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40 (목)
 실시간뉴스
[EBS 한국기행] 도시 해방 일지 1부 ‘두 남자의 바다 여행’
[EBS 한국기행] 도시 해방 일지 1부 ‘두 남자의 바다 여행’
  • 김경은 기자
  • 승인 2022.07.1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한국기행] 도시 해방 일지 1부 ‘우리를 구원한 바다’

이번주(7월 11~7월 15일) EBS 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한국기행>은 ‘도시 해방 일지’ 5부작이 방송된다.

 

숨 가쁜 도시를 탈출해 자연 속에서 천천히 행복해지길 맘먹은 사람들이 있다.

돈은 좀 못 벌어도, 몸은 좀 고생스러워도, 일로부터 사람으로부터 시간으로부터

온전하게 해방되고 싶단 이들의 이야기.

일에 묶이고 사람에 묶이고 시간에 묶이는 도시 대신, 자연 속에서 내가 좋아하는 일로 행복 벌이하며 진정한 해방구를 찾길 꿈꾸는 이들의 도전기.

도시 해방일지.

오늘(11일) <한국기행> ‘도시 해방 일지’ 1부에서는 ‘우리를 구원한 바다’ 편이 방송된다

[EBS 한국기행] 도시 해방 일지 1부 ‘우리를 구원한 바다’


경기 시흥, 도시의 화려한 불빛들을 뒤로하고 매일 밤 검은 바다를 향해 달려온다는 임관우 씨는 이곳에서 해루질하며 ‘심쿵’하는 일상을 보내고 있다.

어둠 속을 뚫고 그가 오매불망 찾아 헤매던 것은 다름 아닌 고요한 바다가 주는 평온함.

도시에선 사람들 상대하랴 번잡한 생활 속에 갇혀 살아야 했던 관우 씨에게 바다는 꼭 스스로를 구원해줄 천국 같았다.

낮엔 낮대로 밤엔 밤대로 바다의 적막 속에서 해루질 맛에 푹 빠져 산다는 그가 오늘은 해방의 참맛을 배우기 위해 특별한 스승님을 찾았다.

두 남자가 만들어가는 고요하지만 자유로운 바다 해방 왕국으로 떠나본다.

 

강원도 강릉, 햇빛에 반짝거리는 바다를 향해 성길 씨가 매일 같이 던지는 것은 다름 아닌 그물.

열 길을 사람 속은 몰라도 한길 바닷속만큼은 훤히 꿰뚫어 본다는 성길 씨에게 그만한 위로가 없었다.

어릴 적 강과 바다로 떠난 아버지 따라 어깨너머로 배운 것이 바로 투망, 그땐 모르던 재미를 나이가 들어가니 알 것도 같았다.

투망의 진정한 맛을 몸으로 깨달아버리기까지 30년이란 세월이 흘렀다는 성길 씨.

넘실거리는 바다 앞에 서면 아버지와 투망을 던지며 행복했던 그 시절로 돌아간 것만 같다.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자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달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EBS ‘한국기행’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Queen 김경은 기자] 사진 = EBS 한국기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