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30 (목)
 실시간뉴스
[지자체 오늘 뉴스] 여수시 의정부시 충주시
[지자체 오늘 뉴스] 여수시 의정부시 충주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8.05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 ‘청년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교육 실시]

 

-만 19세~39세 청년 20명 선착순 모집…봉만대 영화감독 초청 교육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8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2022년 청년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교육’을 실시한다.

모집 인원은 선착순 20명으로, 여수시에 거주하는 만 19세~39세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이번 교육에는 영화감독으로 유명한 봉만대 감독이 전 과정 메인강사로 나선다.

▲미디어 콘텐츠의 가치와 관점 ▲포맷 구성 이해도 증진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스마트폰 활용 교육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편집 툴 실습 ▲콘텐츠 기획과 제작 실습 등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오는 7일까지 담당자 이메일(namdotour89@naver.com)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서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여수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또는 여수시청년지원센터 홈페이지(www.yeosu.go.kr/youthcenter)에서 확인 가능하다.

신영자 여수시 인구일자리과장은 “지역 청년들이 미디어 플랫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직접 제작도 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시가 청년 미디어 콘텐츠 창작의 산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정부시, 치매 안심로봇 피오 도입에 따른 주민 관심 고조]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송산 치매안심센터는 8월 10일부터 경증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안심 로봇 피오와 함께하는 인지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치매안심로봇 앵무새 피오와 함께 알에서 깨어나 성장하는 과정을 함께하며 어르신의 정서를 자극 및 애착감을 키우는 인지재활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인지훈련 치료를 비롯한 운동치료, 현실 인식 치료, 인지자극, 회상치료 등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축소됐던 치매조기검진, 환자 등록·관리, 예방·교육 등의 다양한 대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연국 보건소장은 “AI 로봇을 활용한 치매 교육 프로그램이 치매 어르신의 인지능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어르신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제35회 의정부시 문화상 수상 후보자 공모]
- 의정부시 최고 명예, 5개 부문 5명 선발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제35회 의정부시 문화상의 수상 후보자를 오는 8월 5일(금)부터 8월 24일(수)까지 접수 받는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문화상은 각 분야에서 시정발전에 이바지하고 시의 명예를 드높인 유공자를 찾아 타 시민의 귀감이 되도록 매년 수여하는 상으로, 5년 이상 의정부시 거주자 또는 등록기준지가 의정부인 사람으로서 의정부시의 명예를 선양했거나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 봉사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학술·교육, 문화·예술 부문과 체육진흥, 봉사 및 효행, 그리고 지역발전 부문의 총 5개 분야에서 1명씩을 선발해, 올해 10월 제51회 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시상할 계획이며, 후보자 신청은 해당 부문의 추천권자의 추천을 받거나 공고일 현재 의정부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만 20세 이상 시민 50명 이상의 추천 서명을 받은 추천서를 의정부시 문화관광과로 제출하면 된다.

김진수 문화관광과장은 “의정부시는 그간 총 121명을 선발해 문화상을 수여했으며, 이번 의정부시 문화상 수상에도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스마트도서관과 함께 여름휴가 준비 끝!]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365일 이용 가능한 지하철역 스마트도서관과 함께 여름 휴가철 읽기 좋은 도서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의정부역, 회룡역, 가능역, 녹양역 역사 내에 위치한 스마트 도서관은 존재 자체로 ‘나도 책 한 권 읽어볼까?’ 하는 독서 호기심을 일깨우며, 전철 독서족들에겐 무료한 시간을 책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즐거움을, 집콕 독서족들에겐 퇴근길 책 고르는 재미를 선사한다.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휴가철인 8월을 맞이해 이번에는 휴가계획 세우기에 도움이 되는 ‘에이든 국내여행 가이드 북’, ‘섬에서의 하룻밤’과 휴가지에서 읽기 좋은 ‘달러구트 꿈백화점’, ‘어느날 내 죽음에 네가 들어왔다’ 등의 추천도서를 선정했다.

스마트도서관은 각각 200~400권의 최신도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도서관 운영시간에 맞추어 방문하지 않아도 원하는 책을 손쉽게 빌려볼 수 있어 출퇴근 직장인들과 전철 이용객 사이에 인기가 높다. 오늘 전철을 이용할 계획이 있다면, 전철역 도서관에서 맘에 드는 책 한 권 빌려보기를 추천한다.

 

 

 

 


[조길형 충주시장, 민주평통 지역대표 자문위원 간담회]

 

3일 조길형 충주시장은 충주시청 중앙탑회의실에서 민주평통 지역대표 자문위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충주시, 민선 8기 시정방침 확정]

 

- 미래투자, 도시품격, 작은변화로 섬세하고 조화로운 시정 채울 것

충주시가 민선 8기 시정운영을 위한 시정방침을 확정했다.

충주시는 민선 8기에 시민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섬세하고 조화로운 시정을 지향점으로 두고 △내 삶을 바꾸는 미래투자 △멋과 흥이 있는 도시품격 △시민이 감동하는 작은 변화라는 3대 시정방침을 제시했다.

시는 민선7기 후반기 ‘더 가까이, 충주’라는 시정구호 아래, 문화·관광·생태환경·건강 도시 4대 미래비전을 제시하며 ‘시민들의 행복한 삶과 건강’, ‘도시의 품격 높이기’ 등을 위한 시정을 운영해 왔다.

민선 8기 시정방침은 이러한 ‘더 가까이, 충주’의 구체적 실현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각 분야의 구체적 내용을 소개했다.

‘내 삶을 바꾸는 미래투자’를 위해 미래 신산업육성, 우량기업 유치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신도심과 구도심의 균형발전 등을 실현한다.

‘멋과 흥이 있는 도시품격’을 갖추기 위해 시민의 문화적 수혜, 지역경제 살리는 관광거점 조성, 명품 숲 및 생태공간 조성, 걷기 좋은 충주 만들기 등을 위해 노력한다.

‘시민이 감동하는 작은변화’는 세대별 맞춤 정책, 실효성 있는 사회복지 실현, 작은 불편 생활 속 일상 과제 해결, 시민 직접 소통 확대 등을 목표로 한다.
 
시는 이번에 확정한 3대 시정방침을 모든 부서에 게시·공유 할 예정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민선8기 시정방침은 4대 미래비전·수요 맞춤 정책·신산업 일자리 창출·국정과제 실현의 시정 운영 방향을 아우르는 기준이다”라며, “민선8기 운영 기틀이 마련된 만큼 오롯이 충주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