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2:45 (금)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영천시
[오늘의 지자체] 영천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22.08.12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천시,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 개소식 개최]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10일 맞벌이 가정의 양육부담 경감과 초등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영천시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라온 마을돌봄터)’ 개소식을 진행했다.

이날 개소식은 최기문 영천시장을 비롯한 교육장, 도 의원, 시 의원, 법인 대표, 지역 주민, 유관기관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영천시는 올해 3월 창신영천타운 입주자 대표 회의와 다함께돌봄센터 설치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118㎡ 면적에 활동실, 상담실, 사무실, 조리실을 둔 다함께돌봄센터로 만들어 지난 7월 25일 개소했다.

영천시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은 초등학생 25명 정원으로 학기 중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방학 중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학습지도, 미술, 신체활동, 놀이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아이들이 많고, 주택 단지 밀집 지역에 돌봄센터가 설치되어 제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라며, “돌봄 걱정 없는 영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다함께돌봄센터 2호점은 사회복지법인 휴먼복지회에서 수탁 받아 운영하며, 이용 문의는 ☎054-335-7760으로 연락하면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2022년도 영천시 자랑스러운 시민상 대상자 추천받아]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시의 명예를 드높이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온 시민에게 수여하는 2022년도 영천시 자랑스러운 시민상 후보자를 이달 12일부터 다음 달 1일 오후 6시까지 추천받는다.

시상은 산업경제, 문화·교육·체육, 사회봉사 3개 부문으로 나눠 10월 14일 제20회 영천한약축제 개막식에서 부문별 각 1명을 시상할 계획이며 추천기관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이다.

추천대상은 주민등록 등재기준으로 추천일 현재 영천시에서 5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산업경제, 문화·교육·체육, 사회봉사 등에서 지역사회 발전에 뚜렷한 공적이 있는 사람이다.

자랑스러운 시민상은 영천시민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지역발전과 살기 좋은 영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숨은 공로자를 발굴하여 시상하는 것으로 1996년부터 시작하여 작년까지 총 71명이 수상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노력하는 숨은 공로자를 찾아 시상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영천시, 농식품 수출 활성화 위한 의견 수렴 간담회 개최]

 

- 수출 농가·업체 애로사항 청취 및 수출활성화 방안 모색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10일 영천시 신선농산물 수출 활성화를 위한 의견 수렴 간담회를 농업기술센터에서 개최했다.

설동수 부시장 주재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는 ㈜경북통상 김태훈 본부장을 비롯한 수출 관련 3개 업체, 영천 관내 수출 참여 농협 관계자 및 수출농가 등 19명이 참석하여 ’21년 수출 실적과 미주, 동남아 등 수출 상대국의 수출 전망과 대책을 공유했다.

또한, 영천시의 수출정책 활성화와 포도 수출 전망에 대한 강의 및 최근 재배면적이 급속도로 확대되어 공급과잉과 가격하락이 예상되는 샤인머스켓 출하시기에 앞서 대응방안을 고심하는 등 수출시장에 대한 대책과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수출 활성화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영천시는 신선농산물 수출 물류비 지원, 농식품 브랜드 경쟁력 제고, 농식품 국외 판촉 지원 등 수출 관련 사업으로 약 10억의 사업비로 지원하고 있다. 

2021년 수출 실적은 과일류 수출은 738톤에 62억을 수출했으며, 최근 재배면적이 급증하고 있는 샤인머스켓은 162톤에 38억원 수출했다.

또한 영천시는 지난 ’20년부터 ’22년까지 농식품 수출정책 우수 시·군으로 선정되어 각각 1천만원의 상사업비를 추가로 받았으며, 전년에 수출농가를 위한 포장재를 지원했고 올해도 수출실적을 반영하여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국외 판촉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설동수 영천시 부시장은 “최근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시 농산물 수출 활성화를 위해 애쓰시는 농가 및 업체 등 수출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영천시는 향후 다변화되는 해외수출 시장에 대응하고 수출 확대를 위해 이번 간담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하여 수출정책을 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영천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 회의 개최]

 

-청년정책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
       
영천시는 지난해 청년 기본 조례가 제정되고 그에 따른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구성했다.

공무원, 청년정책 분야 전문가, 청년 등 15명으로 구성된 청년정책조정위원회는 청년정책 관련 주요 사업의 조정 및 협력, 청년정책의 제도 개선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해 심의·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영천시 청년정책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동시에 실시했으며 관내 청년정책의 문제점 및 다양한 청년정책 의견 수렴을 목표로 진행됐다.

영천시는 청년정책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향후 5개년 간 구체적이고 영천시 상황에 접목할 수 있는 현실적인 청년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며 △주거복지 △청년일자리 △문화예술 △사회진입 등 분야별로 나눠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설동수 영천시 부시장은 “청년정책을 추진할 때 거버넌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앞으로도 민·관 협력 청년정책 거버넌스 관계자들이 함께 소통하여 실질적이고 도움이 되는 청년정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