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25 (화)
 실시간뉴스
‘국민가수’ 손진욱, 무대 위의 ‘모험가’ 진솔한 인터뷰 [퀸TV(Queen)]
‘국민가수’ 손진욱, 무대 위의 ‘모험가’ 진솔한 인터뷰 [퀸TV(Queen)]
  • 박소이 기자
  • 승인 2022.07.2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퀸 6월호 스타 초대석의 주인공, 국민가수 손진욱. 하고 싶은 것도, 욕심도 많은 손진욱은 스스로를 ‘모험가’라고 표현했다. 더 넓은 보컬을 보여줄 준비가 되어있기 때문이다. 10년 가까이 인디밴드로 무대에 서온 손진욱은 “손진욱의 음악은 아직 보여드릴 것이 많다”고 앞으로의 도전 과제도 들려주었다.

 

국민가수 전국 투어 계속 하고 있는데요. 소감이 궁금해요.
처음에는 굉장히 떨렸어요. 실수할까봐 떨리기도 했고, 이렇게 큰 무대에 서 본 적이 없으니까 설레는 마음도 있었고요. 지금은 조금 적응하고, 어떻게 다른 감동을 드릴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공연하고 있어요.


회차를 거듭하면서 긴장감도 좀 풀렸나요?
성격상 조금의 긴장감이 있어야 무대가 더 잘 풀려요. 무대를 했는데 손에 땀이 안 나면 오히려 허전하더라고요. 그래서 늘 기분 좋은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어요.


부산 공연의 첫 무대가 기억나나요?
저희가 준비를 굉장히 많이 했어요. 오프닝을 더 웅장하게 보여드릴지 고민도 많이 했거든요. 밴드 사운드가 시작되고 저희가 등장한 순간이 기억에 남아요. 수천 명의 관객들이 맞아주셨는데, '이 맛에 공연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손진욱의 개인 무대도 굉장히 매력적이었어요.
로커의 묘미 아닐까요? 멤버들이 굉장히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하잖아요. 발라드도 있고, 아쿠스틱도 있고. 그 중에 제가 분위기를 띄우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확실한 매운맛을 보여드릴 수 있죠.


매 공연마다 조금씩 다른 레퍼토리를 준비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최근 공연의 관전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서울 공연을 기준으로 해서 세트리스트를 많이 바꿨어요. 저희도 늘 모니터링 하고, 관객분들 반응을 많이 살피거든요. 최근에 발매된 제 개인 곡이 추가될 예정이에요. '올콘'이라는 단어를 쓰시더라고요. 모든 콘서트를 다 오신다는 의미인데, 그런 분들을 위해서라도 늘 새로운 모습을 준비해야한다고 생각해요.


공연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요?
밴드 시절부터 공연을 하면 무대를 충분히 쓰려고 노력했어요. 게다가 지금의 이런 큰 무대는 저에게 자주 올 수 없는 기회다 보니, 많이 달리는 무대를 만들려고 했어요. 저의 롤모델인 선배님들도 무대에서의 에너지가 너무 멋있거든요. 또 그런 모습을 팬분들도 좋아해주세요. 저도 좋고, 팬분들도 좋으면 최고의 무대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체육대회 100m 달리기에서 1등 했을 때보다 훨씬 더 기분이 좋았던 것 같아요.


신곡 소개도 해주세요.
<패러다임>은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의 집합체예요. 노래 부르는 방법, 가사, 멜로디를 보시면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경연 때부터 현재까지 달려온 손진욱의 이야기를 담았어요. 힘들거나 아쉽거나 고통스러울 수 있는 과정인데, '내 방식이 잘못되지 않았다'는 스스로에게 건네는 위로이기도 하고요. 또 팬분들에게는 저의 음악 방향을 알려드리는 시작점이기도 하고요.


곡 작업 당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도입부였어요. 실제로 녹음할 때 오래 걸리기도 했고요. 지금까지 노래하면서 기술적으로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이 곡은 오히려 약간 날 것의 느낌을 많이 살리려고 했어요. 도입부부터 리스너들을 사로잡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거든요.


스스로 생각하기에 손진욱 보컬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노래를 하는 순간 집중하고 몰입하는 점이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무대에서 항상 긴장감을 유지하려고 하거든요. 그래서 저한테 늘 엄격하게 해요. 무대에서 걷는 모습 하나하나도 미리 계산을 하죠. 고음이 많은 노래를 자주 하니까 노래 연습을 많이 하지 않더라도 늘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요. 완벽주의가 되고자 노력해요.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여러 번 참가했는데, 어떤 결심으로 시작했나요?
10년 가까이 인디밴드로 활동했는데요. 작은 무대도 저에겐 늘 감사했지만, 더 오래 음악을 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서바이벌에 참가하게 됐죠. 또 우리 밴드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싶었고요.


<슈퍼밴드>와 <국민가수>는 아주 많이 달랐을 것 같아요.
맞아요. <슈퍼밴드 2> 당시에는 저에게 명확한 방향성이 없었어요. 사막 위에 떨어져있는 토끼마냥 외로웠죠. 버텨내겠다는 의지만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국민가수>는 제가 할 수 있는 걸 깨달은 방송이었어요. 저에게 원하는 모습이 무엇인지, 제가 잘하는 건 무엇인지 공부를 했어요. 관객들에게 매력적인 포인트를 보여줘야겠다고 생각하고 선곡한 곡이 '걸어서 하늘까지'였어요. 그 무대를 하고 나니까 빛이 보이는 느낌이었어요. 부모님도 이때까지 음악하는 걸 반대하셨는데, '밴드 했던 노하우가 나온다'고 칭찬해주시더라고요. 뿌듯했어요.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서 얻은 게 있다면 무엇일까요?
늘 밴드 멤버들과 무대를 채웠는데, <국민가수>에서는 혼자서 모든 걸 해내야 하잖아요. 그런데 오히려 내가 이렇게 큰 무대도 채울 수 있는 가수라는 걸 깨닫는 계기가 됐어요. 나도 몰랐던 잠재력을 알게 됐죠. '나도 할 수 있구나' 했어요. 여기서의 경험을 이제는 밴드 친구들과 공유해야죠.


밴드 멤버들은 무대를 보고 어떤 이야기를 해주던가요?
사실 저는 전공생도 아니고, 그 친구들보다 뛰어난 음악성을 갖고 있지도 않아요. 그런데 보컬이라는 자리가 밴드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라서 멤버들의 도움을 너무 많이 받았죠. 저도 부단히 노력하지만 아직도 그 친구들의 실력을 못 따라가요.


최근 굉장히 새로운 기회를 많이 얻고 있어요. 예를 들면 대선배들과의 듀엣 무대 같은 거요. 소감이 궁금해요.
아직은 스포트라이트나 관심을 받는 게 익숙하진 않아요. 기회를 얻을 때마다 욕심이 나죠. 선배님들이 촬영 이후에 번호도 주시고, 칭찬도 해주시는데 너무 행복해요. 이게 '성공한 덕후' 아닐까요?


팬들의 사랑을 실감하는 순간도 있을 것 같아요.
팬카페나 SNS를 보면 확실하게 느낄 수 있죠. 그래서 일상에서도 좀 더 조심하려고 해요. 내 말 한 마디로 누군가 불편해지면 안 되니까 사소한 것도 주의하고요. 제가 별로 한 것도 없는 것 같은데, 사랑해주시는 것 같아서 너무 감사해요. 제가 표현에 익숙하지 않은데, 정말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앞으로 가수로서의 도전 과제는 무엇일까요?
제 개인곡으로 록(rock)보다는 다른 장르를 많이 보시게 될 거예요. 알앤비가 될 수도 있고, 가스펠이 될 수도 있고요. 듣는 재미가 있는 곡들로 준비하고 싶어요. 손진욱의 음악은 아직 보여드릴 것이 너무 많다.

 

‘국민가수’ 손진욱, 무대 위의 ‘모험가’ 진솔한 인터뷰 [퀸TV(Queen)]

 

인터뷰 송해리 기자 사진 양우영 기자 영상 안태양 

00:00:00 어떻게 지내세요?
00:00:50 국민가수 전국 투어 계속 하고 있는데요. 소감이 궁금해요.
00:01:08 회차를 거듭하면서 긴장감도 좀 풀렸나요?
00:01:25 부산 공연의 첫 무대가 기억나나요?
00:02:00 손진욱의 개인 무대도 굉장히 매력적이었어요.
00:02:20 최근 공연의 관전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00:04:00 공연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요?
00:04:20 신곡 소개도 해주세요.
00:05:10 곡 작업 당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00:06:06 스스로 생각하기에 손진욱 보컬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00:07:45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여러 번 참가했는데, 어떤 결심으로 시작했나요?
00:08:30 <슈퍼밴드>와 <국민가수>는 아주 많이 달랐을 것 같아요.
00:11:39 어떤 노래를 들으세요?
00:12:20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서 얻은 게 있다면 무엇일까요?
00:13:55 밴드 멤버들은 무대를 보고 어떤 이야기를 해주던가요?
00:14:55 최근 굉장히 새로운 기회를 많이 얻고 있어요. 소감이 궁금해요.
00:15:40 팬들의 사랑을 실감하는 순간도 있을 것 같아요.
00:17:50 힘들거나 버거웠던 순간은 없었나요?
00:19:10 앞으로 가수로서의 도전 과제는 무엇일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