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3:55 (수)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강진군 구리시 충주시
[지자체 오늘 뉴스] 강진군 구리시 충주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7.20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도서관, 찾아가는 북 콘서트 개최]

 

-오는 30일 오전 10시 다목적 강당, 이달 29일까지 선착순 80명 모집

강진군도서관이 이달 30일 강진군어린이도서관 2층 다목적 강당에서 오전 10시에 ‘2022년 찾아가는 북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북 콘서트는 천문학자인 이지유 작가를 초빙해 ‘별똥별 아줌마 이지유가 들려주는 신나는 우주 이야기’를 주제로 진행된다.

‘2022년 찾아가는 북 콘서트’는 전남도립도서관이 개관 10주년 기념으로 주최하고 강진군도서관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전남도민의 문화 향유 기회 제공 및 독서문화 저변 확대를 위해 추진한다.
 
지역에서 왕성한 작가 활동을 하고 있는 임정자 동화작가가 사회를 맡는다. 작가와의 만남과 더불어 태양계 행성 이야기와 그와 관련된 사람들의 이야기, 태양계 밖의 우주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콘서트장에는 태양부터 수성-금성-지구-화성-목성-토성-천왕성-해왕성을 나타내는 독특한 이미지를 설치하고 장미성운, 말머리 성운, 일식, 월식, 블랙홀, 초신성 등 천문학 관련 사진 자료를 전시할 계획이다.

또, 북 토크 시간 동안 과학영재교육 방식의 화이트 보드를 이용한 골든벨 우주 OX게임도 함께 진행해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에게 신비롭고 흥미진진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달 29일까지 80명 선착순 모집하며, 참여를 원하는 가족은 강진군도서관으로 전화(☎430-3835) 및 방문 접수하면 된다.

김명수 도서관장은 “호기심이 많은 어린이들에게 우주는 선망의 대상이다”며 “이번 콘서트를 통해 지구와 우주 그리고 태양계 등 신비로운 천문학에 대한 기본지식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을 것”이라며 가족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했다.

한편, 이지유 작가는 서울대 지구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천문학과에서 공부했으며, 광주대 대학원 과학영재교육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우주이야기’, ‘이지유의 이지 사이언스’, ‘처음 읽는 우주의 역사’, ‘내 이름은 파리지옥’ 등 다수를 저술했다.

 

 

 


[강진군, 발빠른 민선8기 첫 추경 367억 원 증액 편성]
-4차 산업혁명 활용 센터 설립, 관광객 500만명 유치 사업비 반영

강진군은 지난 18일 민선8기 출범과 동시에 발빠르게 제3회 추경예산을 편성·확정했다.

이번 제3회 추경예산은 6,011억 원 규모로, 지난 추경예산 5,644억 원보다 367억 원이 증가했다. 재원은 정부 추경으로 증가된 지방교부세 및 국·도비 보조금, 순세계잉여금 등을 통해 마련했다.

예산편성 주요방향은 고물가·고유가 등 경제 위기 상황에 선제적 대응을 통한 민생안정과 민선8기 새로운 강진호의 비상을 위한 기본 구상안 마련에 초점을 맞췄다.

편성 주요내용은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코로나19 생활지원금 ▲비료 가격안정 지원 등으로 민생경제 안정을 이루고, 민선8기 주요 역점사업 추진을 위한 ▲ 4차 산업혁명 지원센터 설립·운영 ▲ 소상공인진흥재단 설립 ▲ 강진 찹쌀 전국 브랜드화 ▲ 강진군 음악도시 조성 ▲ 야간관광 등 관광상품 개발 ▲ 강진읍 음식타운 조성 ▲ 전원주택 2천 세대 조성사업과 관광객 500만명 유치를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 등 인구 감소의 근본적 해결 방안이 포함됐다.

한편, 이번 추경예산은 강진군 역사상 첫 6,000억 원 시대 진입이라는 뜻깊은 의미를 갖는다.

이는 국회와 중앙부처 등을 수시 방문해 지속적인 현안사업 예산확보 건의와 각종 공모사업 선정 및 안정적인 지방교부세 확보를 위한 철저한 관리 등 군의 전략적 대응과 노력의 결과로 해석된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강진의 최우선 현안은 민생경제 부담 완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이다”며 “이번 추경을 시작으로 어려움에 처한 군민을 보다 폭넓고 두텁게 지원할 예정이며, 관광자원의 품격을 높여 500만 명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힘쓸 것이다”고 말했다. 덧붙여, “관광·경제·문화 등 군정 전 분야에 4차산업 혁명을 접목하여 일자리와 인구가 늘어나는 강진의 기적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구리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하절기 냉방용품 지원사업 추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비로…폭염에 취약한 위기가구 지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구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유경석)와 연계하여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 “하절기 냉방용품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하절기 냉방용품 지원사업”은 구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7월 초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을 신청·승인받아 지원받은 배분금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다가오는 무더위를 극복하고자 구리시 내 폭염에 취약한 위기가구를 지원 대상으로 선정해 이들에게 냉방용품(선풍기) 120대(약 900만 원 상당)를 지원한다.
 
이 사업을 통해 구리시청 희망복지팀과 각 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은 폭염에 취약한 저소득층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선풍기 설치를 돕는 등 이웃사랑을 실천하게 된다.

구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유경석 위원장은 “폭염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없었으면 좋겠다.”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혹서기 저소득층 가구에 관심을 가지고 하절기 냉방용품 지원사업에 도움을 주신 구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무더위 피해를 겪는 저소득층 가구가 없도록 시에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살피겠다.”라고 전했다.

 

 

 

[충주시, 기업사원 역량강화 교육 호평!]
- 코오롱생명과학㈜충주공장, MZ세대가 일 잘하는 방법 

충주시는 20일 기업도시에 위치한 코오롱생명과학㈜충주공장에서 근로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기업사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충주시 일자리종합지원센터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충주시노사민정협의회와 협업해 충주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을 설계·지원하고 있다.

‘기업사원 역량강화 교육’은 조직 화합과 경쟁력 강화를 통해 기업의 내실화 도모와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추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교육은 ‘MZ세대가 일 잘하는 방법’을 주제로 주임, 대리 직급이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는 직장에서 상호이해와 공감의 조직문화를 정착시키는 방법을 알려주는 데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특히, 정부의 방역지침 개편에 따라 대면 교육으로 진행되어 직접적인 의견개진 등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져 많은 호평을 받았다.

교육에 참여한 코오롱생명과학㈜충주공장 직원은 “세대별 특징을 이해하고 원활한 소통과 조직 적응력을 키우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며 “참여형 교육으로 이해도가 높아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세대를 아우르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조직역량 강화의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업의 발전과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장 중심의 인재 신속채용을 지원하는 ‘구인서비스 채용대행서비스’, ‘일자리 박람회’ 등 양질의 다양한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