 오는 24일부터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정부의 추가경정예산 국회 의결일인 5월 29일을 기준으로 ▲기초생활보장수급자(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법정 차상위계층 ▲아동양육비를 지원받는 한부모가족 자격보유 세대이다.

대상자의 별도 신청 없이 직권으로 지급하게 된다.

지원 금액은 급여 자격과 가구원 수에 따라 30만원에서 최대 145만원까지 선불형 카드로 1회 지급된다.

단, 지원된 금액은 올해까지 모두 사용해야 한다.

선불형 카드는 오는 24일부터 대상 가구의 가구원 등이 신분증(필요시 위임장)을 지참하고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수령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여수시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여수시 사회복지과(☎061-659-3682) 또는 주소지 읍면동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최근 물가상승 등으로 저소득층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이번 지급되는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이 저소득층 가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