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0:40 (토)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순천시 청도군 평창군
[지자체 오늘 뉴스] 순천시 청도군 평창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7.13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시, ‘청소년부모 아동양육비 지원 시범사업’ 운영]
-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청소년의 성장과 가정안정 도모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지난 7일부터 ‘청소년부모 아동양육비 지원 시범사업’의 신청·접수를 시작했다.

이번 사업은 여성가족부에서 처음 운영하는 시범사업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가 청소년인 가구에 자녀 1명당 월20만원씩 6개월간 아동 양육비를 지원한다. 아동양육비 지원을 통해 청소년 부모의 자녀양육부담을 경감하고, 청소년 자신의 성장과 가정의 안정을 도모하고자 시작됐다. 이번 시범사업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사업 지속여부 등을 판단할 계획이다.

청소년부모 아동양육비는 부모 모두 1997년 6월 1일 이후 출생자로서 자녀를 1명 이상 실제 양육하고 있으며, 법적 혼인관계 또는 사실적 혼인관계에 있어야 한다. 또한 기준 중위소득 60%이하 소득기준을 충족해야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접수는 가족 가구원(또는 대리인)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순천시 관계자는 “그간 청소년 한부모에 대한 아동양육비 지원에서 제외된 청소년 부모 가구의 자녀양육부담 경감과 청소년 자신의 성장, 가정의 안정을 도모해 사각지대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시범사업이 올해 말에 종료되고, 신청일 이전 지원분은 소급지급이 불가한 만큼 서둘러 신청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도서관에서 하룻밤, ‘순천기적의도서관 스테이’ 성황리에 마쳐]

 

- 성년을 맞은 기적의도서관은 힐링과 화합의 장

순천시 기적의도서관은 지난 9일·10일 1박 2일 동안 도서관 커뮤니티 여행 프로그램 ‘기적의도서관 스테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올해 처음 운영된 ‘기적의도서관 스테이’는 2023순천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적인 유치를 기원하고, 순천의 도서관 문화를 전국으로 소통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1기 기적의도서관 스테이는 올해 성년을 맞이한 순천기적의도서관을 기념하고, 도서관을 건축한 故정기용 건축가의 정신을 배울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됐다.

기용건축 김병옥 대표의 강연을 시작으로 포크송 공연, 차훈 힐링 프로그램, 순천만 무진기행 등 순천의 도서관 문화와 순천 지역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마음이 치유되고 참여자 모두가 하나가 되는 화합의 장이 되었다.

특히 책으로 가득한 도서관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경험은 참여자들에게 이색적이고 특별하게 다가갔다. 한 참여자는 “지혜의 창고 도서관의 책더미 속에서 잠을 잘 수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도 행복한 일이었다.”라며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또 참여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순천기적의도서관 관계자는 “오랜 시간 코로나19로 지쳐있었을 시민들에게 일상 속 새로운 힘을 불어넣어 드린 것 같아 기쁘고, 특히 도서관에서 하룻밤을 자는 경험은 참여하신 모든 분에게 특별하게 느껴졌을 것”이라며, “올해 도서관 스테이는 2회 정도 더 운영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 찾아가는 신화랑 체험교실 운영]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이사장 김하수 청도군수)은 오는 7월 12일부터 15일까지 경산압량초등학교 3학년 240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신화랑 체험교실’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신화랑 체험교실은 코로나19 여파로 체험활동이 위축된 청도·경산·영천 등 경북권 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화랑정신 발상지 청도에 대한 정체성 선양 및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0년부터 시작해서 3년째 운영 중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경산압량초등학교에서는 청소년지도사 및 국궁지도 자격을 갖춘 전문지도사가 우리 고유의 무예인 국궁역사에 대해 교육하고 직접 활을 만들어 보는 대나무 활 만들기체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스트링 아트 무드등 만들기, 조원들이 함께 공동체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투투볼&투투골프 체험활동을 진행한다.

연초부터 지금까지 총 9회 36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新화랑정신 함양 체험프로그램을 학교에 직접 찾아가 수업을 진행했다. 지난 6월21일부터 23일까지 경산압량초등학교 4학년 학생 223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신화랑 체험교실’을 운영한 바 있다.

청도우리정신문화재단 이사장은 “학교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교육 서비스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新화랑정신 함양은 물론 학교에서 쉽게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배움을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찾아가는 신화랑 체험교실’을 더욱 다양하게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재)평창장학회, 2022년 제3차 이사회 개최]

 

(재)평창장학회는 12일(화) 제3차 이사회를 개최하여 심재국 평창군수를 평창장학회 이사장으로 선출하였다.

심재국 이사장은 “지역교육이 중요하므로 평창군의 교육발전을 위해 장학회가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며 “우리 학생들이 마음껏 창의성과 다양성을 발휘하여 지역에 기여하는 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평창장학회는 1990년 설립되어 지금까지 4,056명에게 41억여 원의 장학금을 지원하였으며, 2022년부터는 대학생에게 1·2학기 모두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2021년도에는 중・고등학생 58명에게 3천여만 원, 대학생 289명에게 7억여 원을, 2022년도 1차에는 중・고등학생 68명에게 4천여만 원, 대학생 436명에게 10억 6천여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였다.

2022년도 2차 평창장학회 장학생 선발은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10월 중 공고할 예정이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