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35 (금)
 실시간뉴스
'이자 장사' 경고에 ... 은행들 대출금리 낮추고 예·적금 금리 올려
'이자 장사' 경고에 ... 은행들 대출금리 낮추고 예·적금 금리 올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22.07.04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금융당국과 정치권에서 '이자 장사'에 대한 경고가 이어지자, 시중은행들이 예대금리차(예금금리와 대출금리 차이) 공시를 앞두고 서둘러 대출금리를 낮추고 예·적금 금리를 올리는 분위기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이날부터 신규 취급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 금리를 각각 최대 0.35%포인트(p), 0.30%p 낮추기로 했다. 취약 차주의 이자 부담도 덜어준다. 지난달 말 기준 연 5%가 넘는 금리로 주담대를 이용하는 취약 차주의 금리를 4일부터 1년간 연 5%로 일괄 인하한다. 5%를 넘는 이자는 신한은행이 부담하기로 했다.

연소득이 4000만원 이하이면서, 전세보증금 3억원 이하로 전세자금대출을 이용 중인 고객에겐 2년간 금리 변동 리스크를 은행이 부담하는 금융채 2년물 전세대출 상품을 지원하기로 했다. 2년 동안 고정금리를 제공해 차주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것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최근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대출금리 상승을 걱정하는 취약 차주를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이번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농협은행은 이달 1일부터 우대금리 확대 등을 통해 신규 주담대와 전세대출 금리를 각각 0.1%p, 0.2%p 인하했다.

우리은행도 지난달부터 고정형(혼합형) 주담대에 대해 내부 신용등급 7등급 이내 고객에게 제공하던 1.3%p 우대금리를 10등급 고객에까지 주기로 했다. 이에따라 주담대 최고금리가 인하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도 지난달 대출금리를 최대 0.41%p 인하했다.

한편 은행들은 예·적금 금리는 올려 연 3~5%대의 고금리 특판 상품 등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신한은행은 이달 창업 40주년을 맞아 '신한 40주년 페스타 적금'과 '신한 S드림 정기예금' 특판 상품을 내놨다. 10만 계좌 한도로 출시된 페스타 적금은 만기 10개월 주단위 자유납입 상품으로, 월 최대 3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 금리는 최고 연 4.0%에 이른다. 1년 정기 예금인 S드림 정기예금은 최대 가입액 1억원으로 최고 금리가 연 3.2%로 3%를 넘는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최고금리가 연 3.2%인 '2022 우리 특판 정기예금'을 2조원 한도로 출시했는데, 신청자가 몰려 불과 6일 만에 소진됐다. 우리은행은 이후 신청 한도를 늘렸으나 2차 소진이 임박한 상황이다.

은행들의 이런 대출금리 인하, 예적금 금리 인상 움직임은 거듭된 '이자 장사' 경고에 대한 조처로 해석된다. 전 세계적인 통화긴축과 금리인상으로 서민 경제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은행들만 폭리를 취한다는 비판이 거세지자 여론을 달래기 위해 나선 것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5월 기준 은행권의 예대금리차(잔액기준)는 2.37%p로, 2014년 10월 이후 7년7개월만에 가장 큰 폭으로 벌어졌다. 대형 금융지주들은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사상 최대실적을 또다시 경신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달 은행장 간담회에서 "합리적이고 투명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금리를 산정·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은행 자체적으로 대출금리가 급격히 인상될 시 연체가 우려되는 차주 등에 대해 저금리대출로 전환해주거나 금리 조정 폭과 속도를 완화해주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금융당국이 조만간 은행들의 예대마진을 낱낱이 공개하는 '예대금리차 공시제도'를 시행할 것으로 알려지자, 여론이 더욱 악화되기 전에 서둘러 예대금리차를 줄이기 위한 대응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예대금리 공시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어떤 은행이 가장 많은 이자이익을 벌어들이고 있는지 소비자들이 들여다볼 수 있게 된다"며 "정치권과 금융당국, 소비자들의 이목이 쏠린 상황이기에 은행들도 '이자 장사' 비난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Queen 김정현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