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35 (목)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순천시 장성군 청송군
[지자체 오늘 뉴스] 순천시 장성군 청송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6.1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시, 투명성 높이기 위해 정책이력 공개!]
- 2022년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사업 236건 공개

순천시가 지난 14일 정책실명제 중점 관리 대상 236건을 선정하여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정책실명제는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시에서 추진하는 중점 사업 관계자의 실명과 의견 등을 기록 관리하고 그 정보를 공개하는 제도다.

시는 지난해 공개한 209건에서 종료사업 등 41건을 제외하고 신규사업 68건을 추가 발굴하여 공개함으로써 정책의 공정성과 책임성을 강화하였다.

특히 반려동물 문화센터 건립,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연향뜰 도시개발 사업, 공공형 기숙사 운영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주택 도시가스 공급 지원사업,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 농촌협약 추진 등 신규 사업을 추가 선정하여 공개함으로써 중점사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시민들의 알권리를 보장하였다.

또한 지난 4월부터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사업 선정 시 시민 수요를 적극 반영하기 위해 ‘시민신청실명제’를 연중 수시 운영하고 있다. 순천시 시민이면 누구나 언제든 공개를 원하는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신청 희망자는 순천시 홈페이지에서 서식을 내려받아 우편·전자우편·방문 등의 방법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시는 공개한 236건에 대해 하반기에 추가 점검을 실시해 사업정보를 현행화하고, 시민신청실명제를 적극 홍보하여 시민들의 참여를 보장해 시민 중심의 행정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2020년 202건, 2021년 209건에 이어 올해 236건을 공개하였다.”라며, “정책실명제 중점 관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관리·발굴하여, 시민들의 알권리를 실현하고, 청렴하고 공정한 행정을 지향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민선8기 순천시장직 인수위원회, 업무보고 마무리]

 

- 대한민국 생태수도 일류순천을 위한 민선8기 시정방향 논의

민선8기 순천시장직 인수위원회에서 지난 7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4개 분과로 나눠서 업무보고를 마쳤다.

교수, 시민단체, 예술인 등 민간전문위원으로 구성된 인수위는 이번 업무보고를 통해 시정 전반을 파악했다. 이후 당선인 공약사항 검토 및 시민의견 수렴 등 구체적인 분과위원회 활동을 시작한다.

주요 현안 중 특히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한 논의가 활발했는데, 노관규 순천시장 당선인과 분과위원들이 미래정원·분화구정원 등 현장방문만 4-5회를 할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

또한 인수위 활동 중 노관규 당선인과 총무기획분과에서는 ‘대한민국 생태수도’라는 비전에 ‘일류순천’을 지향하는 새로운 민선8기 비전도 제시했다.

인수위는 향후 현장방문과 토론 등 다양한 분과위원회 활동으로 민선8기의 여러 정책방향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7월초까지 활동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순천시, 여성친화도시 조성 위한 도심 공원 모니터링단 운영]

 

- 2023정원박람회 성공개최 및 여성 안심환경 조성 위한 민·관 협력

순천시는 지난 13일부터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과 함께 도심 공원 대한 안전 모니터링을 상시 운영한다.

시는 올해 여성가족부와 여성친화도시 2단계 조성 협약을 체결하고,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여성 안심환경 조성을 위해 2개조 30명으로 구성된 여성친화시민참여단 회원들과 함께 매월 도심공원 안전 모니터링을 추진한다.

조례호수공원과 죽도봉공원 등 40여 곳의 도심공원에서 공원 내 시설물의 안전점검과 공중화장실 내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여부 등을 살피면서,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해 공원 방문객을 대상으로 박람회 홍보 캠페인도 함께 펼친다.

시는 시민참여 안전 모니터링을 통해 시민 관점에서 여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약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을 점검하고, 미흡한 점은 즉시 개선하는 민관협력 시스템을 구축하여 안전한 여성친화도시를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2023정원박람회와 연계한 시민 주도의 도심공원 모니터링단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누구나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원환경을 만들어 가겠다.”라면서 “앞으로 시민참여단의 적극적인 참여와 다양한 활동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장성군 그린장성21추진협의회, 환경 교육 나서]

 

-세계환경의 날 기념…생활 속 탄소 중립 실천 방안 교육


지난 14일, 장성군 그린장성21추진협의회(상임의장 임경택)가 세계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회원들을 대상으로 환경 교육을 실시했다. 평소 환경 문제에 관심이 있던 장성읍‧진원‧남면 주민자치위원 20여 명을 포함해 총 60여 명이 교육에 참석했다.

이번 교육은 전남기후환경 네트워크의 외부 강사를 초빙하여 ‘똑똑한 소비의 탄소 중립’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교육이 끝난 후 참석자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탄소 중립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경택 상임의장은 “이번 교육으로 손쉬운 환경보호 방법을 알 수 있었다”며 “온 마을에서 자연스러운 저탄소 실천문화가 자리 잡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그린장성21추진협의회는 장성군의 환경 보전을 위해 1999년에 발족하여 매년 관내 환경정화 활동과 에너지 절약 캠페인 등을 펼치며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장성군, 유튜브‧카카오 채널로 비대면 임산부 건강교실 운영 ‘호평’]

장성군이 임산부와 영유아 건강관리에 관한 알찬 정보들을 비대면으로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군은 지난달 16~30일 유튜브‧카카오 채널을 통해 임산부 건강교실을 운영했다.

교육 대상은 장성에 등록된 임산부로,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 40명을 선착순 모집했다.

임산부 건강교육과 영유아 아토피 예방법 등 임신, 출산, 육아에 관한 다양한 자료와 영상이 제공되어 참여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아기용품 제작 키트 등 교육에 필요한 준비물들을 선물 꾸러미로 만들어 미리 제공한 ‘배려’도 돋보였다.

임산부들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카카오톡 채팅을 활용한 1:1 상담도 진행했다.

교육에 참여한 임산부 김모 씨는 “이동이 여의치 않은데다 감염병 걱정도 됐는데, 마침 비대면 교육이 열려 좋았다”면서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이 많아 알차고 유익했다”고 말했다.

장성군의 임산부 건강교실은 올해 10월까지 이어진다. 6월 교육은 오는 17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모유 수유에 성공하는 방법부터 한방 육아, 산후 우울증 예방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신청 및 접수는 장성군 보건소 건강정책팀(061-390-8363)으로 문의하면 된다.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한 접수도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임산부와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장성을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2022 청송모터사이클 크로스컨트리 챔피언십 대회 개최!]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오는 주말인 6월 19일 파천면 옹점리 하천 및 청송읍 태행산 산악모터사이클 코스에서 「2022 청송모터사이클 크로스컨트리 챔피언십 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사)한국엔듀로연합회가 주최하고 청송군체육회 및 청송모터스포츠연합회가 주관하며 청송군, 청송군의회가 후원하는 대회로, 산악모터사이클 크로스컨트리 종목의 개인전이 펼쳐진다.
 
크로스컨트리는 험난한 코스를 주행하는 종목으로 순발력과 테크닉을 요구하는 고난도의 익스트림 스포츠로, 이번 대회에는 전국 각지의 700여명의 동호인 회원들이 참가하여 자신만의 멋진 기술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대회에 앞서 18일 16시에는 달기약수탕 주차장에서 엔듀로크로스 이벤트경기(예선)가 펼쳐지며, 19일에는 같은 장소에서 개회식을 마치고 9시 30분부터 스타트지점인 파천면 옹점교까지 수백여대의 산악모터사이클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이어서 10시부터는 옹점교 스타트라인에서 ‘하늘을 찌를듯한 굉음과 함께’ 클래스별 출발이 이어져 장관을 이룰 예정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이번 대회를 통해 산악스포츠의 메카인 청송군을 전국에 알리는 것은 물론이고, 청송사과 등 지역 농특산물도 적극 홍보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이 낳고 살기 좋은 ‘산소카페 청송군’]

 

-2022년 상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 개최

청송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지난 6월 13일 2차에 걸쳐 청소년수련관에서 소속 아이돌보미의 역량강화를 위한 「2022년 상반기 아이돌보미 집담회」를 개최했다.
 
아이돌봄 서비스는 부모의 맞벌이 등의 사유로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3개월 ~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청송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매년 상·하반기 공개 채용 절차를 거쳐 아이돌보미를 선발하고 있으며, 선발된 아이돌보미는 양성교육과 현장 실습을 거쳐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이번 집담회는 아동학대 예방교육, 아이돌보미 앱 활용방법 및 취업규칙 안내, 정서함양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진행돼 아이돌보미의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돌봄 활동에 종사하시는 아이돌보미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아이 낳고 살기 좋은 청송」을 만드는데 선생님들의 큰 힘을 보태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청송군, 축산농가 경영안정 지원]
-축산농가 특별사료구매자금 신청 접수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축산 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올 상반기 농가사료구매자금을 지원한데 이어, 지난 6월 8일부터 오는 22일까지 특별사료구매자금 추가 신청을 받는다.
 
이는 최근 수입 조사료·곡물 가격이 상승하고 가축용 배합사료 가격이 인상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로, 농가의 사료구매나 기존 외상값 상환을 위한 대출로 지원된다.
 
대상은 축산업 등록·허가제에 참여한 축산농가이며, 신청은 청송군청 환경축산과로 하면 된다. 농가당 한·육우, 낙농, 양돈, 양계의 경우 6억원, 꿀벌, 사슴 등 기타축종은 9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융자100%에 2년 거치, 일시상환 조건으로 지원된다.
 
특히 이번 특별사료구매자금은 기존 농가사료구매자금과 함께 금리를 1.8%에서 1.0%로 낮춰 축산농가의 부담을 줄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연이은 사료값 상승 등으로 축산농가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번 특별사료구매자금 지원으로 조금이나마 축산농가의 경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