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7:00 (화)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수도권 주춤해지자 충청권 집주호우 "최대 300mm 물폭탄 예보"
[오늘의 날씨]수도권 주춤해지자 충청권 집주호우 "최대 300mm 물폭탄 예보"
  • 류정현 기자
  • 승인 2022.08.11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수도권과 강원에 폭우를 쏟아내던 비구름대가 충청과 경북 지역으로 내려갔다. 충청권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쏟아진다고 하니 철저한 대비를 해야겠다. 

기상청은 "경북 북부와 전북 북부까지 내려간 정체전선(장마전선)이 좁은 지역에 최대 300㎜ 이상 많은 양의 비를 퍼붓겠다"면서 "11일까지 예상되는 누적 강수량은 충청권과 경북 북부 내륙, 전북 북부에 100~200㎜이다. 충청권은 곳에 따라 300㎜ 이상 쏟아질 수 있다. 비구름의 남북 폭이 좁고 동서로 길게 형성돼 지역에 따라 시간당 50~80㎜의 비가 강하게 오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이밖에 경기 남부와 강원 영서 남부, 전북 남부, 울릉도·독도에 50~150㎜, 서울과 인천, 경기 북부, 강원(영서 남부 제외) 경북권(북부 내륙 제외) 20~80㎜,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 남부·산지와 서해5도에 5~40㎜ 비가 예보됐다.

기상청은 "지난 8일부터 매우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추가로 내리는 많은 비로 인해 피해가 우려되니, 아래와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o 외출을 자제하고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상황 수시 확인
o 개울가, 하천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리거나 고립될 수 있으며, 상류에 내리는 비로 인해 하류에서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접근 및 야영 자제
o 저지대와 지하차도 등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며, 침수지역 감전사고와 자동차 시동 꺼짐에 유의
o 지속적인 비로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산사태와 옹벽, 축대 붕괴 등이 우려되는 지역에서는 사전에 안전한 곳으로 대피
o 농경지 침수와 농수로 범람, 하천과 저수지 범람에 유의, 매우 강한 호우 시 논뚝이나 물꼬 점검 자제
o 하수도와 우수관,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및 접근 자제
o 돌풍과 천둥.번개로 인한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
o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 있겠으니, 교통안전 유의

11일 아침 최저기온은 21~28도, 낮 최고기온은 26~31도로 예보됐다.

주요 도시 최저기온은 △서울 23도 △인천 24도 △춘천 23도 △강릉 25도 △대전 25도 △대구 26도 △전주 26도 △광주 26도 △부산 26도 △제주 28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27도 △인천 26도 △춘천 28도 △강릉 30도 △대전 27도 △대구 31도 △전주 29도 △광주29도 △부산 31도 △제주 35도로 예상된다.

강수 영향을 비교적 덜 받는 전남·경남와 제주는 낮 기온이 최고 30도대로 무덥겠다.

기상청은 "전남남해안과 경남권, 제주도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11일 비가 내리기 전까지 최고체감온도가 33도 내외로 올라 매우 무덥겠고, 밤사이 열대야(밤최저기온 25도 이상)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폭염 영향예보(매일 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o (보건)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 높으니 수분과 염분을 충분히 섭취, 격렬한 야외활동 가급적 자제, 특히 온열질환에 취약한 영유아, 노약자, 만성질환자 등은 수시로 상태 확인
o (농업) 장시간 농작업과 나홀로 작업 자제, 병해충 발생 유의
o (축산업) 축산농가에서는 축사 온도 조절 유의, 가축 질병 피해 예방
o (수산업) 고수온 경보(국립수산과학원 발표) 발령 지역에서는 양식생물 질병과 폐사 발생 유의
o (기타) 전력량 사용 증가로 인한 변압기 사고 및 실외기 화재 유의

11일 충청서해안과 전라서해안에는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당분간 서해상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전해상에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라며, 해상교통 이용객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 등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확산으로 전 권역에서 '좋음' 수준이 전망된다.

금요일인 내일(12일)까지 전국이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겠다.

전날부터 내리던 비는 오전중에 그치고 전국이 대체로 흐릴 전망이다.

12일 아침 최저기온은 20~27도, 낮 최고기온은 28~34도가 예보됐다.

Queen 류정현 기자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오늘의 날씨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