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2:25 (금)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안양시 여수시 의정부시
[지자체 오늘 뉴스] 안양시 여수시 의정부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8.01 0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시, 경기도 저출산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 ‘우수상’.....시상금 천만원 확보]

 

-최대호 시장,“아이 기르기 편리한 도시 조성해 인구 유입하겠다.”


안양시가 낮은 출산율을 극복하고자 함에 있어 매우 탁월성을 인정받았다.
 
29일 시에 따르면, 시는 27일 경기도청에서 열린‘2022년 경기도 시·군 저출생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아이좋아 행복꾸러미 싹스리 지원’사업을 발표, 우수상 수상과 함께 시상금 천만 원을 확보했다.
 
아울러 이 사례는 행안부로 제출, 전국으로 파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24개 지자체에서 27건의 사례를 제출, 1차 심사를 통과한 6개 시·군이 경쟁한 가운데 안양시가 당당히 우수상을 거머쥔 것이다.
 
이춘성 안양시 인구정책팀장은 경진대회에서 주제‘아이좋아 행복꾸러미 싹쓰리’를 발표, 심사위원진과 타 시 관계자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았다.
 
행복꾸러미 싹스리는 아이를 출산하는 가정의 돌봄과 주거, 청년층 일자리 지원 등 3종 사업을 일컫는다.
 
시는 돌봄 분야에서 예절교육관 앞마당을 야외 작은결혼식장으로 개방하는 한편, 국공립어린이집 40여개소를 운영해 안심 돌봄을 지원하고 있다. 넷째 이상 출산 가정까지 백만 원에서 최대 5백만 원을 출산지원금으로 지급하는가 하면, 출산 육아용품을 40만 원 선에서 190여 종으로 확대했다.
 
안정적 주거를 위해서는 LH와 협약을 맺어 4자녀 이상 저소득 무주택 가정을 대상으로 한‘다둥이네 보금자리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지난 6월에는 안양6동에 청년행복주택 1호인‘두루美하우스’를 준공한 바 있다.
 
시는 또 921억 원에 이르는 전국 최대규모 청년창업펀드를 조성해 청년창업과 4차 산업혁명 산업 분야에 투입하고 있으며, 영어, 일어, 중국어, 불어 등 어학 시험을 응시하는 청년층에게 응시료를 지원해오고 있다.
 
이와 함께‘북적북적 다둥이가정 가족사진 전’, 저출산 극복 민·관 공동 실천 협약체결, 안양형 인구정책 브랜드 제작을 추진하는 등 출산율 저하에 대한 위기의식과 인식개선 노력도 돋보였다.
 
최대호 시장은 아이 키우기 편리한 도시가 결국, 출산율을 높이고 인구를 유입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며, 저출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정기명 여수시장, 당면‧현안 업무 보고회 갖고 핵심사업 챙겨]

 

-25일과 27일, 시정현안 113건 점검…실행력 높일 것, 속도감 있는 추진 주문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25일과 27일 당면‧현안 업무 보고회를 가졌다.

정 시장은 직접 회의를 주재하고 시정 핵심 추진사업과 지역발전의 동력이 될 주요 현안 등을 집중 점검했다.

주된 사업으로는 ▲여순사건 특별법 후속사업 ▲웅천국민체육센터 건립 ▲여수시립박물관 및 미술관 건립 ▲여수시 어린이도서관 생활SOC 복합화 사업 ▲여수 개항 100주년 기념사업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개최 추진 ▲웅천~소호도로 개설 등 113건이 논의됐다.

정 시장은 국소단장에게 “주요 현안의 세부계획과 개선사항을 면밀히 검토, 보완해 실행력을 높여나갈 것”을 주문했다.

이어 “내년도 주요사업 계획과 국비 확보, 예산 편성 등 해야 할 일이 많다. 핵심사업 위주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여수시, ‘2022년 건강한 가족문화 사진 공모전’ 개최]
-8월 26일까지 접수…수상작 41점 선정, 총 상금 840만원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2022년 건강한 가족문화 사진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여수시가 주최하고 (사)한국사진작가협회 여수지부(이하 여수지부)가 주관하는 이번 사진공모전은 서로 돕고 존중하는 가족 문화 조성을 위해 기획됐다.

접수 기간은 8월 1일부터 26일까지며, 여수시민이면 누구나 개인자격으로 응모가 가능하다.

참가 희망자는 1인당 5점 이내의 작품을 여수지부 이메일(yspask@naver.com)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 서류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여수시 홈페이지 또는 (사)한국사진작가협회 여수지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수상작은 9월 7일 여수지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며, 금상 1명, 은상 2명, 동상 3명, 장려상 5명, 입선 30명 등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총 상금 840만원이 수여된다.

한편, 시는 여수진남문예회관에서 10월 중 전시회를 개최하고 일반 시민들과 작품을 공유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지역사회에 양성평등과 건전한 가족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 전통시장 폭염예방물품 나눔 행사 참석]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7월 29일 오후에 의정부제일시장에서 진행된 폭염예방물품 나눔 행사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생수 1,000개, 물티슈 600개, 부채 500개 등 폭염예방물품을 전달하는 것으로, 의정부명지회에서 주관하고 의정부시 지역상권상인회연합회와 의정부시 상권활성화재단에서 주최했다.

이에 김동근 시장도 코로나19 장기화와 무더위에 지친 상인들과 소통하고 위로하는 행사 취지에 공감하고 적극 동참하게 됐다. 김동근 시장은 나눔을 통해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의정부명지회와 지역상권상인회연합회에 감사의 말을 전했으며, 시장 상인들과 친근하게 대화를 나누며 폭염예방물품을 전달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소상공인들이 힘겨운 시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전통시장 폭염예방물품 나눔 행사를 통해 전통시장 상인에게 작은 위로가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 전통시장 등 의정부시 상권 활성화를 위해 고민하고 방안을 모색해, 상권에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동근 의정부시장, 공약사업 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7월 26일과 28일 총 2일에 걸쳐 공약사업 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김시장은 이번 보고회에서 민선 8기 10대 정책목표 130개 세부 사업에 대해 부서별 이행계획을 보고받고 심도 있는 토의를 통해 향후 진행 방향을 모색했다. 보고회는 자유로운 토의 분위기 속에서 현안에 대해 질의·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앞으로도 공약사업의 목표와 실현방식에 대해 시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타 부서와의 적극적인 협업과 현장 방문을 통해 혁신적인 방식으로 사업을 이끌어 달라”라고 당부했다.

 

 

 


[의정부시, 찾아가는 현장 시장실 운영]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7월 29일 송산3동행정복지센터에서 ‘현장 시장실’을 찾은 많은 시민들과 대화를 나누었다.

이날도 많은 시민들이 각자 저마다의 사연을 가지고 현장을 찾아와 유치원 인근 공사로 인한 아이들의 학습권과 조망권 침해, 민락2지구의 주차난, 고속도로IC 인근 아파트의 차량 소음 문제, 산책로 상습침수, 느린학습자 지원방안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문제들부터 지하철역 신설, 그린벨트 해제, 부체도로 연결 등 장기적 난제까지 다양한 사연을 들려주었고 시장은 이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방안을 고민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현장에 나가 직접 시민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아무리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고 살펴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테니 언제든지 찾아와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시기 바랍니다”고 밝혔다.

한편, 시민의 삶을 바꾸기 위한 첫걸음으로 시작된 ‘현장 시장실’은 시민과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하기 위해, 시장이 동 주민센터로 찾아가 시민 목소리를 듣는 현장의 소통정책으로 민선 8기 출범 이후 7월 8일 호원2동을 시작으로 한 달째 이어진 김동근 시장의 소통 행보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